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겨울 가족 여행지로 이색체험 농촌마을 10곳을 추천해요

쌀쌀하고 얄궂은 겨울 날씨에 따뜻한 실내에서만 머물고 싶어집니다. 하지만 이색 체험을 만나면 추운 겨울을 만끽하며 즐길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농촌의 겨울 정취를 가득 느낄 수 있는 '겨울 수확 체험하기 좋은 농촌체험휴양마을 10선'을 발표했습니다. 유기농 딸기와 토마토 수확, 참나물과 시금치 수확, 딸기쿠키와 딸기떡 만들기 등 수확과 가공 체험이 가득한 농촌마을을 소개합니다.


▩ 새콤달콤 딸기와 수려한 풍광 '양평 모꼬지마을'


모꼬지마을


여러 사람이 모인다는 뜻에서 이름 붙여진 모꼬지마을은 수도권과 가까우면서 농촌의 전원풍경을 고스란히 간직한 곳입니다. 수려한 용문산 자락에 자리 잡은 이 마을에서는 딸기 체험과 함께 김장 체험, 송어낚시, 눈썰매 등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고 산채비빔밥, 돼지감자전, 식혜, 가래떡과 조청 등도 맛볼 수 있습니다.


체험거리 : 유기농 딸기 체험, 딸기잼 만들기, 김장 체험, 송어낚시, 눈썰매, 얼음썰매 등

장소 : 경기 양평군 용문면 조현리 189-1


▩ 딸기퐁듀·딸기설기 만들기 '양평 여물리마을'


여물리마을


여물리마을은 2014년 행복마을 만들기 콘테스트 대통령상을 받은 양평 지역의 대표적인 농촌체험마을로, 계절별로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이 특화된 곳입니다. 겨울에는 딸기 체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딸기 수확 체험과 초콜릿을 찍어 먹는 딸기퐁듀, 딸기찹쌀떡 만들기, 딸기설기 만들기 등 딸기를 활용한 먹거리 체험이 주를 이룹니다. 이와 더불어 계절나물이 가득한 시골 뷔페도 맛볼 수 있고, 장작 패기 등 다양한 체험거리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체험거리 : 딸기 따기, 딸기퐁듀 · 딸기찹쌀떡 · 딸기설기 만들기, 닭장에서 달걀 서리하기, 송어 잡기, 장작 패기 등 

장소 : 경기 양평군 청운면 여물리 109-7

예약 및 문의 : 031-772-3122


▩ 딸기로 빨갛게 물든 밭 '삼척 맹방유채꽃마을'


유채꽃마을


맹방유채꽃마을은 푸른 바다와 함께 농촌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마을로 교통이 편리해 사람들의 발길이 사계절 내내 이어지고 있습니다. 매년 4월 중순 열리는 삼척맹방유채꽃 축제 때는 4.2km의 벚꽃길과 7ha 규모의 노란 유채꽃이 장관을 이룹니다. 겨울철에는 겨울의 대표 열매채소인 딸기로 빨갛게 물든 밭에서 이색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 체험활동을 한 뒤에는 든든한 장독정식이나 감자떡, 딸기인절미를 먹어보길 추천합니다.


체험거리 : 딸기 수확 체험, 딸기쿠키 만들기, 딸기컵케이크·딸기인절미·전통과즐(과일한과) 체험, 나만의 소망컵 만들기, 향기 정원 만들기 등

장소 : 강원 삼척시 근덕면 삼척로 3916-112

예약 및 문의 : 070-4118-0105


▩ 전우치 전설이 깃들인 비단강변 '논산 포전마을'


포전마을


갯벌과 밭이 어우러진 모습을 이름에 담고 있는 포전마을은 옛날 전우치 지팡이가 은행나무가 되어 현재까지 자라고 있다는 전설이 전해지며 최근에는 전우치 캐릭터길도 조성돼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위에는 논산 백제군사박물관, 탑정호, 관촉사와 부여 부소산성, 백제문화 재현단지 등 역사체험 공간도 풍부합니다. 또한 딸기, 토마토, 고구마 등의 대단지 재배지역으로 레드푸드 먹거리 체험과 가공 체험 등을 운영 중입니다. 딸기고추장비빔밥은 포전마을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랍니다.


체험거리 : 딸기 수확, 딸기비누 만들기, 딸기 모종, 딸기잼 · 퐁듀 · 양갱 만들기, 딸기인절미 떡메치기, 금강변 자전거 타기, 대나무물총 만들기, 계절별 농산물 수확 체험, 전통놀이 등

장소 : 충남 논산시 성동면 우곤1길 69

예약 및 문의 : 041-732-5508


▩ 아름다운 경관과 풍부한 문화자원 '완주 인덕마을'


인덕마을


완주 인덕마을은 주변에 송광사, 신원사, 수덕사 등 유명 사찰과 효자비, 고인돌 등 문화자원이 풍부합니다. 특히 효자비의 주인공 유병학은 조선 고종 연간의 인물로 부모가 식사를 마칠 때까지 무릎을 꿇고 기다리고 있었으며, 세상을 떠난 뒤에는 3년간 시묘(묘소 근처에 움집을 짓고 산소를 돌보며 사는 일)살이를 한 소문난 효자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인덕마을에서는 참나물 수확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참나무칼국수, 유기농 쌈채 등 건강 별미도 맛볼 수 있습니다.


체험거리 : 참나물 수확 체험, 참나물 음식 만들기, 곡식 가면, 연리지 편지 쓰기 등

장소 : 전북 완주군 소양면 인덕길 245-17번지

예약 및 문의 : 063-241-7887


▩ 돼지감자와 함께 건강 체험  '진안 능길마을'


2002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시작한 진안 능길마을은 돼지감자와 관련한 다양한 축제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 마을 인구의 고령화로 휴경지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농사짓기가 수월한 돼지감자를 휴경지에 재배해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돼지감자는 최근 당뇨에 좋은 작물로 주목받으며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능길마을은 재배에서 납품, 가공, 겨울 수확 체험 프로그램까지 운영하며 돼지감자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확한 돼지감자로 만든 돼지감자떡도 맛볼 수 있고 건강에 좋은 구수한 돼지감자차 등을 마시며 여유로운 시간도 가질 수 있습니다.


험거리 : 돼지감자 수확 체험, 돼지감자떡 · 돼지감자차 만들기, 연 만들기, 제기 만들기 등

장소 : 전북 진안군 동향면 능금로 193

예약 및 문의 : 063-432-0367


▩ 자연과 함께 숨 쉬어보자  '담양 황금마을'


황금마을


담양 황금마을은 자연 생태계가 살아 있는 습지보호구역과 친환경 농산물 생산단지가 어우러진 농촌체험마을로, 영산강 상류에 조류 집단 서식지와 풍부한 생물 다양성이 보존돼 있습니다. 마을은 환경 친화적인 농법으로 생산한 유기농 농산물로 수확 체험을 진행중입니다. 특히 안전하고 건강한 겨울 먹거리도 먹을 수 있어 방문객들은 토마토와 쌈채소, 딸기, 멜론, 수박 등 열매채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험거리 : 방울토마토 수확 체험, 쌈채소 따기 체험, 짚풀공예 체험, 자연생태탐방학습, 손두부 만들기 등

장소 : 전남 담양군 수북면 황덕길 145-4

예약 및 문의 : 061-383-1144


▩ 육해공이 어우러진 다양한 자연 체험  '사천 비봉내마을'


비봉내마을


비봉내마을은 바다와 산, 들과 강을 모두 끼고 있는 자연 조건을 지녀 겨울철에도 굴구이, 딸기 수확 체험, 승마 체험 등 풍부한 자연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굵은 대나무로 1.4km의 산책로가 조성된 대나무산림욕장이 있어 산림욕을 하며 자연과 함께 호흡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항공박물관, 다자연녹차밭, 다솔사 등 이색적인 명소들이 많아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체험거리 : 딸기 따기, 딸기잼·딸기인절미 만들기, 항공박물관, 비토섬, 다자연녹차밭

장소 : 경남 사천시 곤양면 상정마을길 139

예약 및 문의 : 055-854-5111


▩ 횃불로 낙지잡이  '남해 해바리마을'


해바리마을


남해 해바리마을은 밤에 해변에서 횃불로 낙지를 잡는 전통어로 방식인 홰바리 체험을 통해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 봄부터 나는 전어, 주꾸미잡이 선상 어부 체험에 참여하면 낚시가 끝난 뒤 직접 자기가 잡은 생선으로 회를 맛볼 수 있는 이색 체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해바리마을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유자를 생산·보급한 곳으로 유자 수확 체험, 시금치 등 농산어촌 체험 1박 2일 프로그램을 계절별로 운영합니다. 남해 현지 대표 음식인 멸치쌈밥과 해물된장정식 등은 이곳을 들른 방문객이 꼭 먹어보는 메뉴로 인기가 높습니다.


체험거리 : 홰바리 체험, 갯벌 생태 체험, 힐링숲 체험, 유자샴푸 만들기, 선상 어부 체험, 완두콩·마늘쫑·아로니아·유자 등 수확 체험

장소 : 경남 남해군 창선면 서부로 255-4

예약 및 문의 : 055-867-1616



▩ 지리산 자락의 농촌 운치  '하동 북방마을'


북방마을


지리산 자락 덕천강변에 자리 잡은 하동 북방마을은 토질이 비옥해 당도가 높은 옥종딸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겨울에도 딸기 수확부터 딸기를 활용한 디저트 만들기까지 다양한 체험이 가능합니다. 또 화개장터와 쌍계사, 청학동, 최참판댁 등이 주변에 있어 전형적인 농촌 마을의 운치를 느끼기에 좋습니다. 이 밖에도 불소와 유황 성분이 다량 함유된 온천수로 운영되는 대형 수영장이 위치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습니다.


체험거리 : 딸기 수확 체험, 딸기퐁듀 · 케이크 만들기, 민속탈 만들기, 짚풀공예 등

장소 : 경남 하동군 옥종면 북방우회길 7-4

예약 및 문의 : 055-880-6409


마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한민국 농촌체험관광 누리집 '우리나라 좋은 마을(www.welchon.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겨울의 끝자락, 아이들과 함께 교육적인 여행을 계획한다면 수확 체험하기 좋은 농촌마을 10곳을 방문하는 건 어떨까요. 가족 단위뿐 아니라 이색 체험을 하려는 관광객들에게도 흥미롭고 재미있는 여행지가 될 것입니다. 농촌마을에서의 이색 체험으로 남은 겨울을 알차게 보내길 바랍니다.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