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 포털에서 취업, 창업 지원정보와 학자금 등록금 지원 도움 받기

청년포털


“정부가 제공하는 청년지원 정보를 찾기 힘들어요.” 

“창업지원 정보가 분산되어 있어 헷갈려요.”


그동안 정부에서 제공하는 청년지원 정보들, 취업 및 창업 정보들, 찾기 어려워서 이용하지 못한 분들 많이 계시죠? 이제부터는 그런 걱정 하실 필요 없을 것 같네요. 다양한 청년지원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청년포털(www.young.go.kr)'이 지난 3월 28일 베타서비스로 오픈했기 때문이죠.


청년포털



   청년 포털이란?


청년포털은 청년위원회가 취업, 창업, 해외진출, 청년 복지 등 공공분야의 청년지원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든 포털사이트로, 한 달간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 개선해 5월 1일부터는 정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청년포털의 가장 큰 특징은 쉬운 접근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취업, 학자금대출, 주거지원, 국내외 봉사 등 각종 청년지원 및 청년 참여 프로그램을 배경지식이 없는 청년들도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이와 함께 SNS에 익숙한 청년층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SNS에서 사용되는 카드 형태의 갤러리 방식으로 정보를 배열한 것 역시 청년포털의 또 하나의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게다가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없도록 이메일주소와 이름만 있으면 누구든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




   청년포털 100퍼센트 활용 팁


청년 포털


TIP.1 내게 필요한 취업·창업 정보를 한눈에!

 

▶‘취업’ :청년 취업지원 정보, 채용공고, 취업요령, 취업정책

▶‘창업’ :창업 준비,회사 설립, 창업교육 및 컨설팅, 창업지원 정보

▶‘청년꿀팁’ :학자금, 국가 장학금, 주거, 군대, 자기계발 등 기타 청년에게 유용한 지원 정보와 노하우

▶‘해외진출’ :정부의 통합 해외진출 지원사업인 K-Move를 중심으로 해외취업, 해외창업, 해외봉사 관련 정보


청년 포털에서 우선 제공하는 정보는 공공데이터 개방이라는 정부3.0 개념을 반영한 90여개 공공기관별로 산재된 청년 관련 통합지원정보인데요, 향후 대학 및 기업, 청년NGO(비정부기구) 등 청년지원과 관련된 민간기관 및 단체를 포함, 총 160여 개 기관의 청년지원 정보들을 제휴를 통해 제공할 계획입니다.


▒ 정부 3.0? :

공공정보의 개방과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철학. 정부1.0이 정부 중심,  정부2.0이 국민 중심이었다면, 정부3.0은 국민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춘 양방향 행정서비스로 국민 행복을 위한 새로운 개념의 정책 패러다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TIP.2 관심 정보를 추천받고 직접 구독하세요!


청년포털은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카테고리와 검색기준으로 쉽게 필요한 정보를 찾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회원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구독 설정’을 통해 취업, 해외진출, 국가장학금 등과 같이 사용자가 관심을 가진 분야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받아볼 수 있기도 하구요. 또한 ‘연관콘텐츠’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보는 내용과 관련된 콘텐츠를 모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청년 서포터



TIP.3 궁금한 점이 있다면 청년 서포터에게!


청년포털에는 각 정보마다 다양한 전문가가 담당자로 지정되어 청년 서포터로 활동합니다. 사용자가 관심 있는 정보를 확인한 후 추가 질문이나 멘토링이 필요할 때 특정 서포터를 지정하여 댓글 형식으로 질문이나 의견 교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로그인 후 ‘나만의 서포터’를 지정할 수 있으며, 청년포털에 있는 기존의 서포터 이외에 직접 청년 서포터를 추천해 초대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앞으로 청년위는 청년포털의 사용자들이 추천하는 서포터들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는 ‘각 분야의 서포터’, 이색 이력을 가진 ‘이색 서포터’까지 서포터 인력 풀을 꾸준히 늘릴 계획입니다. :)


청년 포털 앱



TIP.4 언제, 어디서든 정보를 얻자!


모르고 그냥 지나쳐 버리는 깨알같은 정보들, 나중에 발견하고 나면 아깝고 후회되시죠? 이런 분들을 위해 청년 포털에서는 4월 말 청년포털 앱 서비스를 오픈합니다. 이 앱을 통해 청년들은 이제 몰라서 지나치는 지원 정보가 없이 ‘손안에 들어오는’ 청년지원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용자가 구독한 정보가 업데이트되었을 경우 스마트폰 알림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청년위는 민간포털 메인 화면에 ‘청년’ 카테고리 및 섹션 개설을 추진, 보다 많은 청년들이 공공분야 청년지원 정보를 접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청년포털은 이처럼 현재 진행 중인 민간포털 및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등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채널로 청년포털의 정보를 확산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의 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면 청년세대의 공공분야 청년 지원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겠죠? 앞으로도 청년포털이 지속적인 보완과 발전을 통해 청년세대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플랫폼이 되었으면 합니다.



   청년들을 위해 찾아가는 금융상담!


'찾아가는 청년버스'의 상담 서비스가 학자금대출, 채무 조정 지원 분야로 확대되어 청년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청년위원회는 지난 3월 20일 금융감독원 등 8개 기관과 '청년버스'공동참여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오는 9월까지 '청년버스'의 정기 프로그램(월 2회)을 통해 일자리, 진로, 학자금 등 청년들의 고민 해결을 위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올해에는 처음으로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참여하게 되어 대학생 학자금 대출, 채무 조정과 신용관리 교육, 자활 등을 돕습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사랑방버스'를 통해 대학생, 청년들의 정부학자금 대출, 전환 대출, 신용 회복에 동참하게 됩니다. 정기 프로그램 운영 장소는 청년위원회 홈페이지(pcy.young.go.kr)에 고지되니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