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국민생활 정책

2017 국민생활 서비스 정책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발간

나에게 맞는 정책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정책가이드북이 발간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이 생활에 필요한 정책을 알기 쉽게 정리한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 국민생활 서비스 정책 2017>을 최근 펴냈습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2월 말부터 배포되는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에는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생애주기별 맞춤형 정책정보 171개가 수록됐습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는 모든 국민이 희망을 키우고 행복한 삶을 사는 데 도움을 주는 정책을 알기 쉽게 정리한 국민생활 서비스 정책 안내서입니다. 독자가 자신에게 해당하는 정책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수요자를 기준으로 분류했습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영유아·아동·청소년, 청년·대학생, 여성·다문화가족, 장애인, 노인 등 생애주기별로 분류하고 저소득층·취약계층, 취업희망자·근로자, 농어업인·소상공인, 사회적 기업·중소기업, 국가보훈·제대군인 등 수혜 대상별로 나눠 정책 이용 정보를 소개했습니다. 특히 ‘국민행복’에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책 20개가 추가로 수록됐습니다.


또한 정책에 대한 혜택 내용과 신청 대상 및 방법도 자세하게 담겨 있습니다. 독자가 정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했습니다. 책 마지막 ‘부록’에는 국민생활 서비스 정책과 관련된 공공기관들의 누리집 주소 68개가 수록돼 있습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스마트폰 사용자가 정책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 포털, 110정부민원 콜센터 등 주요 앱 32개도 실려 있습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는 다문화센터, 청소년·노인·장애인 복지관과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주민센터와 우체국 등에 비치됩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는 <위클리 공감> 누리집(http://korea.kr/gonggam)에서 PDF, e-book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