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나눔의 선순환이 실현되는 곳! 벼룩시장에 참가해 보세요~

주말 나들이 장소로 벼룩시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혹은 매주 열리는 벼룩시장은 쓰던 물건을 팔려는 사람들과 이를 사려는 사람들로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나눔의 선순환'이 실현되는 곳, 벼룩시장을 소개합니다.


4월 21일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 3번 출구. 카트와 짐가방을 양손에 든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섰습니다. 뚝섬장터에 자신이 쓰던 물건을 팔러 나온 사람들인데요. 이들은 집에서 가져온 옷가지며 물건들을 한 칸짜리 돗자리 위에 조심스레 펼쳤습니다.


이현정(31·경기 의정부)씨는 두 딸을 데리고 벼룩시장에 처음 참여했어요. 박지우(9)·지수(7)양이 신던 신발과 입던 옷, 액세서리를 들고 나왔습니다. 여자아이들이 쓰던 물건답게 분홍빛 일색인데요. 이씨는 "아이들이 신던 신발과 잘 쓰지 않는 물건들을 들고 나왔다."며 "가격은 500원에서 1,000원 사이로 정했는데, 아이들과 함께 가격을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씨가 물건을 펼쳐놓기 무섭게 돗자리 주변으로 여자아이의 손을 이끈 주부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이거 얼마예요?" 라고 묻는 주부들에게 언니 박양은 "500원이요."라며 적극적으로 손님들을 맞이했습니다. 벼룩시장에서는 다채로운 물건들이 오고 가는데요. 의류·신발에서부터 책·시계·워크맨·주방기구 등 집에서 쓰던 온갖 물건이 새 주인을 기다립니다.


뚝섬아름다운나눔장터


김재윤(73·서울 월계동)씨는 친척들에게서 수거한 신발·의류·운동기구·냄비 등을 팔러 나왔습니다. 김씨는 "집에만 있던 물건도 장터에 나오면 필요한 사람들이 다 사간다."며 "재활용 차원에서 얼마나 좋은 일인지 모른다."고 말했어요. 김씨는 구경하는 사람들이 부담 없이 사갈 수 있도록 모든 물품의 가격을 1만원 이하로 정했습니다. 김씨가 파는 물품을 살펴보던 오성철(50·경기도 의정부)씨는 '씽씽카'를 1만원에 구입했습니다. 오씨는 "초등학생 아들이 평소 갖고 싶어 하던 씽씽카를 사게 돼 기쁘다."고 했어요.


뚝섬장터는 방문객이 늘면서 지난해까지 매주 토요일에만 열던 장터를 토·일요일로 확장했습니다. 매주 1만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벼룩시장을 찾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의 볼거리를 위해 각종 이벤트도 열리고 있는데요. 친환경 티셔츠 그리기와 재활용 공책 만들기, 폐지종이 가방 만들기 등 환경보호를 생각해볼 수 있는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어요. 판매자들도 장터에서 얻은 수익금의 10퍼센트를 자율 기부하고 있습니다.


뚝섬아름다운나눔장터


아름다운가게 김정수 간사는 "재사용을 해서 과잉소비를 막자는 벼룩시장의 취지가 공감대를 얻어가고 있다."며 "판매 참가신청 경쟁률이 1.5 대 1에 이를 만큼 많은 시민들이 재사용과 나눔에 동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뚝섬장터는 5월에는 어린이장터와 가족장터를, 7월에는 그린바캉스장터 등 색다른 벼룩시장을 열 예정이에요.



  특색 있는 우리 동네 벼룩시장


벼룩시장은 나들이 장소로도 제격입니다.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가 함께 열리고 있는데요. 매주 일요일 광화문 광장에 나가 보면 '광화문 희망나눔장터'에서 재활용장터와 외국인벼룩시장,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벼룩시장인 '외국인다문화장터'에서는 독일·대만·중국·러시아 등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들고 나온 전통 물품과 의류, 책 등을 판매하고 있어요.


>>벼룩시장 일정

지역 

벼룩시장 

일시 

장소 

문의 

서울 

광화문희망나눔장터 

 매주 일요일 

 세종로 보행 전용 거리와 광화문 광장 

 fleamarket.seoul.go.kr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 

 매주 토·일요일 

 뚝섬한강공원 광장
(7호선 뚝섬유원지역 2,3번 출구) 

 www.flea1004.com 

 ☎ 1899-1017

서초 토요문화 벼룩시장 

 매주 토요일
(어린이, 청소년 벼룩시장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 

 방배 2동 복개도로 

 www.seocho.go.kr/site/fm/index.jsp 

 ☎ 02-2155-6693

인천 

송도 굿마켓 

 5월 25일, 9월 28일, 

 10월 26일 

 커낼워크(봄~가을동)

 센트럴파크역 4번 출구 

 www.facebook.com/songdoibd 

 ☎ 02-501-4611 

대전 

재활용나눔장터 

 매월 둘째 주 토요일

(4월~11월 7,8월 제외)

 대전시청 북문 앞 

 ☎ 042-270-5632

울산 

태화강나눔장터 

 연중 4월~10월 매월 둘째, 넷째 토요일 

 태화강 둔치 태화교 밑 주차장

 nanum.ulsannamgu.go.kr 

 ☎ 052-226-5793 

부산 

금정나눔장터 

 매주 금요일 

 금정구청 광장(금정구의회 앞) 

 ☎ 051-519-4452 

시민참여 나눔장터 

 매주 세번째 금요일 

 부산시청 후문 녹음광장 

 ☎ 051-888-3641 

대구 

2013 수성 벼룩 시장 

 매월 둘째 주, 넷째 주 토요일 (7,8월 제외) 

 수성구 만촌동 화랑공원(둘째 주)

 두산동 수성못 상단공원(넷째 주)

 www.dss6080.com

 ☎ 053-784-6080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문화예술 공연도 열립니다. 인천 송도국제도시 커낼워크에서 열리는 '굿마켓'은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하고 있어요. 자선 라이브공연과 풍선아트, 페이스페인팅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벼룩시장 방문객들을 위한 볼거리를 늘리고 있습니다.


굿마켓


울산 '태화강나눔장터'는 올해부터 월별 이벤트 부스를 설치해 즐길거리를 더 풍성하게 제공합니다. 전통 떡메치기, 추억의 뻥튀기 이벤트 외에도 가훈 써주기, 크로키 그리기와 같은 월별 행사를 열 계획이에요.


어린이와 청소년이 '착한 소비'를 경험하도록 돕는 벼룩시장도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 '서초토요문화 벼룩시장' 내에서 열리는 '어린이, 청소년 벼룩시장'은 청소년들이 직접 헌 옷과 장난감 등을 판매합니다. 벼룩시장에 참가한 청소년들은 수익금을 탈북민과 해외 저개발국가 어린이들을 위해 기부하고 있어요.


벼룩시장에 참가하는 방법은 사전 신청을 통해 판매자 등록을 하고 물건을 파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돈벌이를 목적으로 하는 상인들을 막기 위해 벼룩시장 주관 기관에서는 신상품과 재고상품 판매를 금지하고 ,쓰던 물건 판매를 원칙으로 합니다. 벼룩시장을 이용하려는 시민은 각 지역별로 벼룩시장이 열리는 시기와 장소를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 뚝섬 아름다운 나눔장터, 굿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