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17년까지 추진되는 경제성장 프로젝트, 정부의 강소기업 육성정책

히든챔피언


경제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쟁쟁한 대기업들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탄탄한 경제기반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강소기업이 많아야 할 텐데요. 독일과 같은 선진국은 일찌감치 강소기업 육성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나라 전체가 성장을 거듭하며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이죠.


제이브이엠(JVM)은 지난 1977년 설립된 중소기업입니다. 여느 대기업만큼 규모가 크지 않지만 병원자동화시스템과 소프트웨어 개발 및 생산에 매진한 결과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북미시장 점유율 75퍼센트, 유럽시장 점유율 70퍼센트로 이 부문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죠. 세계 최초로 전자동 약품관리 시스템(INTIPharm)을 개발하면서 거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지난해 기준 816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가운데 수출에서 거둔 매출이 402억원으로 절반이나 될 정도입니다. 작지만 강한, 세계에서 알아주는 일명 '강소기업(히든챔피언)'인 것이죠.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요? 우리 정부 역시 강소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앞으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한국형 강소기업 육성에 더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그 일환으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핵심과제 중 하나로 준비해 온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정부는 10월 30일 열린 제 3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책'을 발표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중소, 중견기업을 키우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강소기업에 우리나라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끔 다양한 지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인데요. 기업 규모에 기초한 '중소기업→중견기업→대기업'이라는 기존의 기업성장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이라는 질적 지표를 통해 히든챔피언을 작은 기업들의 바람직한 롤모델로 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중소기업청 나성화 기업혁신과장은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일환으로 정부와 정책금융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시행 중인 히든챔피언 지원시책들을 연계해 지원의 효율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내년부터 정부지원 통합- 글로벌 기술혁신 역량 확충

중소기업청



히든챔피언 육성과 관련한 모든 정부지원 사업은 내년부터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사업'으로 통합 공고됩니다. 그동안은 '글로벌 강소기업'(중기청), '월드클래스 300'(중기청), '글로벌 전문기업'(산업통상자원부) 등으로 나뉘어 정책효과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이를 하나로 묶어 보다 효율성을 강화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기술혁신 역량기반을 확충할 예정입니다. 특히 핵심제품 위주로 '한우물 파기'식의 연구개발(R&D) 지원이 중요하다는 판단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부터 히든챔피언 후보기업들의 R&D 사업을 2단계(글로벌 도약→글로벌 성장)로 나누어 핵심제품 중심의 기술혁신을 집중 지원합니다.

한국형 히든챔피언


틈새시장에 집중하는 히든챔피언들의 해외시장 개척과 세계화 촉진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히든챔피언 후보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역량진단 프로그램'참여를 의무화함으로써 이들 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것과 함께 내년부터는 해외규격 인증과 관련해 획득 비용 외의 갱신비용까지 1회 추가 지원, 해외인증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합니다. 해외 인수합병(M&A)과 관련해서는 1조 8천억원 규모의 'M&A 정책펀드'를 활용해 독일과 일본 등의 우량기술기업 M&A를 집중 지원합니다.

아울러 장기적 관점에서 인재 육성과 인재들의 장기재직 여건 조성에도 힘을 쏟을 예정인데요. 히든챔피언 후보기업들의 수요가 큰 기술이나 해외마케팅 분야 전문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고, 해당 기업 CEO부터 재직 인력까지 포괄하는 인재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한국 히든챔피언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후보기업과 지역 대학, 마이스터고 간의 '1시-1교' 업무협약 체결을 확산시키는 데 나서게 됩니다. 장기재직 유도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는 '중소기업 핵심인력 성과보상기금'가입 확대와 '중견기업 전용 희망적금'추진을 병행합니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이번 대책을 통해 히든챔피언 후보기업을 올해 기준 634개에서 2017년까지 1,150개로 대폭 늘려 지원할 것"이라며 "현재 63개로 추정되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을 2017년까지 100개 수준으로 늘리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강소기업들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성장한다면 우리나라의 경제도 보다 탄탄한 기반이 생겨 성장에 한층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더불어 대기업에만 몰리던 인재들이 강소기업에도 눈을 돌려 다양한 인력이 각자의 분야에서 더 제 역량을 발휘할 수도 있겠죠? 작지만 알찬 기업, 대한민국의 히든챔피언들이 앞으로 더욱 성장에 박차를 가해 대한민국을 이끄는 큰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