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 신용등급 4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리는 방법

과거의 신용거래 경험이나, 현재의 신용거래 상태로 매겨지는 신용등급. 최고등급 (1등급)부터 최저 등급(10등급)까지 신용거래를 한 번이라도 한 사람은 누구나 신용등급이 매겨져 있어요. 그렇다면, 자신의 신용등급을 파악하고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바로 신용등급에 따라서 대출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이 1등급이라면 연 4.5-5.5% 사이의 금리를 지불하면 충분히 대출받을 수 있지만, 신용등급이 10등급인 사람이 대출을 받고싶다면 얼마의 금리를 지불해야할까요? 연39%의 금리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마저도 빌리기 어려운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다면 이를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한답니다.  지금부터 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소개합니다. :)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10가지


01. 주거래 은행을 정하여 거래실적을 쌓으세요.

거래실적은 한 은행에 집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 기간이나 예금, 대출, 카드, 자동이체 등의 거래실적은 신용평가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02. 신용카드는 한두 장만 사용하세요.

거래실적이 좋고 기간이 오래된 카드를 한두 장만 사용하세요. 카드를 4장 이상 추가 발급받을 경우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03.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이용을 자제하세요.

현금서비스는 긴급용도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잦은 서비스 사용은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현금서비스 특성상 상환기간은 짧으면서 이자율은 높기때문입니다.


04. 연체는 소액이라도 하지 마세요.

단기간 소액연체도 신용평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 하루라도 연체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05. 금융거래 변동사항 알림서비스(SMS)를 이용하세요.

금융거래 변동사항 알림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도 모르게 일어날 수 있는 금융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06. 자동이체를 이용하세요.

본인 부주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연체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에서는 자동이체도 거래실적에 포함됩니다.


07. 능력을 벗어난 보증은 거절하세요.

보증은 대출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 당장 돈이 나가지 않는다고 과신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답니다.


08. 주소지나 연락처가 변경되면 해당 금융회사에 반드시 통보하세요.

지로로 통보되는 요금청구서를 수령하지 못해서 연체할 경우가 생길 수 있답니다.


09. 신용거래 의뢰는 신중하게 하세요.

인터넷 등을 통해 잦은 대출상담을 하거나,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리는 거래를 할 경우에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0. 자신의 신용정보는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개인신용평가회사를 통해 본인의 신용정보를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내 신용등급 확인하기 

크레딧뱅크 : www.creditbank.co.kr 

올크레딧 www.allcredit.co.kr



  알고가자, 신용등급 상식


Q. 10만원 3개월 연체보다 30만원 한달 연체가 신용도에 더 안좋은가요?

연체기간이 장기일수록, 연체금액이 클수록, 연체횟수가 많을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체가 오래된 채무를 먼저 갚는 것이 좋습니다.


Q. 카드 이용금액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나요?

카드 이용 실적과 대출 상환 실적 등 우량정보를 기준으로 평가하며 적절한 한도에서 카드를 사용하고 연체가 없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모든 연체정보는 갚는 즉시 삭제되나요?

채무불이행정보 등록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상환하거나, 연체금액이 대출금은 1,000만원 이하, 카드대금이나 카드론은 500만원 이하인 경우에 바로 삭제됩니다.


Q. 단기간 연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나요?

은행연합회로 등록되는 신용도 판단정보는 90일 이상 연체할 경우에 등록됩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신용평가회사는 5영업일 이상이면서 10만원 이상 연체 시 소액이라도 연체정보를 관리하므로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답니다.


Q. 가족이나 배우자의 신용도가 내 신용에 영향을 미치나요?

부모나 배우자 등 가족구성원의 신용도는 내 신용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해당 개인과 관련된 정보만을 평가합니다.




지금까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신용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사전에 방지해두는 것이겠죠? 하지만 취업난으로 등록금과 학자금, 생활비 대출 등을 갚지 못해 부득하기 신용관리를 하지 못하고 있는 청년들이 많은 실정입니다. 그래서 소개합니다. "고금리 대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을 위한 청년·대학생 전환대출 제도", "채무연체 대학생들을 위한 대학생 신용회복지원제도"



  청년·대학생 전환대출 & 대학생 신용회복지원제도


1) 청년·대학생 전환대출


신용복지 대학생 고금리 대출


청년·대학생 전환대출은 학자금, 생계비 등의 명목으로 여신전문금융회사, 저축은행, 대부업체 등에서 받은 대학(원)생 및 청년층을 대상으로 고금리 대출을 은행권 저금리 대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신용 보증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만약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학습자이거나 연소득 2천만원 이내인 29세 이하의 청년이면서 현재 학자금 및 생계비 용도로 6개월 이전에 20%이상의 고금리로 대출을 받아 정상적으로 상황 중인 사람이라면 청년·대학생 전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및 보증한도는 1인상 최대 1천만원 한도이며 대출보증기간은 최장 7년 이내입니다. 또한 대출금리는 연 6.5%수준이며 이는 보증료율 연 0.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전환대출의 경우에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루어지며, 보증료는 보증신청 후 보증서발급 전까지 일시 납입해야 합니다.

2) 대학생 신용회복지원제도


신용복지 대학생 채무연체


대학생 신용회복지원제도는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은 후 연체하고 있는 대학생에게 졸업시까지, 또한 졸업 후 미취업인 경우에는 취업 시까지 채무상환을 유예하는 제도입니다.


만약 대학생 및 졸업생으로 대학 재학시 채무가 연체 중이거나 사이버대 및 방송통신대 재학생, 졸업생으로 만 29세 미만이 사람이라면 대학생 신용회복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간을 기준으로 3개월 이상 연체된 채무는 개인워크아웃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개인워크아웃제도는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 원리금이 90일 이상 연체된 경우 채무감면, 상환기간 연장들을 통해 금융채무불이행정보 해제 및 안정적 채무상환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내용으로는 이자와 연체이자는 전액감면, 원금은 상각채권에 한해 최대 50% 감면이 해당되며 사회소외계층인 경우에는 최대 70%까지 감면됩니다. 또한 최장 10년 이내에서 장기분할상환으로 이루어집니다.


연체기간을 기준으로 3개원 미만 연체된 채무는 프리워크아웃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제도는 신용카드대금이나 대출 원리금의 상환 부담이 과중하신 분들에 대해 이자율 인하,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금융채무불이행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사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내용으로는 원금감면 없이 연체이자만 감면하는 제도로서 최장 10년 이내 분할상환으로 이루어지며 당초 약정이자율 50% 인하 가능합니다.


3)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신용회복위원회 지부를 방문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온라인에서 사이버지부 보증지원 신청을 하는 것(공인인증서 필요)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지부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센터 1600-5500

신용복지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ccrs.or.kr/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지부 홈페이지 https://cyber.ccrs.or.kr/


사진출처 : bitzce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