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여름 휴가 어플 추천 베스트 5

2013년 4월 충북 경북 강원 내륙 7개 도시를 연결하는 중부내륙권 관광열차가 개통됐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중부 산간 내륙은 험준한 산악 지형이라 구불구불한 도로를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이동이 활발하지 않은데요. 그래서 한국관광공사는 코레일, 각 지자체, 여행 전문가 등과 협력해 7개의 시 군별 여행코스를 개발했어요. 가끔씩은 자동차를 놓고 관광열차를 타고 기차여행을 다녀오시는 것도 만족하는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여행 중 요긴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면 좀더 재미있고 즐거운 여름휴가가 될 거예요.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관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대한민국 구석구석 숨겨진 관광명소부터 식당정보까지 3만 여건의 전국 관광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이에요. 여행전문가들이 10년 동안 우리나라를 여행하면서 수집한 정보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여행지 최고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


<아이폰용 다운받기 / 안드로이드용 다운받기>


기본적으로 자신의 위치에서 주변에 어떤 여행정보들이 있는지 볼 수 있으며 풍경, 맛, 체험, 영화, 레포츠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어 자신이 원하는 테마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지역별 여행정보, 유형별 여행정보 카테고리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지역별 여행정보는 말그대로 가고싶은 지역별로 여행정보를 보여주며 유형별 여행정보에는 자연관광지, 역사관광지, 체험관광지, 테마관광지, 레포츠 등으로 구별되어 있어 원하는 여행 스타일에 맞춰 여행계획을 짤 수도 있어요.


  대한민국 스마트 투어 가이드


한국 관광공사에서 개발한 관광 안내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이에요. 하지만 앞의 앱과는 달리 정보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용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담은 앱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 투어 가이드


<아이폰용 지원안함 / 안드로이드용 다운받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적지와 여러 지역의 국립박물관을 역사이야기로 풀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주, 부여 공주, 김해 지역을 ‘신라 백제 가야’로 소개하면서 여행과 더불어 역사를 흥미롭게 배울 수 있어요.

무료 오디오 가이드로 관광해설사의 해설을 제공하며, 언제 어디서나 문화유적∙박물관 관련 해설을 들을 수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우리말 뿐만 아니라 영어와 일본어 등 외국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외국 친구가 우리나라에 방문 했을 때 이 앱을 소개해주어도 좋을 것 같아요.


  녹색여행 두발로


녹색가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앞에서 소개한 앱과는 약간 다른점이 있는데 바로 걸으면서 여행하는 도보 여행자들을 위한 정보들을 제공한다는 점이에요. 도보 여행을 위한 코스, 지도, 도보 여권 정보를 다양하게 받을 수 있어요.

두발로



<아이폰용 다운받기 / 안드로이드용 다운받기>


주요 콘텐츠는 두발로, 참여로, 재미로, 알리미, 길안내 이렇게 나뉘어져 있어요. 두발로 콘텐츠에서는 지역별, 테마별 그리고 두발로에서 소개하는 길인 해파랑 길의 코스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지역별, 테마별은 말그대로 자기가 원하는 도보여행을 찾아볼 수 있는 정보예요. 해파랑길은 동해바다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길들을 소개하는 메뉴예요.

참여로 콘텐츠에는 자신의 여행 사진이나 후기를 공유할 수 있어 살아있는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재미로 콘텐츠에는 증강현실과 보물찾기를 제공해 여행객에게 재미를 더해주고 있어요. 기타 SOS 기능이나 이벤트를 제공하는 기능도 있어요. 


  해안누리길


‘해안누리길’ 앱은 한국해양재단에서 운영하는 관광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전국 52개의 걷기 좋은 해안길을 수록하고 각 노선별 상세지도와 문화∙역사∙지리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20개의 해안길이 수록되어 있어요. 지자체에서 추천한 노선을 대상으로 전문가들이 현지답사를 하여 총 52개의 해안누리길을 선정했다고 하니 해안길을 찾아보던 여행객들에게는 엄청난 희소식이 될 듯 싶습니다.

해안누리길


<아이폰용 다운받기 / 안드로이드용 다운받기>


가고싶은 해안길에 대한 지역, 이동코스, 이동거리와 소요시간까지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바닷길 여행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대중교통이나 콜택시 정보, 주변 숙소정보, 주변 맛집 정보와 같은 편의시설도 소개되고 있어요. 해안길을 좋아하거나 해안길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이 앱과 함께 바닷길을 체험한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알찬 여행이 될 거예요~


  함께하는 여행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장애우들의 여행에도 편의를 주기 위해 앱을 제공하고 있어요. ‘함께하는 여행’ 앱인데요. 장애우분들은 여행을 가고 싶어도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시설이 많이 부족해서 여행은커녕 단순한 이동도 불편하죠. 하지만 이 앱에서는 장애우들이 이용할 수 있는 여행지들을 소개해 소외계층의 여행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함께하는 여행 앱


<아이폰용 다운받기 / 안드로이드용 다운받기>


국내 주요 여행지∙숙박∙음식점의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해 상세한 사진과 설명을 제공하고 있어요. 그리고 대중교통으로 이동한다면 지하철에 휠체어 리프트가 있는지 경사로도 있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역별로 제공하고 있고 기타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장애우들의 접근이 쉬운 여행지를 지역별로 추천 여행코스로 알려주고 길찾기도 제공하고 있어 장애우에게도 여행의 기쁨을 선사하고 있는 앱이랍니다.

오늘 소개한 앱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있답니다.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셔서 찾아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무작정 떠나는 것도 좋지만, 오늘 소개한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한다면 시간도 절약하고 알찬 여행이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