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공감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정책정보지


(출처=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사전 분위기가 한껏 달궈지고 있습니다. 바로 ‘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하는 문화예술축제 프로그램’ 공모에 선정된 전국 대표 축제 14개가 본격적인 올림픽에 앞서 기대감을 부풀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미 국내에서 검증받은 이 축제들은 ‘문화’의 큰 틀 아래 다양한 예술 현장을 선사함해 문화올림픽의 의의를 더욱 빛내고 있습니다.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에서 기사 원문 자세히 보기





‘춤추는 원주 시내’ 

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


(이미지, 자료 출처=원주 다이내믹 댄싱카니발 홈페이지)


원주 시내가 춤을 춥니다. 원일로, 따뚜경기장, 문막읍 등 원주 시내 7곳에 특설무대가 열립니다. 국내외 152팀 1만 2000여 명이 이곳에서 춤 경연을 펼쳐지는 것인데요. 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은 30~200명으로 구성된 단체팀이 무대에서 행진형 퍼포먼스를 펼치는 지상 최대·최장의 거리 퍼레이드 축제입니다. 


2011년 시작한 이후 지난해 문화관광 유망 축제로 선정된 지 1년 만에 우수 축제로 격상하며 빠른 성장세를 타고 있습니다. 메인 경연이 아니더라도 즐길거리가 다양한 게 인기 요인인데요. 일례로 프린지 축제는 댄싱카니발 경연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리는 촉매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마임, 마술, 퓨전 국악, 아카펠라와 같은 공연도 건너뛸 수 없는 소소한 볼거리이지요. 아울러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관람객 대상 체험 존이 확대된다. 오염된 물을 대형 정화기를 통해 걸러보거나, 분리수거한 쓰레기가 재활용되는 과정을 체험하는 문화예술 교육이 마련됩니다. 


(이미지, 자료 출처=원주 다이내믹 댄싱카니발 홈페이지)


 2017 원주 다이내믹 댄싱카니발

 기간

2017년 9월 19일(화)~월 24일(일)

 장소

원주시 따뚜공연장

젊음의 광장

문화의 거리

원일로

우산동

태장동 등

 주최

원주시

제36사단

 주관

(재)원주문화재단








‘가을 한복판, 음악의 향연’ 

전주세계소리축제


(이미지, 자료 출처=전주세계소리축제 홈페이지)


매년 전주에서는 판소리에 근간을 두고 세계 음악과의 벽을 허무는 세계 음악예술제가 열립니다. 특정 음악 장르의 구분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프린지부터 각 분야별 마스터급 아티스트의 공연까지에서 가을의 한복판에서 음악의 향연이 펼쳐지는데요. 올해는 ‘Color of Sori(때깔 나는 소리)’를 주제로 다양한 소리의 스펙트럼을 풀어냅니다. 


우리가 알고 느껴온 소리의 영역이 다채로운 실험과 시도로 확장됩니다. 귀로 듣는 소리에서 보고 만지고 체험하는 소리로, 익숙한 소리에서 낯설고 호기심 어린 소리로, 장르와 세대를 아우르며 소리의 스펙트럼을 무한히 넓히는 공연이지요. 전통 음악과 세계 음악이 지닌 고유의 색채를 보다 선명하게 보여주면서도 과감히 융합되는 모습을 그려냄으로써 ‘때깔 나는 소리’의 주제성을 온전히 표현합니다. 


전주세계소리축제

주제

 Color of Sori(때깔나는 소리)

일정

 2017년 9월 20일(수)~9월 24일(일)

장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전라북도 14개 시·군

프로그램

 28개국 165여 회







‘눈앞에서 느끼는 긴장감’ 

충주세계무술축제


(이미지, 자료 출처=충주세계무술축제 홈페이지 캡처)


무술복을 입은 한 남성이 우렁찬 기합 소리와 함께 하늘을 향해 다리를 뻗습니다. 텔레비전 속 장면이 아닙니다. 눈앞에서 펼쳐지는 세계 고수들의 화려한 무술 현장입니다. 택견의 본고장 충주에서 세계무술축제가 열리는데요. 충주세계무술축제는 세계 무술과 문화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1998년 처음 개최한 이래 20여 년 동안 지속된 유네스코 회원 무술 관련 유일한 축제입니다. 


39개국 세계무술연맹 단체와 국내외 무술팀은 이번 축제에서 무술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대거 선보이는데요. 전통 무술 공연만 기대하는 건 금물. 전통 무기와 갑옷을 볼 수 있는 전시 행사와 기 체험, 대장간 체험, 향토 음식점 등 즐길 거리, 먹을거리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고수들과 함께하는 무술 배우기도 특기할 점이지요. 아울러 올해 축제는 무술의 실전성을 표현하는 프로그램의 격을 높이고, 주요 프로그램에 지역 문화예술가와 전문가의 참여를 유도한 점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충주세계무술축제

 기간

 2017년 9월 22일~28일(7일간)

 장소

충주세계무술공원 

 단체/규모

39개국 55개단체 








‘공연자와 관객의 벽 허물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이미지, 자료 출처=대한민국 구서구석 홈페이지)


안동은 특정 시대에 치우치거나 종교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문화가 온전히 전승돼온 지역 중 하나입니다. 가치 지향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문화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문화 수용과 계발에 적극적이지요. 때문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문화재를 보유한 곳이자 동양의 미학을 고스란히 드러내는 곳으로 꼽힙니다. 안동 문화는 동양의 가치관을 계승하면서도 안동만의 특징을 살렸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탈춤페스티벌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문화유산의 정적인 고요함과 탈춤이 지닌 신명을 통해 동적인 발산을 체험할 수 있지요. 공연자와 관객이 격의 없이 어울릴 수 있다는 게 탈춤페스티벌의 특징으로 공연자는 관객에게 너스레와 덕담을 던지며 함께 판을 만들어갑니다. 정해진 각본도 없는데요. 관객은 서슴없이 판에 뛰어들어 대사를 엮으면 됩니다. 


그저 멀리서 공연자의 춤사위를 바라보는 형식을 벗어나 전통에 새 생명을 불어넣고자 만들어진 축제가 탈춤페스티벌입니다. 올해 주제는 ‘축제인간 말뚝이의 소원(Wish of Homo-festivus)’인데요. 말뚝이가 탈을 쓰고 춤추며 이루고자 하는 소원을 축제를 통해 만들어가자는 뜻을 담았습니다. 말뚝이는 서민과 소외받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대변자로서 화려한 말솜씨, 역동적인 몸짓으로 자유를 표현합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일정

2017년 9월 29일(금)~10월 8일(일) 

 장소

안동 탈춤공원

시내일원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연 일정표 보러가기









‘일상의 공간이  공연장으로’ 

서울거리예술축제


(이미지, 자료 출처=서울거리축제페스티벌 홈페이지)


서울거리예술축제의 출발은 2003년 하이서울페스티벌입니다. 2013년 거리예술 특화 축제로 자리 잡으면서 지난해부터 서울거리예술축제로 명칭이 변경되었는데요.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등 일상의 공간이 공연장으로 변하게 됩니다. 관객과 배우의 경계가 무너지고 시민의 참여를 바탕으로 도시와 사람, 예술이 한자리에서 만납니다. 음악과 소리를 결합한 거리예술, 한·영 상호 교류의 해 기념 ‘영국 포커스’와 다양한 현대 무용을 접할 수 있는 ‘스페인 포커스’ 등이 주요 공연입니다. 



서울거리예술축제

 일시

2017년 10월 5일(목)~8일(일) 4일간 

 장소

광장(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광장)

거리(청계천로, 세종대로, 덕수궁돌담길)

도심재생공간, 서울시립미술관, 시민청 등 

 주요프로그램

공연프로그램

공식초청작 

폐막프로그램
<끝.장.대.로>

 공연 프로그램 <그 대로> 
유쾌한 시민 난장 <노는 대로> 
시민 퍼레이드 <움직이는 대로> 

기획프로그램

 시민이 만드는 작은 축제 <시.작.>

만남과 교류의 장 <페스티벌라운지>

자원활동가 프로그램 <길동이랑 놀자>

시민참여프로그램 

협력프로그램 



울거리예술축제 시간표 보러가기








‘우리 소리가 전하는 아름다움’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이미지, 자료 출처=서울아리랑페스티벌 홈페이지)


2012년 12월 5일 아리랑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는데요. 이를 기념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작된 민간 재원 중심의 문화예술 공공 축제가 서울아리랑페스티벌입니다. 이 축제는 가장 한국적인 콘텐츠만으로 축제를 만들어도 얼마나 재미있는지, 경쟁력이 있는지를 보여주지요. 그렇다고 단순히 보고 즐기는 축제가 아닙니다.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데 의의를 둔 것입니다. 축제의 슬로건이 ‘우리 것을 발견하고, 배우고, 즐기자’인 것도 같은 맥락이지요.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광화문광장에서 우리 문화의 향취를 맘껏 향유해보는건 어떠신가요?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일시

2017년 10월 13일(금)~10월 15일(일)

 장소

광화문광장 일대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축제일정 보러가기






(이미지 클릭 시, 설문조사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






  

  

신고
Posted by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