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세계적인 명품 트레킹 코스 ‘올림픽 아리바우길’ 내년 6월 선보인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 도시인 평창과 정선, 강릉을 하나로 잇는 세계적인 명품 트레킹 코스 ‘올림픽 아리바우길’이 내년 6월 선보입니다. 시작 지점인 정선5일장부터 마지막 지점인 강릉 경포대 해변까지 연장 131.7km에 이르며, 9개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강원도가 함께 추진하는 ‘올림픽 아리바우길' 트레킹 9코스를 거닐어 보는 건 어떨까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올림픽 아리바우길


강원도의 대표적인 문화, 경관, 역사 자원들을 그대로 살려 끊어진 노선을 친환경적으로 정비하고 옛길을 복원하는 등 자연을 최대한 보전하는 방식으로 트레킹 코스를 진행합니다. 또한 지역의 공공시설과 쉼터를 최대한 이용하고 부족한 지역에는 전망데크, 편의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올림픽 아리바우길’은 ‘올림픽(평창)+아리랑(정선)+바우(강릉바우길)’라는 의미가 합쳐진 명칭으로, 평창의 역사적인 올림픽 개최와 강원도를 대표하는 지역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것입니다. 트레킹 코스 명칭 선정을 위해 ▶올림픽 아리바우길 ▶2018 올림픽길 ▶강원 올림픽길 등 3개 안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1개월간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올림픽 아리바우길’이 선정됐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올림픽 아리바우길


관광객들은 ‘올림픽 아리바우길’을 걸으면서 전국 최대 민속장인 정선5일장과 과거 광물 수송에 이용됐으나 현재는 무인역으로 운영 중인 나전역, 레일바이크 구간인 아우라지역과 구절리역, 노나라 공자와 추나라 맹자를 기리는 보기 드문 유교 유적 노추산, 강릉시 왕산면 대기리의 3000여 개 돌탑이 모여 있는 모정탑길, 국내 최대 고랭지채소 단지인 안반덕, 대관령과 선자령 옛길, 오죽헌, 경포대 등 평창, 강릉, 정선의 주요 관광지를 돌아보며 즐길 수 있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올림픽 아리바우길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올림픽 아리바우길


‘올림픽 아리바우길’은 코스마다 역사·문화와 주변 관광지와 연계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명품 트레킹 코스로 다양한 지역 관광상품을 연계한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2018년 동계올림픽대회 이후에도 지속 가능하도록, 지역 관광 활성화가 되도록 많은 관심을 두고 트레킹 코스를 이용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