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전국의 모든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전국호환 교통카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 사용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껴보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특히 대구에 사시는 분들은 서울을 비롯한 타 지역에서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당혹스러웠을 경우가 있으셨을 텐데요.


하지만 작년부터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나왔다고 합니다. 바로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인데요. 이 서비스는 교통카드 한 장으로 전국의 대중교통요금 결제는 물론 기차, 시외·고속버스 승차권과 고속도로 통행요금까지 통합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서울, 수도권, 지방 등 모든 대중교통에 사용이 가능한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 전국호환 교통카드


그동안 왜 우리는 다른 지역에서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 불편함을 느꼈을까요? 그 이유는 카드 사업자에 따라 지역별로 교통카드 사양이 달랐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부는 2007년부터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책을 추진하였는데요.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지난해 말 부산을 시작으로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교통카드였지만, 사용 가능 지역을 확대함으로써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충전해서 사용하는 선불형 카드인데요. 기존 교통카드의 대중교통 환승 할인과 택시·편의점 결제 기능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국 시내버스·지하철 호환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호환카드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호환카드는 하이패스 기능 여부에 따라 일반형과 하이패스형으로 나뉘며 일반형의 가격은 2500원~3000원으로 성인용, 청소년용, 어린이용으로 나누어지며 하이패스형은 5000원으로 차량용 하이패스 단말기에 넣어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자동결제됩니다. 


또한 6월 21일부터 전국 소매점에서 한페이, 티머니, 캐시비의 전국호환 교통카드 판매가 시작되었는데요. 레일플러스(코레일)의 경우에는 시범운영을 거쳐 9월 중 판매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 교통카드판매처(편의점·가판점)에서 판매와 충전이 가능해졌습니다.


■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현황(14.6.21 기준)

개통지역 : 서울, 인천, 경기, 부산, 울산, 세종,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국 철도역, 고속도로(일부 민자도로 제외), 대전(티머니만 가능), 강원·광주·대구(캐시비만 가능)

미개통지역 : 경북·경남 일부지역(거제, 통영, 남해, 하동, 안동 등)


전국호환 교통카드


앞서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통해 대중교통, 기차, 시외·고속버스 승차권 그리고 고속도로 통행요금까지 모두 결제가 가능하다고 했는데요. 아직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의 호환카드 사용은 현재 일부 노선에서 시범 운영 중으로 연말 즈음에 전국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수도권 서비스 개통으로 국토부와 지자체, 운송기관 등이 5년여간 추진해온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책이 결실을 맺게 됐다"고 밝혔는데요. 그럼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 일까요?


 기차표 철도역 매표창구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를 제시하고 단말기에 터치하여 결제

 시외버스 (1) 승차하면서, 버스 내부에 부착된 교통카드 단말기에 전국호환 교통카드로 터치(시내버스 사용법과 동일) (2) 단말기 하단의 영수증발행기에서 영수증이 출력됨(향후 지정좌석제에 시행될 경우에는 영수증에 좌석번호가 표기됨 (3) 터미널에서 결제 가능

 고속도로 일반차로 (1) 유인요금소의 경우, 직원에게 전국호환 카드 제시 (2) 무인요금소의 경우, 전국호환 카드를 단말기에 터치

 고속도로 하이패스 차로 차량용 하이패스 단말기(OBU)에 하이패스 기능이 있는 전국호환 카드를 꽂고 하이패스 차로 통과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성인, 학생, 저소득층은 물론 외국인(추후 예정)도 사용가능하며 연말정산시 소득공제(30%)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노약자용은 지역별 복지정책과 재원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아직 출시되지 않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 선불교통 카드 사용자는 2017년 말까지만 사용 가능한 점도 잊지마세요~ 그럼 교통카드 한 장으로 편리하게 전국방방곳곳 다녀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