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칼럼

도시재생, 조경에 인문학적 감수성을 넣는 여성 조경기술사

‘영화 속 도시 풍경’ 책 펴낸 조경기술사 서영애
“그냥 보는 ‘공간’ 아닌 일상이 녹아드는 ‘장소’ 만들고 싶어요”

조경기술사사무소를 운영하는 기술사가 책을 펴냈습니다. 공원은 왜,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천착한 게 시작이었지요. 늦깎이로 시작한 석·박사 공부를 통해 ‘이과쟁이’가 공간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인문학쟁이’로 변신하게 되었습니다. <시네마 스케이프>는 영화 속 도시 풍경을 감성적으로 풀어낸 책입니다. 그 안에서 그는 도시 재생의 새로운 가능성을 꿈꿔봅니다.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에서 기사 원문 자세히 보기 

 

 

(사진-서영애, c영상미디어 제공)

 

조경기술사사무소 ‘이수’ 서영애(52) 소장은 서울시립대에서 조경학을 공부한 후 곧바로 건축설계사무소에 몸을 담았습니다. 당시만 해도 조경기술사사무소가 별도 독립되어 있는 경우가 드물었는데요다. 적당히 일하다 적당한 시기에 결혼해 주부로 살고 싶었는데 현실이 마음 같지 않게 풀렸습니다. 사무실을 드나드는 거래처와 인맥이 늘어나고 능력도 꽤 인정받는 기술사가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동업계 종사자와 결혼하고 아예 독립된 조경기술사사무소를 차리게 되었지요. 잠재력을 무시하고 있다가 일복이 터지고 나서 능력을 깨달은 것. 이제 그는 50대 이상에선 보기 드문 현역 여성 조경기술사로 맹렬히 활동 중입니다. 

 

남들과 엇비슷하게 일하다 경관의 해석에 좀 더 눈을 뜨게 된 건, 서른일곱 때 석사논문을 쓰면서부터였습니다. 학위 논문 주제를 영화 속 도시경관 해석으로 정하면서 공부가 늘었습니다. ‘이과주의자’의 별스러운 주제가 세상에 나온 데는 교수의 적극 추천도 한몫했습니다.

 

조경기술사라는 직업이 어찌 보면 말이 디자이너지 시쳇말로 노가다 같은 강도 높은 노동인데 만날 좋기만 한 건 아니죠. 힘들고 지루할 때도 있었는데 대학원에 들어가니 너무 신선하고 공부가 재미있는 거예요. 논문 주제를 정하고 자료가 너무 없어 막막한데도 오기가 생기고 그래서 더 재미있었죠.

 

미친 짓이다, 가당치 않게 영화비평가 흉내를 낸다는 질책과 걱정도 샀습니다. 그럴수록 포기하지 않고 더 매달렸지요. 문화지리학을 공부하고 영화 미장센을 이해하기 위해 영상기호학까지 탐독하고 공부했습니다.

 

박사과정까지 이어진 공부는 더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석사논문을 계기로 특강을 하면서 중간중간 강연 요청도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보는 것으로서의 ‘공간’이 아닌 감성과 스토리를 입힌 ‘장소’에 매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원스’나 애니메이션 ‘업’ 등 원래 좋아했던 영화 이야기로 월간지 <환경과 조경>에 칼럼 연재를 시작한 것이 3년 전. 이후론 주로 매달 개봉하는 영화를 소재 삼아 연재를 이어갔습니다.

 

마침내 지난 9월 글을 모두 묶어 <시네마 스케이프>를 발간했습니다. 책을 낸 이후에도 글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최근엔 위안부 소재 영화 ‘아이 캔 스피크’를 다루었습니다. 위안부 이야기는 전혀 언급 없이 동네 재래시장을 소재로 도시재생을 주제로 잡아냈습니다. 근작 영화 ‘남한산성’ 개봉 때는 남한산성을 비롯 한양도성 등 우리나라 옛 산성들을 공간의 유래와 역사를 엮어 풀어낼 예정이라고.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인 ‘공원은 왜, 어떻게 생겨났을까’라는 물음을 집과 시장, 산성 등 영화 속 일상의 공간 모두로 확대해가는 것이지요.

 

그가 하는 일련의 작업은 정부와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과도 연관 있습니다. 도시재생은 막연한 건설이 아니라 기획과 스토리텔링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기 때문이지요.

 

건설과 달리 조경은 잉여에 해당돼요. 고성장 시대여야 투자환경도 좋고 실제 사업이 흥하는 거죠. 그런데 지금은 경기가 하강해 분위기가 가라앉은 편이에요. 한마디로 토건 전성시대가 지나간 거죠. 여기에 상응해 나오는 개념이 도시재생인 것 같아요. 새로 지을 공간과 투자환경이 부족하니까 있던 걸 재생하고 바꾸는 작업이 주가 된 거죠. 신도시가 아니면 이제는 새로운 공원 하나 만들 수 없어요. 그러니 돈이 되는 사업이 줄었죠(웃음). 하지만 있던 공간을 가지고 활용 콘셉트를 잡고 문화를 기획하고 코디네이팅 하는 트렌드는 바람직하고 재미있어요. 공간을 누구랑 어떻게 활용하고 즐길 것인가를 기획하는 건 설계자나 소비자나 즐거운 일인 것 같아요. 도시재생의 본질도 거기서 출발해야겠죠.

 

최근 오픈한 서울 상암동 문화비축기지나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 함께 오픈된 돈의문 박물관마을 등은 그가 말하는 문화기획 차원에서 만들어진 도시재생 사례입니다. 전통적 의미의 조경은 갈수록 수요가 좁아지는 반면 문화적 접근이 가미된 조경, 그리고 도시재생은 점차 수요가 늘어갈 것이라고, 그는 전망합니다.

 

옛날 같은 토목과 조경 사업은 점점 드물어질 거예요. ‘다리 하나 놓으면 몇 백 억 한다’는 시대는 지났고 이제는 자잘하게, 아기자기하게 문화적 전문성을 살려야 하는 시대인 듯해요. 그래서 제가 이런 쪽으로 논문도 쓰고 책도 쓰고 있는지 몰라요(웃음).

 

 

시재생은 생태학적으로, 문화적으로 접근해야

 

 

 

그의 말마따나 조경은 잉여 또는 사치라는 편견이 강한 편입니다. 대규모의 자본이 있어야 한다는 인식도 일반적이지요. 그러나 요즘은 생활조경도 일반화되어 도시농부, 베란다 텃밭 같은 가드닝 트렌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 소장은 이를 도시민들의 삶의 질 변화, 높아진 문화적 욕구 때문이라고 진단합니다. 다만, 이것이 취미를 넘어 산업화까지 이어질 것인가는 미지수라고 말했습니다.

 

 

조경에 대한 오해가 몇 가지 있어요. 조경이 무조건 큰 사업만은 아녜요. ‘에코 스쿨’이란 게 있는데, 지자체에서 1~2억 원 정도를 지원해 학교를 예쁘게 바꿔주는 작업이죠. 조경은 부정적인 토건사업을 미화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라는 것도 오해입니다. 청계천에 나무나 심어 치장해준 거 아니냐는 식의 말 있잖아요. 실제로 조경은, 공원이나 가로, 아파트 외부 공간 등 건축물 빼고는 다 해당되니 범위가 매우 넓어요. 토목과 달리 공간의 생태적 특성을 살리는 작업이지요. 도시재생도 그런 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고요.

 

인터뷰를 위해 찾아간 돈의문 박물관마을도 도시재생사업으로 잘 복원은 됐지만, 어떻게 운영할지는 아직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건축가가 추구한 콘셉트와 양태가 복원되고 유지되기 위해선 공간을 최적 활용하는 문화기획이 수반돼야 한다고 그는 말합니다.

 

이제는 공간을 만들어만 놓고, ‘와서 노세요’ 하는 시대는 아니죠. 더 면밀한 기획이 있어야 정착하는 시대인 것 같아요.

 

 

<시네마 스케이프>에 소개한 장소 중 그가 가장 마음에 든 곳은 어디였을까.
인터뷰 중 가장 여러 번 사례로 제시했던 곳,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였습니다. 한 단면이 아니라 오래도록 누적된 세월과 일상이 배어 있는 곳이기 때문이라는 그. 감독 우디 앨런의 영화엔 30년 이상 센트럴파크가 등장합니다. 그 영화에 나타난 갖가지 이야기와 등장인물의 일상이 그 공원과 함께 기억된다는 것은 기록할 만한 경이적인 사실이라고 하는데요.

 

센트럴파크에 반해 우디 앨런 영화를 소재로 소논문을 썼을 정도였죠. 센트럴파크가 등장하는 그의 영화는 다 모았어요. 그처럼 사실적으로, 일상성 위주로, 꾸준히 영화를 찍은 이는 없을 거예요. 센트럴파트를 거닐 때 마차 타고 지나가던 사람들이 저기가 바로 우디 앨런 집이라고 알려준 게 기억납니다. 그가 표현한 영화 속 일상에 감독 자신이 들어가 있다니… 참 재미있고 부러운 일이죠.

 

기획된 것보다 우연성과 일상성이 좋다는 그는, 여백이 있어 다 가르쳐주지 않는 영화, 삶을 돌아볼 시간을 주는 영화, 이미지가 남는 영화를 찾아 오늘도 영화관을 기웃거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