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2014 한국관광의 별> '열린휴가 기업문화 2곳'을 소개합니다

한국관광에 11개의 별이 떴습니다. 바로 지난 7월 22일 서울 한강 세빛둥둥섬에서 열린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관광업계 종사자와 배우 전지현 씨 등 '한국관광의 별' 수상자 및 주한 외교사절 등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이번 '한국관광의 별'에는 상사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유롭게 휴가를 신청할 수 있는 유연한 휴가문화제도로 한국관광의 별에 선정된 두 기업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휴가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된 두 기업과 한국관광공사의 새로운 한국관광 브랜드 'Imagine your Korea'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관광의 별 썸네일



  휴가문화 우수기업 : 한화케미칼, 주성엔지니어링


'한국관광의 별'은 한국관광산업 발전에 공헌한 자를 대상으로 해 4개 분야 11개 부문에 대한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고 시상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올해에는 '한국관광의 별'에서는 경남 우포늪, 삼척 해양레일바이크, 포항 죽도시장, 한국농어촌공사 등 11개 부문이 선정되었습니다.


한국관광의 별 선정 결과


특히 이번 2014'한국관광의 별'에서는 휴가문화 우수기업으로서 주성엔지니어링과 한화케미칼이 선정되었습니다. 두 기업이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이유는 바로 회사 내 유연한 휴가문화제도 때문이었는데요. 먼저 한화케미칼에는 외국계 기업 못지않은 휴가제도인 '리프레시(Refresh)휴가' 제도가 있습니다.


'리프레시 휴가'는 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서 직원들은 보통 5일씩 두 번을 가거나 10일을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일을 사용할 경우 토·일요일을 앞뒤로 붙이면 길게는 16일간 휴가를 갈 수 있는데, 팀장부터 휴가를 쓰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장기 휴가를 내는 데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이러한 한화케미칼의 2013년 리프레시(장기) 휴가 사용률은 98%로 매우 높았는데요. 이 제도는 "사람은 기계가 아니라 적당히 휴식이 필요하다"는 방한홍 한화케미칼 대표이사의 강력한 의지로 실현되었습니다. 방한홍 대표는 지난 2월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일하는 방식 문화개선 캠페인 대국민 선포식에서 직접 한화케미칼의 휴가제도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한국관광의 별 곡성 기차마을


한화케미칼과 함께 특별부문 휴가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된 중소기업 주성엔지니어링의 휴가문화도 인상적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등을 제조하는 기업인데요. 이 기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추진한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참여해 왔습니다.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각 기업과 기업체 소속 근로자가 공동으로 여행에 필요한 자금을 적립하고 이에 공공부문의 추가적인 지원을 통해 확정된 금액을 활용, 개별 근로자가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잘 쉬는 것이 경쟁력이다", "전략적인 휴가가 보람을 만든다"는 의지로 2013년 휴가 사용률을 95퍼센트까지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휴가 실적을 조직장의 인사평가에 반영하는 등 다채로운 휴가프로그램을 통해 건전하고 건강한 휴가사용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관광의 별' 특별부문 휴가문화 우수기관에는 한국농어촌공사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연차휴가 가불제, 개인별 연차휴가 캘린더 작성·관리 등 건강한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농어촌공사의 연간 휴가사용 실적은 1인당 10.6일로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올해 '한국관광의 별'은 특별부문 휴가문화 우수기관·우수기업을 공공부문·중소기업·대기업으로 나누어 선정해 '관광의 별' 선정 의미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는 올해 정부가 근로자 휴가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등 근로자의 휴가문화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향후 정부는 지속적으로 휴가문화 우수기관과 기업을 발굴해 선진적인 휴가문화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입니다. 


2014 한국관광의 별



  "상상하세요, 당신만의 대한민국"


한편 한국관광공사는 외국인 관광객 2천만명 시대의 염원이 담긴 브랜드 'Imagine your Korea'를 개발해 공개했습니다. 이는 2007년 'Sparking Korea'이후 7년 만에 개발한 새로운 한국관광 브랜드인데요. 'Imagine your Korea'는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한국관광의 다양한 매력을 한층 효과적이고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고안된 신규 브랜드입니다.


아울러 음악·드라마·영화 등 대중문화 영역에서뿐 아니라 정보기술·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달라진 대한민국의 위상을 반영했으며,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 유구한 전통과 역사, '세계 문화산업의 흐름을 선도하는 세련되고 창의적인 관광지'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한국관광의 별 Imagine your Korea


이번 브랜드 디자인은 한국 특유의 활기차고 다양한 모습과 모든 방한 관광객들을 환영한다는 의미를 담아 한국의 대표적 색상 조합인 색동과 상모돌리기를 모티브로 했습니다. 또 한류(K-wave), 한식(K-food), 한국명소(K-place)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한국문화(K-culture)의 케이(K)를 강조해 더욱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한국의 다채롭고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한국을 방문한 관광객이 직접 상상하고 발견·체험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의미도 함축적으로 표현돼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4 '한국관광의 별'과 한국관광공사의 새 브랜드 'Imagine your Korea'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한국관광의 별'은 국내관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인 발상으로 한국관광 발전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2010년 처음으로 제정돼 올해로 4년째를 맞이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앞으로도 대한민국 관광산업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주역들이 많이 발굴돼 세계적으로 더욱 힘차고 강한 대한민국이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