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칼럼

장애를 딛고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를 빛낼 박준하 선수

2013년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가 열립니다. 이 대회를 위해 많은 선수들이 헌신의 힘을 다해 연습을 하고 있는데요. 일반인, 장애인 구분없이 조정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참가해 이벤트를 즐겨보시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는 조정 대회 뿐만 아니라 공군 에어쇼, 댄스공연, 택견공연, 콘서트 등이 여러 행사를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중 주목할만한 한 선수를 소개합니다. 바로 박준하 선수예요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 선수가 있습니다.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목표를 위해 힘찬 노질을 해온 선수인 장애인 조정 국가대표 박준하(40ㆍ한국수자원공사) 입니다.

그는 살인적인 무더위 속에서도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를 위해 하루 7시간 이상의 훈련을 소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서 국민들에게 조정이 다른 인기 스포츠만큼 재미있는 스포츠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 목표라고 하는데요. 그가 몸담고 있는 조정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이 있기에 그가 존경을 받는 것 같습니다. 이번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에 임하는 박선수의 굳은 각오를 들어보았습니다.





 불편한 몸으로 조정 경기를 한다는 것이 쉽지많은 않을 텐데요.

“힘들지 않다면 거짓말이겠죠. 힘들지만 저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좋아하는 조정을 원없이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저를 늘 응원해주는 가족도 있고요.”

사실 박 선수는 태어날 때부터 장애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2003년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해 척추를 다쳐 하반신 마비가 된 후 장애라는 큰 벽에 가로막혀 힘든 시기를 보냈다고 합니다.

 어떤 계기로 다시 조정을 결심하게 되었나요?

“어느 날 병원에 있다가 잠시 집에 들렀는데 딸들이 아장아장 뛰어노는 모습을 보면서 목놓아 울었어요. 그 때 나만 바라보고 있는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절대 무너지지 말아야 되겠다고 다짐했죠. 하지만 지금은 가족들한테 제일 미안해요. 아이들이 방학인데도 하루도 놀아주지 못하니까요.”

대학까지 조정선수를 했던 박선수는 세 딸아이의 아빠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제 2의 인생에 도전하여 다시 한번 노를 잡았습니다.

조정 경기


사진출처 :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다음 카페


다시 조정에 도전을 했지만 여러 제약들이 있었습니다. 사실 아시아 선수들이 유럽 선수의 체격조건에 훨씬 미치지 않아 실력에서 뒤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조정은 키가 크고 팔이 긴 선수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합니다. 한 번의 스트로크(노젓기)에 더 먼거리를 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박 선수는 신체적인 제약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그는 전국체전 등 국내 대회 우승을 휩쓸었고 국제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국가대표까지 올라왔습니다. 또한 2012년 월드컵 2차대회 은메달을 비롯해 광저우 아시안게임 은메달까지 그의 한계를 극복하였고 우리나라의 조정 수준을 한 층 높여주었답니다.

 박준하 선수에게 조정은 인생에서 어떤 의미인가요?

“다른 종목과 달리 조정은 뒤를 보면서 하는 운동이에요. 내가 노 저은 물살을 보고 똑바로 저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바로 고칠 수도 있죠. 인생도 마찬가지로 자신이 온 길을 돌아볼 수 있어야 올바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 면에서 조정은 철할적인 스포츠라고 말하고 싶어요.”

조정 연습


사진출처 :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그는 이번 충주수계조정선수권대회 뿐만 아니라 2016 브라질 올림픽까지 도전을 한 후 은퇴할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은퇴 후에도 지도자로 후배 양성에 모든 것을 바쳐 우리나라에 세계적인 선수를 배출하는 것이 새로운 목표라고 하네요.

오늘 소개해드린 박준하 선수처럼 조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모습은 모든 사람들이 존경할 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어떤 일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마음 깊이 새겨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국민들이 조정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도록 인기 스포츠가 되도록 하는 바람입니다^^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일정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 www.2013chungju.org/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블로그 :
blog.naver.com/2013chungju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페이스북 : www.facebook.com/2013rowing
2013 충주세계조정선수권대회 트위터 : twitter.com/2013chungj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