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딸기 품종이 새로운 한류 바람을 일으키다!

세계 곳곳에 한류 열기가 식을 줄 모르듯, 과일 시장에도 한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당도가 높고 수확량이 많은 국산 딸기를 개발해 자급률을 높이고 수출 경쟁력 키우고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에도 먹을 수 있는 사계성 여름딸기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름딸기


▩ 품종 개발로 국산 보급률 9.2%→78%! 여름딸기 ‘고하·열하·장하’ 외국 품종보다 빼어나


2005년에는 국산 품종 보급률이 10%를 밑돌았고, 이에 농촌진흥청은 기관 간의 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육종 연구 역량을 강화해 품종 국산화에 집중 투자했습니다. 국산 품종 원묘 우량묘에 대한 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국산 품종의 보급 확대에 힘썼습니다.


그 결과 2005년 9.2%였던 국산 품종 보급률이 2013년 78%로 성장할 수 있었고, 로열티 규모 역시 31억6000여만 원에서 3억3000만 원 규모로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세계적으로 딸기가 생산되지 않는 여름과 가을에도 먹을 수 있는 사계성 여름딸기의 국산 품종 개발을 위한 움직임이 일어났고,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바로 ‘고하(2007)’, ‘열하(2013)’, ‘장하(2014)’입니다.


국산 여름딸기는 높은 당도와 고른 모양의 장점을 인정받아 국내 디저트 시장에서 생과일주스, 빙수, 음료, 케이크, 찹쌀떡, 카스텔라 등의 주재료로 계절에 상관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름딸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여름딸기 자급률은 30%를 넘었으며, 2017년에는 50%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제 국산 딸기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겨울딸기는 12월에서 5월 사이에 동남아 시장으로 주로 수출되고 있고, 특히 외국 품종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당도, 고른 모양, 우수한 식감 등을 내세우며 세계 최고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여름딸기


▩ 동남아 시장 등 진출 확대-아프리카서도 외국산 품종 대체 기대


여름딸기도 마찬가지로 베트남, 미얀마,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진출 지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국산 여름딸기 품종의 해외적응성 시험이 성공하고 각 나라에서 딸기묘 수입이 허가되면 로열티 계약을 맺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국산 딸기가 동남아는 물론 아프리카 등 아열대지역의 고원지에서 생산되는 많은 외국산 품종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로열티를 줄이기 위한 움직임이 불씨가 되어 탄생한 순수 국산 딸기. 이제 수입 품종보다 월등히 높은 당도와 고른 모양을 자랑하며 외국에 역수출하는 쾌거를 이뤄낸 국산 딸기가 몰고 올 또 다른 한류 바람이 어디까지 불게 될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여름과 가을에도 먹을 수 있는 사계성 여름딸기로 다양한 디저트(우유, 케이크, 찹쌀떡, 빙수 등)를 즐겨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