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추석,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여행지 6곳과 귀경길 안전수칙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라는 말이 있죠? 일 년 간의 결실을 맺는 계절 가을에 돌아오는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 반가운 만남에 맛있는 음식까지 모든 것이 풍요로운 추석연휴가 곧 돌아옵니다. 올해부터는 대체휴일제가 도입되면서 연휴가 하루 더 늘어났는데요. 집에만 있기 아까운 이 날,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특별한 일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통문화체험



   추석연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통 문화체험 행사

▒ 화성행궁 무예 24기


화성행궁


화성행궁



과거의 무예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화성행궁에서 우리 민족의 건강한 몸짓과 활달한 기상이 담긴 사연이 경기도 화성행궁에서 펼쳐집니다. '무예 24기'는 실학자 이덕무, 박제가와 무예의 달인 백동수가 1790년 편찬한 <무예도보통지>에 실린 24가지 무예술을 일컫는 말로 부국강병의 실학정신이 담겨 있는 전통 무예입니다. '무예 24기'를 보러 가면 전통의상을 입은 무관들이 칼을 휘두르고 말을 타는 멋진 모습을 보며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1시와 오후 3시, 하루 총 2회 시연합니다.

기간 12월 31일까지
위치 경기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남창동)
문의 ☎ 031-290-3524  www.swcf.or.kr

▒ 고마나루 향토연극제

고마나루 향토연극제


고마나루 향토연극제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설화, 민담, 무속, 민속 등을 소재로 한 연극의 향연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전국의 전문 향토 연극인들이 공주시 산성시장에서 화려한 경연을 펼치는 '고마나루 향토연극제'에서는 시장 안 빈 점포 곳곳에 설치한 소극장의 상설공연으로 다양한 연극을 만날 수 있는데요. <춘향 YO-춘향은 못생겼다>, <산 너머 개똥아>, <오마이 캡틴>, <비나리> 등 다양한 공연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간 9월 5~14일 매일 오후 7시 30분
위치 충남 공주시 산성동 190-1
문의 ☎ 041-855-7519  www.gomanaru.or.kr

▒ 국립민속박물관 한가위 큰잔치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에서는 '우리 명절 좋을씨고- 한가위 큰잔치'를 9월 6일 토요일부터 9일 화요일까지 진행합니다. 추석명절에 가족간의 정을 느끼며 함께할 수 있는 가족체험 프로그램과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될 예정이랍니다. <한가위 백배 즐기기>, <으랏차차 한가위 탐험대>, <세시풍속과 절기음식>, <다문화 꾸러미 체험>, <민속놀이마당> 등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기간 9월 6~ 9일
위치 서울 종로구 삼청로 37
문의 ☎ 02-3704-4524  www.kidsnfm.go.kr

▒ 문경새재 달빛사랑여행

문경새재


문경새재



지난해 한국관광공사 선정 '한국관광 100선'중 1위로 선정되기도 했던 문경새재. '새재옛길과 달빛, 사랑'이라는 주제로 행사가 열릴 예정인데요.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이 행사에서는 <선비복 입기>, <사랑의 요요 만들기>, <대금소리에 명상하기>, <전통차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소원을 쓴 도자기 판들을 모아 '도자기 소원의 거리'를 조성할 계획도 있는데요. 참가는 홈페이지나 전화 등으로 예약 가능하답니다. 1인 1만 2천원.

기간 9월 6일~10월 4일
위치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문의 ☎ 054-555-2571  www.mgmtour.co.kr

▒ 한국 민속촌 '한가위 좋을씨고'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



'얼쑤!' 어깨춤이 절로 나는 흥겨운 가을맞이를 경험하고 싶다면 이곳입니다. 한국민속촌에서는 점점 잊혀져 가는 전통 세시행사들과 함께 한기위 정취를 한껏 맛볼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전통 농기구 한마당>에서는 전통 농기구를 직접 만져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집안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성주고사>와 <한가위 송편 나눔 행사>도 있습니다. 화덕에 콩을 구워 먹는 <콩서리 체험>은 중장년층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직접 빚은 송편을 솔잎과 함께 큰 가마솥에서 쪄내 한입 '쏘옥'넣는것도 기대되는 행사 중 하나랍니다.

기간 9월 14일까지
위치 경기도 용인 기흥구 민속촌로 90
문의 ☎ 031-288-0000  www.koreanfolk.co.kr
 
▒ 평창 효석문화제

효석문화제



'보이는 곳이 다 메밀밭이어서 개울가가 어디 없이 하얀 꽃이야.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뭇한 달빛 속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이효석 소설 <메밀꽃 필 무렵> 중에서)

소설같은 아름다운 배경이 한가위 풍광에 담겨 있습니다. 봉평에서 열리는 효석문화제에는 백일장을 비롯해 <시화전>, <문학의 밤>, <메밀꽃밭 둘러보기>, <봉숭아 물들이기>, <전통 메밀음식 만들기>, <민속놀이>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전통문화 체험과 함께 문학의 향취와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기에 더없이 좋은데요. 주변의 이효석 생가, 이효석 문학전시관도 함께 둘러보는것을 추천합니다.

기간 9월 14일까지
위치 강원 평창군 봉평면 원길리 764-1
문의 ☎ 033-335-2323~4  www.hyoseok.com

가족과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전통행사들이 정말 많이 있죠? 홈페이지를 확인해서 행사와 행사가 열리는 지역에 대한 정보도 꼼꼼히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해요.

이렇게 즐거운 여행을 떠나는 데 있어 빠질 수 없는 게 하나 더 있죠. 바로 안전수칙 점검인데요. 오랜만에 떠나는 먼 길에 마음 편히 연휴를 즐길 수 있으려면 반드시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답니다. 차량점검부터 한동안 비어 있을 집을 위한 범죄예방 대책까지, 집을 비우기 전 체크해야 할 우리가족을 위한 안전수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추석연휴, 꼭 챙겨야 할 안전수칙


추석 귀경길


추석 귀성길 안전수칙



▒ 장거리 운전 땐 엔진·타이어를 사전에 점검하자

고속도로를 달리는 도중 타이어에 문제가 생긴다면 정말 위험하겠죠? 만약 모르고 운전했더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구요. 추석 여행·귀경길에 오를 때 길 위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된다면 평소보다 주행시간이 길어 엔진 가동시간이 늘고 타이어 마모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거리 주행 전에는 엔진오일과 타이어 공기압을 꼭 점검해 주세요.

만약 미처 사전점검을 못했다면 전국 고속도로에서 실시되는 무상점검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 국내 자동차업계는 추석연휴 기간 동안 고속도로 상·하행선 휴게소에서 서비스 코너를 운영하는데요. 서비스 기간과 위치는 각 자동차회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 장시간 비어있는 집, 누전 방지를 위해 전기코드는 뽑아두자

전자기기는 전원을 켜두지 않더라도 코드를 꽂아두면 누전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누전이나 합선의 위험이 있는 전기기구들은 반드시 사전에 안전유무를 체크하고 전원을 뽑아두세요.


▒ 가스불도 꼼꼼히 확인

명절연휴에 가장 깜빡하기 쉬운 것 중 하나죠. 간혹 가스밸브가 열려있는 것 같으니 확인을 부탁한다는 신고 전화가 걸려올 정도로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집에 돌아와서는 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시킨 후 가스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 집 앞 신문·우편물은 쌓이지 않도록 이웃에 부탁하자

명절연휴 전후에는 각종 범죄 발생률도 높아진답니다. 특히 장시간 사람이 없는 집들이 늘어나는 것을 틈타 빈집털이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서는 문을 꼭 잠그는 것은 기본, 가스배관 옆 창문, 베란다 등 작은 창문들 단속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방범창살을 뚫고 들어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안쪽 창문을 잠가주세요. 또 집앞에 신문이나 우편물이 가득 꽂혀 있어도 빈집털이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옆집이나 경비원에게 미리 부탁해 우편물을 보관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지금까지 추석연휴에 가족과 즐기기 좋은 전통행사들과 연휴를 앞두고 떠나기 전 점검해야 할 각종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랜만에 가족과 함께하는 휴일에 유익하고 즐거운, 그리고 안전한 여행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추석연휴에 생기는 민원이 있을 경우에는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국번없이 110)를 이용해 보세요. 추석연휴(9월 7~9일)에도 110콜센터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답니다. 



정부 추석안전대책


비상진료기관




사진출처: 전통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