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조류독감 유행이 한동안 지속될 전망입니다. 3월 말 중국 상하이시 등에서 AI 첫 감염이 확인된 이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확인한 AI 감염 환자수는 4월18일 기준 총 83명이에요. 이중 17명이 사망했습니다.
AI는 닭, 오리 등 가금류 및 야생조류에서 AI 바이러스에 의해 발행하는 조류의 급성 전염병으로, 조류독감에 감염된 환자들은 어지러움과 발열·기침·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AI 바이러스는 조류와 다른 유전자 구조를 가진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중국 등 해외에서는 종간의 경계를 뛰어 넘어 고병원성 AI가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교류도 많고, 관광객도 많아서 조류독감에 대해 미리 알고 생활 습관을 체크하는 것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먼저 AI는 일반 감기와 구분하기가 힘들어 그냥 지나치기 쉽습니다. 섭씨 38℃ 이상의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과 중국 여행력이 있는 경우, 혹은 최근 AI 의심 또는 확진 환자와 밀접한 접촉이 있거나 가금류와 접촉한 적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AI는 열에 약해 조리하면 감염가능성이 거의 없어요
조류독감이 유행을 하면 가장 타격을 받는 곳이 오리나 닭 등을 기르고 판매하는 곳인데요. AI 확산으로 오리 · 닭 등 가금류를 먹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건 잘못된 사실이에요. AI 바이러스는 열에 약해서 섭씨 75℃ 이상에서 5분만 가열해도 사멸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므로 충분히 가열조리를 하면 감염 가능성이 거의 없어요. 단, 직접 생고기를 요리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조류독감이 유행한다고 해도 해당 국가의 여행 제한을 권고하지는 않는데요. 그 이유는 사람간에 전파될 확률이 낮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중국 여행시 가금류 농장이나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조류독감의 예방법은 일반적인 호흡기 감염 예방 수칙과 같답니다. 손을 자주 씻고 양치질을 잘 해야 해요.
AI 감염 예방수칙
1 손씻기, 양치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세요.
2 기침숨, 가쁜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쓰고, 기침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려주세요.
3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마세요.
4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5 실내를 청결히하고 자주 환기해 주세요
6 해외 AI 발생지역은 방문을 자제해주세요.
7 AI 발생지역 방문 후 이상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공항, 항만에서는 국립검역소에, 귀국 후에는 보건소에 신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