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짧지만, 가을여행의 추억은 깁니다. 울긋불긋 가을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때, 가을여행으로 산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산행 시 주의사항을 <위클리 공감>에서 살펴봅니다. 안전한 산행이 되도록 숙지 바랍니다.
▩ 날씨와 복장은 미리미리 챙긴다!
가을 산행은 변덕스러운 날씨와 큰 일교차로 체온 유지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산은 도심보다 기온이 낮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킷과 모자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겉옷은 일교차가 심할 때는 두꺼운 것 보다 얇은 옷을 여러 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가 올 경우를 대비해 비옷이나 배낭커버 등도 준비합니다.
▩ 개인 체력에 맞는 가을 산행계획을 세운다!
즐거운 가을여행, 산행만을 기대하고 무턱대고 산에 올랐다가는 큰코다치기 쉽습니다. 코스별로 난이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의 체력을 고려해 산행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명 단풍관광지는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있어 소요시간을 넉넉하게 계산하고, 여름보다 해가 짧기 때문에 오후 3시 이후에는 하산 준비를 해야 합니다.
▩ ‘등산스틱·헤드랜턴’, 산행 안전용품 챙긴다~
등산스틱은 하체에 가해지는 하중을 20~30% 정도 팔로 분산시켜 무릎 관절의 부담을 덜어주고, 신체균형을 잡아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산행 중 발목을 다쳤을 때 목발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응급조치 도구 로 유용합니다. 헤드랜턴은 일조시간이 짧아진 가을의 늦은 하산이나 조난에 대비해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화 끈만 잘 매도 가을 산행 시 사고 방지!
산길을 오랜 시간 걷기 위해서는 발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산화는 험한 등산로에서 발을 보호하고 마찰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게 도와주므로 산행계획에 따라 등산화를 선택합니다. 특히 등산화는 끈만 잘 매도 가을 산행 시 낙상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르막길에서는 끈을 조금 느슨하게 매고 내려올 때는 단단히 조여 발의 무리를 줄여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을 단풍을 만끽하러 떠나는 여행으로 산행계획을 세웠다면, 복장부터 안정용품까지 철저한 준비를 해야 사고의 위험을 피하고 안전한 산행이 될 것입니다. 산행 시 주의사항을 꼼꼼히 보며 추억이 가득한 즐거운 가을 산행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