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중심으로 변화한 정부 서비스를 국민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박람회’가 열립니다. ‘정부3.0 체험마당’이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코엑스 3층(C3, C4 홀)에서 개최되는 것입니다. 정부3.0추진위원회 및 44개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정부3.0의 대표적인 정책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람회를 주최한 정부3.0위원회 등은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정부3.0 체험마당’이라는 행사 이름에 걸맞게 수용자인 국민이 정부3.0의 가치를 자발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테마별로 전시를 구성한 데서 더 나아가 다양한 콘텐츠와 부대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정부3.0이 만들어나가는 미래 행정의 모습인 ‘국민 개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을 통해 정부 정책이 ‘국민을 향해, 국민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가령 임산부에게 무료 건강검진과 출산용품을 지원하고 사망 신고 시에 필요한 금융거래, 토지, 차량 등 재산 조회 및 유족연금, 사망일시금 등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생애주기에 따라 제공되는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체험마당 현장에서 직접 경험함으로써 정부3.0으로 달라지는 미래 모습을 체험하고, 현장에서 제공하는 생애주기별 서비스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 블랙박스, 폐쇄회로(CC)TV와 같은 생활 속 정보기술(IT) 기기로 촬영된 영상 정보를 사건의 증거로 활용해 범죄 해결을 추진하는 경찰청 ‘목격자 정보 공유 시스템’을 통해 더 촘촘한 안전망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걷기 좋은 국립공원 탐방로를 6개 테마로 구성해 경로, 거리, 사진 등의 정보를 미리 볼 수 있으며 길 안내 버튼을 클릭하면 내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편안하고 즐거운 여가를 즐길 수 있습니다.
국민 누구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3.0 체험마당은 무료로 개방되고, 홈페이지(www.gov30.go.kr/gov30)를 통해 사전 예약을 한 사람들은 관람 안내 및 추첨을 통해 경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기간, 동일한 장소에서 열리는 C-페스티벌과 함께 정부3.0 체험마당 박람회는 대한민국의 행정, 문화, 기술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정부와 민간, 국민이 한자리에 어우러지는 뜻깊은 행사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