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중소기업 5년이상 근무시, 2천만원 적립금을 보장하는 '내일채움공제'

인천 남동구에서 중소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김택수(45) 사장은 그동안 입사 후 3년 이내에 회사를 그만두는 직원이 많아 인력난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어려운 경영현실에 직원을 더 뽑기는 어렵고 또 직원들에게 대기업처럼 높은 연봉을 주기도 어려워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김씨는 '내일채움공제' 제도를 알게 되었고, 이 제도가 직원들의 장기근속을 위한 유인책으로 핵심인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며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과연 '내일채움공제'는 어떠한 제도인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채움공제 썸네일



  회사도 좋고 직원도 혜택받아 좋은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과 핵심인력이 함께 기금을 적립해 5년동안 이직을 하지 않을 경우 근속자에게 최소 2천만원 이상 적립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8월 21일 중소기업 근로자의 장기재직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소기업 핵심인력 성과보상기금 사업인 '내일채움공제'를 출범시켰습니다.


중소기업은 근로자의 이직, 특히 기업에서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던 핵심인력의 이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중소기업청의 '2013중소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근로자의 66.6%가 재직기간이 5년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중기청이 지난 7월 중소기업 200개사, 핸심인력 200명을 대상응로 조사한 결과 중소기업의 34.5%가 핵심인력 이직으로 경영상 피해를 입었으며, 핵심인력의 82%가 이직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자기발전 기회와 임금 수준이 이직 사유의 주된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중소기업 핵심인력 이직 사유


  회사에서 부담한 적립금은 세제혜택이 가능합니다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 핵심인력으로 선발되면 근로자는 매달 일정금액을, 회사는 근로자보다 2배 이상 많은 적립금을 중소기업진흥곤단에 내야합니다. 예를 들어 핵심인력이 월 10만원씩 5년간 600만원을 적립한다면 중소기업은 월 24만원씩 1,440원을 적립해야 합니다. 그럼 핵심인력은 5년 후 적립금 2,040만원과 연복리 2.68%(매년 변동) 이자 143만원을 합쳐 2,183만원(세전수익률 264%)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천만원 이상의 적립금을 보장받으려면 근로자와 회사가 월 최소 34만원을 적립해야 합니다. 또한 핵심인력과 회사가 부담하는 적립금 비율은 1대2를 넘어야 합니다. 핵심인력이 5만원 회사가 29만원을 부담하는 형태로 가입할 수는 있지만 핵심인력이 20만원, 회사가 14만원을 부담하는 형태로는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이 적립금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맡아서 운영하게 됩니다.



회사 적립금이 비용으로 부담될 수 있는 부분은 세제혜택이 가능합니다. 적립금을 비용 처리해 법인세를 감면받고 세액공제로 25%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적립금이 최소 35%~ 최대 47%까지 정부가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청은 이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재직자가 5년 이상 장기근속,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문제를 보완해 우수인력 이직에 따른 피해를 줄임으로써 중소기업의 인력 지원과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인력개발과 박상용 서기관은 "성과보상기금 사업의향 조사 결과에서도 중소기업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따르면 8월 1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사전가입 신청에서 총 398개 업체에 핵심인력 1천명이 성과보상기금을 신청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중소기업청은 2019년까지 약 1조4천억원 규모의 기금 조성을 전망하고 있는데요. '내일채움공재'의 가입 대상은 중소기업 근무자이며 근속연수나 직종, 인력 제한은 없습니다. 또한 성과보상기금에 가입하려면 중소기업에서 고용한 핵심인력을 중소기업진흥공단에 문의해 신청하거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중소기업의 범위와 가입제외 업종

 부동산업, 주점업, 기타 갬블링 및 베팅업, 무도장 운영업 등을 제외한 종업원 1인이상의 기업

 가입제외 업종

품목코드 

해당 업종 

부동산업 

68 

부동산업 

주점업 

562 

일반유흥 주점업(56211)

무도유흥 주점업(56122)

기타 주점업(56219)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91 

기타 갬블링 및 베팅업(91249)

무도장 운영업(91291) 


중소기업진흥공단 ☎ 055-751-9000

성과보상실무전담반 ☎ 02-769-6492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www.sbcplan.or.kr


지금까지 중소기업 직장인or 인사담당자가 꼭 알아둬야 할 제도, '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중소기업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축적해 핵심인력을 꾸준히 양성할 수 있어 좋고, 직원은 행복하고 안정적인 일터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또한 보상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참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내일채움공제' 조건에 해당된다면 어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사진 출처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