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아이들과 떠나기 좋은 농촌체험마을 3곳

무더운 여름 7월. 우리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동안 공부하느라 힘들었을 우리 아이들에게도 진정한 휴가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시원한 바다나 계곡으로 물놀이를 떠나는 것도 좋지만 치즈만들기, 옥수수 따기, 양떼체험 등 직접 오감으로 느껴볼 수 있는 유쾌한 농촌으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전국 농촌마을에는 그 지역만이 갖고 있는 전통문화나 농촌체험을 도시에 살고 있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체험하고 학습해 볼 수 있는 농촌전통테마마을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경상북도 김천, 전라남도 광양 그리고 강원도 강릉에 위치한 농촌전통테마마을 세 곳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농촌전통테마마을 #1. 김천 옛날솜씨마을


옛날솜씨마을


경상북도 김천시 증산면에는 주민 모두가 한가지 옛 솜씨를 간직하고 있다고 해서 불리는 '옛날솜씨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에서는 짚공예와 전통음식 등의 농촌 체험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제기차기, 줄넘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데요.


옛날솜씨마을에서는 계절별, 당일형 그리고 숙박형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계절별 프로그램을 보면 봄에는 호드기, 산나물·봄나물 채취, 모종심기(고추, 호박 등)의 체험을 할 수 있고, 여름에는 수도계곡의 물놀이, 우물 물푸기, 모종심기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을에는 메뚜기잡기, 새총만들기, 햅쌀방아찧기, 고구마캐기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겨울에는 썰매, 팽이치기, 꼬마메주 만들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항상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바로 농경유물관 관람, 청암사 산책, 옛마당놀이(제기차기, 투호), 짚풀공예, 돌멘·비지멘(두부), 가마솥찐방, 천연염색, 야생화 압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우리 아이와 함께 직접 체험하다보면 시간가는 줄 모른답니다.


한편 옛날솜씨마을에서는 당일 프로그램과 숙박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4시간 동안 진행되는 당일 프로그램에서는 9개의 프로그램 중에서 자기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박 2일로 진행되는 숙박 프로그램에서는 체험과, 음식 만들기, 레이크레이션을 통해 더욱 풍부하고 즐거운 경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답니다. 


체험 프로그램

· 목공예 : 목공풀을 이용하여 잠자리 모양 등 여러가지 그림을 나무위에 붙여 목걸이를 만드는 체험.(연중)

· 압화 :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예쁜 꽃을 말려 압화해 열쇠고리 등을 만드는 체험.(연중)

· 천연 염색 : 손수건을 준비해 고무줄로 (홀치기)묶어 황토염색을 하는 체험.(연중)

· 오미자 체험(9월, 10월)

· 고구마 케기체험(9월)

· 짚풀공예(연중)

· 옥수수따기 체험(7월, 8월)

· 전통떡 만들기(연중)

· 두부만들기(연중)


▶ 찾아가는 길


옛날솜씨마을


① 서울(경부고속도로)→김천IC→3번국도→대덕면→30번국도→가룻재→평촌리→옛날마을솜씨

② 서울(대전-통영고속도로)→무주IC→무주읍→30번국도→나제통문→대덕면→가룻재→평촌리→옛날마을솜씨


옛날솜씨마을 ☎ (054) 437-0455, 홈페이지 http://somsi.go2vil.org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평촌3길 7-1



  농촌전통테마마을 #2. 광양 도선국사마을


도선국사마을


9백 여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백운산 자락에는 도선국사마을이 있습니다. 이 마을에는 옥룡사지를 비롯해 백운산 자연휴양림과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계곡 등 다양한 볼거리들이 많은데요.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다보면 도선국사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을 위쪽에 있는 약수는 언제나 맑고 맛이 좋아 대대로 원님들의 식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옛 옥룡사를 복원해서 지은 운암사에서는 종견 주지스님과 함께 다도를 배우며 잔잔한 세상사를 나눌 수 있으며, 마을로 들어가는 길에서는 나종년 농장이라는 큰 간판과 마당에 커다란 항아리가 줄지어 있는 집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이 바로 도선국사마을 고로쇠 된장 체험장입니다. 주인 할머니와 함께 고로쇠된장을 만드는 법도 배우고 고추장, 된장 등을 직접 맛볼 수도 있습니다.


도선국사마을 바로 옆에는 해발 1,218m의 백운산을 주봉으로 한 백운산자연휴양림이 있습니다. 인공림과 천연림이 조화된 아름드리 소나무가 쭉 펼쳐져 있고 삼나무와 편백 숲이 우리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또 고로쇠나무, 서어나무 등의 활엽수가 계절의 푸르름과 예쁜 단풍으로 우리의 눈을 즐겁게 합니다.


도선국사마을 입구에는 커다란 느티나무가 우리를 반겨줍니다. 이 느티나무는 마을 사람들에게는 쉼터, 나눔의 공간인데요. 느티나무 아래 정자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이루어집니다. 


체험 프로그램

· 도선국사 도예원 : 흙내음 가득한 흙토방에서 선생님과 함께 이론 및 실기를 체험.(연중)

· 쪽빛나들이 천연염색 : 전통발효 쪽염색과 다양한 염색을 체험.(연중)

· 도선선차, 동양화 :다도 및 다도예절과 부채그림을 그려보는 체험.(연중)

· 공예체험관 : 세상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천연비누, 한지공예, 점토공예를 만들어 보는 체험.(연중)

· 광양매실 향토음식체험 : 전통떡, 과자, 김치, 매실음식을 배워보는 체험. (연중)

· 전통주체험관 : 누룩을 발효채로 하여 물로 빚어 익힌 전통주를 체험.

· 두부체험 : 농촌에서 나는 국산콩으로 직접 손두부를 만들어 보는 체험.(연중)

· 수제비 체험 : 옛날식으로 밀가루를 반죽해 수제비를 만들어먹는 체험.(연중)

· 수확체험 : 계절별로 생산되는 고사리, 매실, 감, 고구마를 직접 캐볼 수 있는 농산물 체험.(3월, 4월, 10월, 11월)


▶ 찾아가는 길


도선국사마을


① 서울(경부고속도로)→대전(대전-진주고속도로)→진주IC→광양IC→옥룡면→추산리 양산 도선국사 마을

② 광주(남해고속도로)→광양IC→광양읍→옥룡면→추산리 양산 도선국사 마을

③ 버스 이용시 : 동서울→광양(1일 12회, 5시간 소요), 광주→광양(1일 19회, 1시간 20분 소요), 광양읍→추산리(1일 7회, 20분 소요)


도선국사마을 ☎ 010-5006-5158, 홈페이지 http://dosun.go2vil.org/

주소 전남 광양시 옥룡면 추산리 상산길 55번지



  농촌전통테마마을 #3. 강릉 소금강장천마을


소금강장천마을


소금강 장천마을은 국립공원 오대산을 따라 마을 앞으로 장천이라는 개울이 흐르고, 율곡이이선생과 마의태자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전통문화 마을입니다. 우리나라 명승 제1호인 소금을 따라 위치해 있는 한가로운 농촌마을인 소금강장천마을은 소금강 국립공원과 장천계곡 휴양지가 있어 천혜의 관광휴양지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매년 4천명 이상의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소금강장천마을 주변에는 연곡, 주문진, 경포 해수욕장이 20분 거리에 있으며 등산로는 오대산 노인봉 동대사가 10분거리에 있어 볼거리가 참 많은 마을입니다. 


또한 장천마을 주변에 위치한 소금강은 국립공원지역으로 매년 3천명이상의 피서객이 찾고있는데요. 진고개를 넘기 전 송천 약수와 소금강 등산로가 있어 봄과 여름은 울창한 삼림과 가을은 단풍, 겨울에는 빙벽을 탐험하는 등산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한편 소금강 장천마을에서는 농촌문화학교의 숙박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1년 7월 소금강 양떼목장을 부설로 설치하여 양에게 먹이주기, 양 타보기, 양 몰아보기 등 양과 친해질 수 있는 여러 체험들이 한데 어우러져 있어 아이들이 동물과 친해질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손꼽히는 오토캠핑장 중의 하나인 소금강오토캠핑장도 있어 즐거운 체험 뒤의 좋은 휴식처가 되어줍니다.


체험 프로그램

· 천연비누만들기

· 초콜릿만들기

· 모짜렐라치즈만들기

· 피자만들기

· 전통두부만들기

· 전통 떡 만들기

· 양떼체험

· 우드버닝공예체험


▶ 찾아가는 길


소금강장천마을


① 강릉→연곡면사무소→소금강삼거리→장천휴양지

② 시내버스(303, 304번) : 강릉↔소금강삼거리 하자(1일 30회, 35분 소요)


소금강장천마을 마을대표☎ 033-661-4237, 홈페이지 http://samsan.go2vil.org/

주소 강원 강릉시 연곡면 진고개로 1502


지금까지 경상북도 김천 옛날솜씨마을, 전라남도 광양 도선국사마을, 강원도 강릉 소금강장천마을의 농촌전통테마마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세 곳뿐 아니라 전국에 다양한 농촌전통테마마을이 있답니다. 그동안 공부에 지친 아이들에게 한적하고 상쾌한 농촌에서 자연을 맛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배움의 공부는 어떨까요. 푸르른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을거에요^^


농촌전통테마마을 홈페이지 http://www.go2vi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