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범죄 신고 112, 재난 신고 119, 민원 상담은 110으로 전화해요!

지금까지 긴급 신고전화 번호가 20개나 되기 때문에 실제 긴급상황이 왔을 때 번호를 모르거나 어디로 연락해야 할지 몰라 제때에 신고하지 못하는 일을 경험해봤을 것입니다. 앞으로 이런 일을 방지 하기 위해서 국민안전처가 나섰습니다. 국민안전처는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세부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올해 안에 사업자를 선정해 이르면 내년 7월부터 새로운 신고체계를 가동합니다.


신고전화


긴급 신고전화 통합사업은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긴급 상황 발생 시 국민이 더 편리하게 신고전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1월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결정한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에 따른 것입니다. 즉 현행 20개 신고전화를 긴급 상황의 경우 112(범죄)·119(재난), 비긴급 상황은 110(민원·전문상담)으로 단순화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이 어느 번호로 신고하더라도 긴급 신고기관들 내부적으로는 최신 정보기술(IT)을 활용한 실시간 신고 정보 공유로 신속한 대응처리와 민원상담이 이뤄지게 됩니다. 특히 분야별 소관기관 접수·처리로 기존 장점인 신속성과 전문성은 유지하면서도 그간 전화로만 정보를 공유했던 문제(신고 내용의 반복 설명 등)를 보완한 119·112 연계체계(신고 내용, 위치 정보, 신고자 상황 등을 담은 접수 화면과 음성 파일을 실시간 전송)를 통해 실시간 정보 공유 및 연계성을 강화하는 게 특징입니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긴급 신고전화의 문제점을 대국민 서비스 관점, 신고기관 간 협업의 관점, 중·장기 관점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해 통합체계 7대 주요 과제를 도출하여 사업의 중점 과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7대 주요 과제는 ▶공동관리센터 구축 ▶비상접수센터 구축 ▶정부 콜센터 보강 ▶연계·활용체계 구축 ▶공동자원 활용체계 구축 ▶공동대응체계 구축 ▶첨단 IT 기반 기술의 기능화입니다.


또한 신고기관 간에 공동 활용이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활용해 통합체계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많은 연계 정보(신고 번호, 신고 내용, 위치 정보, 출동 정보, 조치 내역 등)가 공유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를 포함한 정보 보안 측면도 충분히 고려했습니다.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 지원사업(320억 원)으로 추진되며, 사업 특성상 대기업 참여가 허용된 대규모 통신 및 정보시스템 복합사업으로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사업을 발주·관리하고, 국민안전처가 사업 전반에 관한 총괄·조정 기능을 맡습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긴급 신고전화 통합을 위한 정부 예산이 반영된 만큼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통해 새로운 신고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신고전화


긴급상황이 발생 시 순간적으로 기억하는 것들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신고전화 번호가 간결하게 통일이 되면 접수와 처리에 있어서 많은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도 얻게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2016년 7월부터는 범죄 신고 ☏112, 재난 신고 ☏119, 민원 상담은 ☏110으로 신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