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공감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정책정보지


올해는 3·1 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난 지 97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전국 각지에서는 3월 1일을 기점으로 세계 최초의 평화적 시위로 기록되고 있는 3·1 독립만세운동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만세운동 재현 행사와 체험 행사를 살펴보며 삼일절날 독립의 의미를 되새겨봅니다.


3.1 삼일절 행사


▩ 국가보훈처, 69개 만세운동 행사 지원


제97주년 3·1절을 맞아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나라 사랑 정신으로 계승하기 위한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행사가 2월 29일 부산의 ‘일신여학교 3·1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시작으로 6월까지 전국 57개 지역에서 개최됩니다.


국가보훈처는 서울 종로구와 서대문구를 비롯한 부산, 울산, 충남 천안시, 경북 영덕군, 제주 조천읍 등 전국 57개 지역에서 잇따라 개최되는 69개의 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지원해 국민이 나라 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순국선열의 애국혼을 되새기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만세운동 재현 행사는 지역별 만세운동일을 전후해 2월 말부터 6월까지 지방문화원, 청년회의소, 독립운동 관련 기념사업회 등 민간단체 주관으로 개최됩니다. 당시의 만세운동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특성을 살린 공연, 체험 행사를 함께 열어 청소년을 비롯한 지역주민이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지역 문화축제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3.1 삼일절 행사


▩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 재현


서울 서대문구 도시관리공단은 3월 1일 우리나라의 대표적 독립운동 현장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무료로 개방하고 ‘서대문, 1919 그날의 함성!’ 행사를 개최하니다. 그날의 아픔과 감동을 생생하게 전달하는 ‘3·1 독립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 사전 공연과 함께 독립문까지 거리행진을 합니다.


‘거리행진’은 초청된 애국지사 후손들의 독립선언서 낭독과 만세 삼창으로 시작됩니다. 이어 독립만세 깃발과 대형 태극기를 선두에 세우고 김구, 유관순, 안창호 등 독립운동가의 대형 초상화와 서대문형무소 투옥 독립운동가 500여 명의 이름이 새겨진 캘리그래피 현수막이 그 뒤를 따르며 행렬을 이룹니다.


거리행진이 끝나면 농심줄을 꼬고 풀어보는 대동놀이(농민들이 즐기던 전통 집단놀이)를 펼치며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을 방문한 관람객이 모두 하나 되는 시간을 갖습니다. 오후부터는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이 종합예술로 승화시킨 ‘위대한 태권도’ 공연을 벌이며, 태권도 공연이 끝나면 3·1정신을 살려보고자 시민을 대상으로 독립만세 크게 외치기 대회와 독립운동사 OX 퀴즈를 진행합니다.


이 밖에도 재능 기부를 받아 독립운동가 분장하기, 독립운동가 복장 입어보기 등의 독립운동가 코스튬 플레이(시대나 인물을 나타내는 의상을 입고 분장을 하는 놀이 또는 행사)와 페이스페인팅 등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3.1 삼일절 행사


▩ 종로구, 97년 전 만세 함성 재현하며 인사동, 종로, 보신각 등 거리축제 진행


서울 종로구는 3월 1일, 남인사마당 야외무대와 인사동 거리 일대에서 ‘3·1 만세의 날 거리축제’를 개최합니다.


행사는 크게 식전행사(기념공연), 본행사(기념식, 태극기 물결 행진), 보신각 타종 행사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남인사마당 야외무대에서 극단 서라벌의 3·1절 기념 퍼포먼스 ‘광복이 오면’으로 시작되는 식전행사는 민족대표 33인을 소개하고 독립선언서 낭독, 역사어린이합창단의 3·1절 기념노래로 이어집니다.


기념식이 끝난 뒤에는 대형 태극기를 선두로 한 민족대표 33인과 3·1 만세운동 당시의 의상을 입은 청소년 자원봉사자 500여 명이 손에 들고 있는 태극기를 흔들며 독립만세를 외치는 태극기 물결 행진을 재현합니다. 이 행렬은 남인사마당에서 출발해 종로2가 금강제화, YMCA 앞을 지나 보신각까지 약 0.6km를 30분 동안 행진하며 태극기로 온 종로거리가 물결치는 장관을 연출해 그날의 감동을 되새길 예정입니다.


3.1 삼일절 행사


▩ 독립기념관, 참여형 문화 행사


독립기념관 누리집을 통해 모집한 1919명의 명예 독립운동가와 관람객이 함께 참여하는 대한독립만세 행진을 시작으로 그날의 함성과 감동을 느끼는 ‘3·1 만세운동 재현 행사’가 진행된다. 연이어 화합을 기원하는 1919명분의 비빔밥 행사, 국가 상징물을 주제로 하는 태극기 퍼포먼스 공연 및 국가상징 무용극이 펼쳐집니다.


체험 행사로는 태극기 바람개비 만들기, 태극기 바로 알기, 무궁화 볼펜 만들기와 룰렛으로 알아보는 역사 이야기, 역사 인물 배지 만들기가 준비돼 있다. 이 밖에도 110m에 달하는 900여 개의 태극기로 꾸민 3·1 태극기 터널과 대형 태극기 나무, 무궁화 꽃 포토존을 조성해 독립기념관을 방문하는 국민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독립기념관 제7전시관 특별기획 전시실에서는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일본제국주의, 그 야만의 기록-수탈과 탄압의 현장’을 주제로 소장자료 사진전을 개최한다. 이번 소장자료 사진전은 일본 제국주의가 한국인을 어떻게 탄압하고 학살·수탈했는지를 한눈에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97주년 3·1절(삼일절)을 맞아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3·1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나라 사랑 정신을 고취하는 계기가 될기를 기대합니다.



신고
Posted by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