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불볕더위 때문에 많이 힘드시죠?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여러분을 위로해줄 다양한 여름축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다양한 축제를 펼치고 손님 맞을 준비에 분주합니다.
2016 여름축제에 참여해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을 즐기며 무더위와 맞서다 보면 더위는 저만큼 물러가고 새로운 에너지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흥미진진한 여름축제 8가지를 소개합니다.
◈ 물의 나라 화천 쪽배축제
물 좋은 화천에 오면 모든 일이 술술 잘 풀린다?! 올해 물의 나라 화천 쪽배축제는 ‘수리 수리(水利) 화천’이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됩니다. 수상자전거, 범퍼보트, 카약, 카누 등 수상 체험 프로그램과 자전거, 전동스쿠터, 하늘 가르기 등 육상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야외 물놀이장과 키드존 등의 시설도 갖췄습니다.
개막식 프로그램 ‘낭천별곡’을 비롯해 산천호(드래곤보트) 전국대회, 한여름 밤의 하모니, 야간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 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특히 축제의 백미인 창작쪽배 콘테스트는 오직 종이로만쪽배를 제작해 1인 이상 탑승한 뒤 인간 동력만으로 경주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그랑프리 150만원을 비롯해 총 14팀에 630만 원을 지급합니다.
기간 7월 23일~8월 7일
장소 강원 화천군 붕어섬 일원
연락처 1688-3005
누리집 www.narafestival.com
◈ 동강에 퐁당 ~ 영월 동강축제
올해 영월 동강축제는 ‘모든 사람들을 감동의 도가니로 몽땅 퐁당 빠지게 하겠다’는 취지로 ‘감동 동강 몽땅 퐁당’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습니다. 여름을 온몸으로 즐기기 위해 동강에 퐁당 빠지는 프로그램은 동강 축제만의 자랑입니다. 우선 110m 길이의 워터 슬라이드를 비롯해 주요 워터파크에 견줘도 손색없는 물놀이 시설을 자랑합니다.
또 맨손송어잡기, 뗏목·래프팅·패러글라이딩 체험, 카누·카약 체험을 비롯한 각종 레저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다. 밤에는 다양한 종류의 공연에 참여해보자.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라디오 공개 방송 형태를 띤 토크 뮤직 라이브 쇼 ‘동강 라디오 스타 카페’와 더불어 한여름 밤의 더위를 식히는 맥주 파티 ‘맥주에 퐁당’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기간 7월 27~31일
장소 강원 영월군 동강 둔치 일원
연락처 033-375-6353
누리집 www.ywfestival.com
◈ 바다 위 시장이 펼쳐지는 목포항구축제
파시란 바다 위에 서는 시장을 말합니다. 올해는 ‘신명 나는 파시 한판!’이라는 주제로 ‘파시’를 새롭게 디자인해 시간 여행을 떠나듯 전통과 근대, 현대가 한자리에 공존하는 파시존이 조성됩니다. ‘전통 파시존’에서는 옛 파시장터, 동천주막, 씨름왕 선발대회, 동춘서커스, 이팔청춘 이난영 선발대회, 목포항 막걸리 페스티벌 등이 열립니다.
목포 발전 태동의 시대를 그릴 ‘근대 파시존’에서는 추억의 선창거리를 재현하고, 천년의 사랑 러브브리지 등 추억과 낭만 가득한 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현대 파시존’에서는 항구 불꽃쇼, 목포 가요대축전, 청소년 페스티벌, 시원한 해상놀이터, 맥주 페스티벌, 요트 탑승 체험, 푸드트럭 체험 등이 마련돼 축제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기간 7월 29일~8월 2일
장소 전남 목포시 목포항, 삼학도
연락처 061-270-8441~2
누리집 www.mokpofestival.com
◈ 맨손으로 은어잡는 봉화은어축제
경북 봉화 내성천은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에 오른 은어가 서식했던 곳입니다. 요즘은 하류에 댐이 생기면서 은어가 올라오지 못하지만, 은어축제는 은어가 회귀하는 날까지 청정한 환경을 가꾸자는 취지로 마련되고 있습니다. 축제의 주요 행사는 은어잡이 체험입니다. 반두(물고기 잡는 뜰채)잡이와 맨손잡이 두 개의 행사로 진행됩니다.
반두나 맨손, 모두 강물에 풍덩 들어가서 진행되기 때문에 물고기를 잡든, 못 잡든 시원하고 신납니다. 은어잡기가 끝나면 숯불에 구운 은어를 먹어보세요. 뗏목타기와 래프팅, 수상줄다리기, 물장난 페스티벌 등 물놀이 체험과 전시나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습니다. 먹거리촌에서는 토속음식이나 농특산물도 판매합니다.
기간 7월 30일~8월 6일
장소 경북 봉화읍 내성천 일대
연락처 054-679-6311~5
누리집 www.bonghwafestival.com
◈ 세계인이 즐기는 신나는 보령머드축제
진흙탕에서 신나게 뒹굴며 여름을 즐기는 보령머드축제는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국내 축제 중 외국인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축제로, 지난해에는 320만 명이 다녀갔는데 그중 외국인 관광객이 30만 명이었습니다. 올해에도 역시 해수욕과 머드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됐습니다.
청정갯벌에서 진흙을 채취해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 생산된 머드 분말을 이용한 머드 마사지와 머드 체험 행사가 진행됩니다. 이 외에도 대형 머드탕, 머드 씨름대회, 머드 슬라이딩, 갯벌 체험 마라톤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보령의 주요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는 시티투어도 놓치지 마세요!
기간 7월 15~24일
장소 충남 보령시 대천해수욕장 머드광장
연락처 041-930-3882
누리집 www.mudfestival.or.kr
◈ 바다와 하늘에 즐거움이 퐝퐝 포항 국제불빛축제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포항국제불빛축제는 직접 참여해 체험하고 즐기는 다채로운 거리 공연과 체험 행사가 눈에 띕니다. 축제 첫날인 7월 28일에는 영일대해수욕장에서 개막 행사와 불빛 버스킹 페스티벌이 시작되고, 30일에는 우리나라와 이탈리아, 대만이 참여하는 메인 행사인 ‘국제불꽃쇼’가 1시간 동안 약 10만 발의 불꽃을 쏘는 대장관을 연출할 예정입니다.
빛과 음악이 한데 어우러지는 ‘뮤지컬 오브 라이트’가 축제장을 무지갯빛 환상 속으로 이끌며, 7개의 스테이지를 구성해 30분 단위로 경연대회를 펼칠 버스킹 페스티벌도 축제의 재미를 한층 높입니다.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영일만 물총놀이를 비롯해 해안도로를 따라 진행될 ‘얼쑤~ 불빛 퍼레이드’는 7개 유닛별 난장 퍼포먼스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간 7월 28~31일
장소 경북 포항시 형산강체육공원, 영일대(북부)해수욕장 등
연락처 054-270-8282
누리집 piff.ipohang.org
◈ 영화만큼 화려한 해상 전투 재현! 통영 한산대첩축제
한산대첩축제에서는 매년 한산대첩의 역사적인 현장이 그대로 재현됩니다. 조선시대 삼도수군통제사가 경상, 전라, 충청의 삼도 수군을 통영 앞바다에 총집결시켜 군사를 점검하는 군점 행사와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장군 행렬, 한산대첩 재현 등이 영화 세트장을 방불케 하는 통영의 강구 안에서 화려하게 펼쳐집니다.
아울러 다양한 여름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한려수도 바다축제행사’도 열려 색다른 여름의 즐거움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관람객들도 참여할 수 있는 ‘거북선 노젓기 대회’나 전통무예 체험과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이순신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습니다. 축제는 유서 깊은 역사만큼이나 전문성이 묻어납니다.
기간 8월 11~15일
장소 경남 통영시 문화마당 및 통제영, 이순신공원 등
연락처 055-644-5222
누리집 www.hansanf.org
◈ 고려청자의 아름다움을 직접 만나는 강진청자축제
남도 답사 1번지 청자골 강진은 곳곳에 다양한 문화유적이 있어 남도 답사 1번지라고 불립니다. 이와 연계한 ‘강진청자축제’는 관광객들이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청자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려청자가 만들어진 고려시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고 다양한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마련됩니다.
또 전통적인 화목가마 불 지피기 체험과 청자 작품을 현장에서 직접 경매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됩니다. 축제기간 중 청자 전 품목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니, 구입을 희망한다면 눈여겨봐도 좋습니다. 여름축제에 걸맞게 다양한 물놀이 시설과 휴게시설을 마련했으며, 빛을 이용한 야간 볼거리도 있습니다.
기간 7월 30일~8월 7일
장소 전남 강진군 대구면 고려청자요지 일원
연락처 1688-1305
누리집 www.gangjinfes.or.kr
◈ 여름에 더 즐거운 14개 레저스포츠 여행
올여름을 더 즐겁게 보낼 수 있는 레저스포츠에 관심이 있다면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개발한 여름철 레저스포츠 여행상품에 눈을 돌려보세요. 문체부는 여름철에 어울리는 레저스포츠 종목 및 지역의 문화·관광자원과 결합된 여행상품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14개의 우수 여행상품을 선정했습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할인된 가격으로 여행상품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영월 동강 래프팅 기차여행, 낭만의 춘천 물레길 나들이, 태안 바다 카약 & 해안 트레킹, 피서! 강원도 고성 해양레포츠 체험, 대구 근대골목길 따라 로드 아처리(Road Archery) 체험, 변산 해변자전거길 여행 등입니다. 이와 같이 계절과 지역 특색에 맞춰 다양하게 구성된 여름철 레저스포츠 여행상품은 여행사별 누리집과 모바일, 카페, 누리소통망(SNS) 등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8월까지 운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