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콘텐츠코리아랩, 콘텐츠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지원하다

산업혁명-정보통신혁명 과연 다음 혁명은 무엇일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콘텐츠 산업을 꼽습니다. 모두가 입을 모아 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교육계에서는 교육콘텐츠를 과학기술계는 과학콘텐츠를 성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있죠.

정부에서도 콘텐츠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개인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지원하는 '콘텐츠코리아랩'을 개소하였습니다. 콘텐츠와 콘텐츠산업은 무엇인지, 콘텐츠코리아랩은 무엇을 하는 곳일지 샅샅이 파헤쳐보겠습니다. ^^

콘텐츠코리아랩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은 무엇일까요

콘텐츠는 미디어의 내용물을 뜻합니다. 학자들마다 뜻이 달라, 정확한 정의를 내릴 순 없지만 '미디어는 콘텐츠다'를 집필한 심상민 씨는 콘텐츠를 "그 장르가 영화든 문학이든 학습이든 뉴스든 오락이든 간에 기획이나 창작, 혹은 가공이나 개발을 누가 했는지가 분명하게 나타나서 추후에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으로 정의했습니다. 

한편 '콘텐츠에 대한 오해'를 집필한 정창권 씨는 "콘텐츠는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와 그를 뒷받침해주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스토리로 이루어져 있다.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전을 포함한 폭넓은 도서와 인문학적 사유가 선결 조건이다"고 주장했습니다. 

학자마다 이견이 있지만 한 가지 중요한 점이 콘텐츠라는 것이 단순히 머릿 속의 아이디어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독특한 아이디어와 재미 혹은 감동적인 스토리와 결합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상상해내는 능력 뿐만 아니라 만들어내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누구든지 콘텐츠를 창작하고 창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인 '콘텐츠코리아랩'을 마련했습니다. 5월 27일 홍대아트센터에서 개소식을 연 '콘텐츠코리아 랩 제 1센터'. 콘텐츠산업의 성장을 위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코리아랩



   콘텐츠코리아랩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콘텐츠코리아랩은 상상력이 창작으로, 창작이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공간과 프로그램, 인적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공간입니다.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다른 분야 전문가와의 융합과 협업을 위한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사업을 위한 기획안을 보유한 이에게는 성공적인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전문가 멘토링과 시제품 제작을 지원해 줍니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 위치한 홍익대 아트센터 4개 층에 자리잡은 ‘콘텐츠코리아랩 제1센터’는 아이디어 융합과 창작, 창업을 위한 3개 공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열림공간 :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협업할 수 있는 개방 공간과 강의실, 카카오 상생센터가 있음

지음공간 : 콘텐츠에 대한 구상을 하고 3D프린터 등의 장비를 활용해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제작공방과 창업지원실이 있음

키움공간 : 영상과 음악 등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 녹음실, 편집실, 갤러리가 마련되어있음


콘텐츠코리아랩


‘콘텐츠코리아랩 제1센터’에서는 단순히 공간을 빌려주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운영 프로그램으로는 창작자 간 교류와 융합을 유도해 시제품을 제작하는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과 제작된 시제품들 중 시장성 있는 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사업화되도록 지원하는 ‘창업발전소’가 있습니다.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에 따라 창작자들은 ‘오픈하우스’를 통해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발상전환 상상워크숍’에서는 아이디어를 융합해 콘텐츠를 창작 및 기획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외에도 발굴된 기획안을 사업화하고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한 ‘집중지원 프로그램’과 시제품을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데모데이’가 마련돼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창작자는 처음부터 단계별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별적으로 신청해 들을 수 있는데요. ‘데모데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창업팀은 이후 ‘창업발전소’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받게 됩니다.



   콘텐츠코리아랩,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콘텐츠코리아랩


콘텐츠코리아랩 제1센터는 누구든지 참여 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매월 또는 프로그램 주기별로 신청 또는 선발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운영시간 : 2, 14, 15층 09:00-21:00 (월-금) / 10층 09:00-24:00 (월-일)

휴관일 : 법정 공휴일 및 별도 지정 안내일

예약방법 : 콘텐츠코리아 랩 홈페이지 - 예약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예약

문의방법 : 02-2161-0000



   2017년에는 전국 11곳으로 확대됩니다


‘창업발전소’는 예비창업자 또는 3년 미만의 초기창업팀을 대상 로 하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입니다. 선발된 10개 팀은 사업비, 멘토링 및 홍보·마케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은행권 청년창업재단 디캠프(D.CAMP)와 협력해 해외 진출이 유망한 5개 초기창업팀에는 음악·영화·게임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진 세계 최대의 콘텐츠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참가를 지원받게 됩니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SXSW) : 미국의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매년 봄 (보통 3월)에 개최되는 일련의 영화, 인터랙티브, 음악 페스티벌, 컨퍼런스


SXSW


또한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에서 추천받은 콘텐츠 분야 아이디어는 ‘창업발전소’에서 창업을 지원하고, 콘텐츠코리아랩에서 구체화된 디지털콘텐츠 분야 아이디어는 미래부의 디지털선도형랩에서 제작과 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창조경제 사업과의 협력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오는 7월에는 경기·인천·대구·부산 등 모두 4곳에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이 문을 열며, 앞으로 6개의 지역 랩을 추가로 개소해 2017년까지 전국에 모두 11개의 콘텐츠코리아 랩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이 무엇인지,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위해 마련된 콘텐츠코리아랩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는 것을 꿈꾸지만 마땅한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이유로 포기하고 있었다면, 그 꿈의 날개를 달아줄 콘텐츠코리아랩을 활용해보세요. 아마 놀라운 결과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요? ^^


콘텐츠코리아랩 www.ckl.or.kr 
☎ 02-216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