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업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 G4B 활용하기

"사업자등록, 정정은 어떻게 해야하지..? 직원들 4대보험, 자동차 등록은.. 아차, 특허청도 가야되지.."


기업의 업종과 유형에 따라 행정업무 처리에 필요한 정보도 제각각입니다. 또한 규모와 종류에 따라 내 사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고 어떻게 변경해야 하는지.. 그리고 폐업절차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죠. 


이런 복잡하고 쉽지 않은 기업의 절차를 쉽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서비스가 있습니다. 기업 운영에 필요한 각종 행정 업무를 한번에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는 사이트 인데요. 바로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운영하는 '기업 지원 통합포털 G4B'라는 서비스입니다.



G4B_기업지원통합포털


   기업 지원 통합포털 G4B 란?


G4B는 각 기업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며 기업인들이 기업행정을 한번에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스톱 시스템입니다. 각종 증명서 신청과 발급, 회사 설립의 신청과 안내, 자금지원 정보까지 기업 행정에 관련된 모든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죠. 특히 인력이 부족하고 조직이 취약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주소나 상호, 업종 등을 변경할 때 행정기관에 신고를 하게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정정을 하기 위해서는 국세청을, 사업장내역정보 변경을 위해서는 4대 사회보험센터를 방문하는 식으로 행정업무별 담당 기관을 각각 방문해야 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들죠. 하지만 G4B사이트에서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클릭 몇 번만으로 행정기관 신고 업무 전반을 처리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답니다.



   시험 성적서 등은 위/변조가 불가능해요


구매처에 납품하는 기업은 제품에 대한 시험 성적서나 인증서를 구매처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매번 인증기관을 찾아 발급받는 것도 여간 번거루운 일이 아닐 수 없답니다. G4B에서는 전자문서로 성적서,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시험과 검사도 인터넷으로 의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급되는 시험 성적서는 위/변조 방지 솔루션인 2D바코드(2-Dimensional Barcode)와 타임스탬프(Time Stamp)를 적용해 위조가 불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기업과 구매처가 안심하고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확실히 믿고 거래할 수 있겠죠? 전자문서 성적서 발급 이용 건수는 올해 상반기 6만여 건으로 지난해 대비 4배 이상 증가했고, 이용 기업 또한 3배 가량 늘어나 G4B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랍니다.


G4B_기업지원통합포털_일괄변경서비스


기업이 설립에서 운영, 폐업에 이르기까지 처리하게 되는 민원은 약 4천여 종에 달한다고 합니다. G4B는 이런 복잡하고 다양한 기업민원 행정을 알기 쉽게 안내하고 인터넷으로 신청까지 가능한 똑똑한 서비스입니다. 기업민원 신청 절차를 간단하게 정리한 안내 지도와 민원 신청 시 구비서류, 민원과 관련된 법제도까지 사이트 상에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고 있죠.



   스마트폰용 모바일 사이트(m.g4b.go.kr)도 있어요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초보 기업을을 위해 회사 설립 절차 및 필요 서류에 대한 안내와 신청, 방산수출 민원 안내 및 신청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기관의 웹사이트 및 블로그에 산재되어 있는 다양한 기업지원 관련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는  '사용자 참여형 커뮤니티 서비스', 기업의 주요일정 및 맞춤정보를 알려주는 '알리미 서비스' 등도 제공되고 있죠. 여기에 스마트폰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 모바일 서비스를 진행해 언제 어디서라도 쉽게 접속, '나의 민원'을 확인할 수도 있답니다.



   기업 운영 애로에 대한 민원제기도 쉽게할 수 있습니다


G4B_기업지원통합포털_기업애로통합시스템


이 외에 기업을 운영하며 겪는 다양한 애로에 대한 민원 제기도 G4B 한곳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관할이 애매한 기업민원해결에 굉장히 편리하죠. 전국 19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와 중소기업 옴부즈맨의 민원처리 담당관들이 연계해 처리하는 '기업애로 통합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어 G4B에 민원을 제기하면 기업의 어려운 점, 불편한 점을 보다 명쾌히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G4B의 구축으로 연간 약 163억원의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부문별로는 사업내용 일괄변경 서비스가 84억원, 기업애로 연계 및 협업 서비스가 22억원, 통합 제증명 신청 및 발급 연계서비스가 23억원, 알리미서비스가 20억원, 기업활동지원서비스로 각각 14억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G4B 서비스는 이렇게 기업과 정부, 모두에게 큰 이득을 안겨줄 수 있는 서비스에요. 위에서 얘기했듯 규모가 작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선 특히나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서비스들이 많이 나와 다양한 기업에게 도움을 주고, 함께 성장해 대한민국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었으면 하네요.


대한민국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