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맞춤형 창업교육 받을 수 있는 창업아카데미와 참살이 실습터

'창업지원은 어디서 받을 수 있지?',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창업교육을 해주는 곳이 있을까?' 새로운 도전을 앞둔 예비 창업자들의 공통적인 고민들이 아닐까 싶은데요. 창업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성공사례들은 다양해졌지만 각자 구상하는 창업마다 성격이 판이하게 달라 준비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소기업청에서는 창업자의 창업특성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지원기관과 프로그램을 직접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 이 외에도 요즘 창업시장 내에서 인기있는 분야의 교육을 지원하는 '참살이 실습터'도 마련되었는데요. 그 내용은 무엇이고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창업교육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한다, 맞춤형 창업아카데미


중소기업청에서는 올해 5월부터 200여 개 창업강좌를 개설해 창업자 1만명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론 위주 수업이 아닌 현장중심 체험교육으로 실제 창업 성공률을 높이는 데 집중했는데요. 교육은 대학생 창업아카데미 150개, 공동창업대학 2개(실습), 일반인 창업아카데미 45개 등으로 구성돼 있어요. 


이번 사업은 특징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맞춤형'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듯 해요. 창업자가 자신의 특성을 고려해 지원기관과 프로 그램을 직접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대학, 연구기관, 투자기관 등 39개의 기관 중 선택하는 '창업기관 맞춤형 프로그램'과 공공·민간 연구기관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원창업 프로그램', 창업자의 발굴 창구를 다양하게 하기 위한 '관련 부처(미래부 창조경제타운, 특허청 국민행복기술 등) 연계 프로그램' 등 6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어요. 또한, 창업자가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40시간 이상 교육·멘토링을 받을 수 있답니다.


창업교육


연령대별로도 교육이 다르게 진행되는데요. 대학생 창업아카데미의 경우 창업, 직원선발, 시장조사, 창업투자, 인수합병(M&A) 등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한 학점인정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일반인은 맞춤형 창업교육(집합교육·멘토링·온라인교육), 네트워킹, 투자설 명회 등 교육뿐만 아니라 실전창업 및 투자유치까지 연계됩니다. 


 일반인 창업아카데미 주관기관 15개

 지역

 일반인

 수

기관 

서울 

벤처기업협회, 숭실대학교,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한국능률협회, 한양대 산학협력단 

경기 

한경대 산학협력단 

인천 

인천광역시 정보산업진흥원 

대전충남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북 

전주 벤처기업 육성촉진지구 발전협의회 

 대구경북

경북대학교 테크노파크,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울산 

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경남

창원대학교 창업보육센터 

강원 

강릉원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학생 창업아카데미 주관기관 30개

 지역

 일반인

 수

기관 

 강원

경동대, 관동대, 한라대 

서울 

국민대, 덕성여대, 서울시립대 

경기 

경민대, 대진대, 동서울대, 서정대, 수원여자대, 안양대, 을지대, 한국외국어대, 협성대

인천 

인하공업전문대 

대전충남 

남서울대, 목원대, 백석문화대, 상명대, 청운대 

충북 

충북도립대, 충북보건과학대 

광주전남 

광주과학기술원, 광주보건대, 전남과학대 

전북 

호원대 

대구경북

동국대 (경주) 

 부산울산

부산가톨릭대 

경남1

마산대 


지원대상자 선발 방식도 대폭 개선됩니다. 창업 아이템만을 평가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신청자 대상으로 일정기간 사전 교육과정(4주)을 운영하여 창업 아이템과 창업자(CEO) 역량을 동시에 평가하는 '관찰식 멘토링 평가'로 전환되었답니다. 창업진흥원 내에 '멘토링 평가센터'를 설치하고 전문 멘토단이 창업의지 및 역량 등을 심사하는 '관찰식 창업자 평가'와 함께 창업교육, 창업아이템 소비자 반응조사 등을 최대 4주간에 걸쳐 캠프 방식으로 실시하게됩니다. 


자세한 교육 내용 및 일정은 창업넷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대학생과 일반인 예비창업자는 자신에게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답니다. 


중소기업청 www.smba.go.kr
창업넷 www.changupnet.go.kr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 참살이 실습터


'커피 바리스타, 네일아티스트, 두피관리사, 플로리스트, 복지건강운동 전문가, 공예디자이너, 와인소믈리에, 플라워데코레이셔너, 푸드코디네이터….' 


창업교육 두피관리사



요즘 창업시장 내에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참살이 분야라고 합니다. '참살이'는 '행복, 삶의 만족, 질병이 없는 상태'를 뜻하는 순우리말로 참살이 업종은 기술과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건강·문화·취미 등 웰빙 분야를 일컫는데요. 참살이 실습터는 창업과 취업을 희망하는 경력 단절자와 초급기술자에게 전문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기존에 운영하던 9개 업종과 신규 발굴한 3개 업종을 비롯해 총 12개 업종에서 37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답니다. 교육생이 되면 현장경험이 풍부한 전문 강사진에게 실무위주의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다양한 실습기회가 10시간 이상의 인턴십이 제공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참살이 실습터 신청대상과 신청방법

모집과정 

12개 참살이 업종 (총 37개 과정) 

 기존 업종

커피 바리스타, 네일아티스트, 두피관리사, 플로리스트, 복지건강운동전문가, 공예디자이너, 와인소믈리에, 플라워데코레이셔너, 푸드코디네이터 

 2014년 추가 업종

도시농업 코디네이터, 업사이클링 도자기페인팅, 웰빙발표식품 비즈니스 

 신청대상

참살이 업종 초급 기술자, 경력단절 기술자 등  

 수료생 지원혜택

창업 희망 수료생 : 창업 컨설팅, 소상공인정책자금 연계, 참살이 공동 브랜드를 활용한 홍보 (간판·인테리어 소품 등) 등을 지원

창업 희망 수료생 : 업종 관련 우수 프랜차이즈, 유망 중소 기업, 협회 등에 취업 지원 

 신청 문의

중소기업청 www.smba.go.kr 

중소기업청 지식서비스 창업과 042-481-4524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042-363-7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