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2021년도 수능 개편 시안 발표, 중3이 알아둬야할 것은?

지난 8월 10일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이 발표되었습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개편 시안이 발표됨에 따라 올해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입시 방향을 가늠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개편안은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습과 선택과목의 활성화를 유도하고 학생·학부모의 수능 준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게 마련되었습니다.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에서 기사 원문 자세히 보기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 확대



현재 수능은 영어, 한국사 과목을 절대평가로 치르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이외에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 등 4개 과목을 절대평가 하는 ‘1안’과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모두를 절대평가 하는 ‘2안’을 두고 검토 중에 있습니다. 




절대평가 여부에 관계없이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수능 과목 체계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공통과목인 ‘통합사회·통합과학’이 추가되며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의 선택과목은 2개에서 1개로 줄어듭니다. 


▲학생들은 현행처럼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선택 1과목(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중 택 1), 제2외국어·한문 등 최대 7과목에 응시하게 됩니다. 


▲수학은 지금처럼 가·나 형으로 분리되어 출제되며, 진로선택 과목인 과학Ⅱ는 출제 범위에서 제외됩니다. 


▲한국사 필수 응시는 유지되어 시험을 보지 않으면 성적표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EBS 70% 연계 출제 원칙은 단계적으로 축소·폐지되거나 연계 방식을 개선이 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