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름 휴가 잘 보내는 휴가지 22곳

무섭게 쏟아지던 비가 잠잠해지고 바야흐로 본격적인 휴가철입니다. 휴가지 계획은 짜셨나요? 온갖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 보여주는 멋진 국내 여행지를 직접 눈으로, 몸으로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올 여름엔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둘러보세요~ 


 


떠나고 싶지만 국내여행에 대한 제대로 된 정보가 부족하셨다고요? 이런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등 17개 기관 및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나만의 여름특집' 캠페인이 시작되었답니다. 나만의 여름 특집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여름철 국내여행지와 체험프로그램을 찾아 볼 수 있고 유익한 국내여행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러분들의 뜨거운 여름의 추억을 만들어 줄 다양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산, 바다, 장터, 멋진 페스티벌까지~ 대한민국 구석구석 떠나실 준비 되셨나요? 그럼 출발~~^^


1. 떠나자! '힐링의 숲'으로~ 


여행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일까요? 지친 심신을 달래고 재충전을 위한 '힐링'이 큰 목적이겠죠. '힐링'을 위한 가장 적합한 휴가지는 바로 숲이라고 생각해요. 숲의 음이온과 피톤치드는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해소를 돕는다고 합니다. '힐링의 숲' 네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축령산 자연휴양림


우선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 숲'으로 꼽히는 전남 장성군 축령산에 있는 편백나무 숲을 소개해드려요. 얼굴에 닿는 바람부터 다르다는 이 곳은 몸과 마음을 맑게 하는데 그만이에요. 특히, 2010년부터는 '장성 치유의 숲'으로 이름을 바꾸고 3월부터 11월까지 다양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일반인을 위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은 물론 아토피 환자와 암환자를 위한 치유 프로그램도 있다고 하니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신다면 더 확실한 힐링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다음으로 소개할 강원 횡성군 청태산 치유의 숲은 자작나무와 참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어우러져 포근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숲은 5개의 코스로 나뉘어져 있으며 동선별로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어요.

 

장흥군 우드랜드 편백나무 숲


이 외에도 전남 장흥군 우드랜드 내 편백나무 숲과 강원 인제군 원대리 자작나무 숲도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자작나무 단일 수종으로 이뤄진 숲입니다. 이번 여름 진정한 힐링을 원하시는 분들 주저하지말고 숲으로 떠나시는건 어떨까요?



2. 대한민국 바다, 어디까지 가봤니?


해수욕장해수욕장해수욕장


여름하면 뭐니뭐니 해도 해수욕장을 빼놓을 수 없겠죠? 하지만 해수욕말고도 바다에는 즐길거리가 너무나도 많답니다. 바다 한가운데서 느긋하게 낚시를 즐기고 싶다면 강원 고성군 화진포를 찾아보세요. 화진포의 선상낚시는 1인당 3만원정도면 배를 띄울 수 있고, 보통 4~6명정도가 한 조를 이뤄 승선하게 돼요. 본인이 직접 잡은 회를 즉석에서 떠먹는 즐거움은 바다 여행의 또 다른 묘미! 화진포의 대표 어종은 가자미로 날씨만 좋으면 1인당 20~30마리씩 손맛을 볼 수 있어요.


전북 군산시 고군산군도 신시도 섬마을 또한 낚시를 즐기기 좋은 곳이에요. 이 곳의 낚시는 줄낚시로 낚시를 해본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즐길 수 있어요. 또한 넓은 바다를 오가면서 천혜의 해상공원 고군산군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 할 수 있습니다.


해수욕부터 낚시, 여행의 의미까지 모두 만끽하고 싶다면 백령도가 제격입니다. 이 곳은 평화와 전쟁, 사랑과 아픔이 공존하는 '서해의 보석'입니다. 백령도는 우리나라에서 여덟번째로 큰 섬이지만 비교덕 덜 알려진 관광지인데요. 심청이가 몸을 던졌다는 인당수와 선대바위가 대표적인 관광지예요. 또한 용기포구 옆에는 세계에서 두 곳밖에 없는 규조토 해변(사곶해안)이 있어요. 무엇보다 해삼과 전복 등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먹거리도 풍부해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남해 문항 어촌체험마을은 전국 어촌체험마을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곳이에요. 바지락, 굴 등 수산물이 풍부한 곳으로 다양한 갯벌 체험을 즐길 수 있고, 하루에 두 번 바다가 갈라지는 신기한 현상이 일어나 색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3. 장터 인심 맛보고, 여름 축제도 즐기고~


장소에 국한 되지 않고 주제에 따라 움직이는 여행은 어떨까요? 각 지역의 전통시장 방문이라는 주제로 여행을 한다면 보다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전통시장에서는 각 지역의 특색이 짙은 먹거리를 만날 수 있는데요. 전통시장 방문을 주제로 여행을 즐기기 위해서는 시장경영진흥원이 추천하는 전국 51개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이란 전통시장을 지역의 역사, 관광자원 등과 연계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테마형 전통시장을 말해요. 


포항 죽도 시장


제일 먼저 소개할 곳은 해산물의 천국이라 불리는 포항의 죽도시장이에요. 죽도시장은 과메기의 고장이자 물회의 원조인 곳이에요. 회 센터 앞쪽에는 닭 골목과 떡집 골목도 있어 풍성하고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어요. 시장을 둘러본 뒤에는 해돋이로 유명한 호미곶도 둘러 볼 수 있죠.


다음은 전라남도 3대 시장 중 하나인 전남 장흥 토요시장입니다. 전남 장흥 토요시장은 이름처럼 토요일에만 문을 여는 전국 최초의 주말 관광형 시장이에요. 특히 이 곳에서 꼭 맛봐야 할 것이 한우예요. 함께 먹는 버섯과 키조개는 장흥삼함으로 불리며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어요.


테마 시장


마지막으로 정선 5일장으로 유명한 정선아리랑시장을 소개합니다. 4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정선아리랑시장은 매년 전국 각지의 관광객들로 붐비죠. 매월 2, 7, 17, 22, 27일에 장이 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5일장으로 토속적인 먹을거리가 많아요.  국내 유일의 테마형 동굴인 화암동굴이 가깝고 레일바이크 체험도 가능하답니다.


국내여행_축제



볼거리가 넘치는 여름 축제를 올여름 휴가 테마로 잡아보는 건 어떠세요?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축제가 펼쳐져요. 바다의 도시 부산에서는 8월 1일부터 9일까지 제18회 바다축제가 열립니다. 기간 중 국제록페스티벌과 국제매직페스티벌이 함께 열립니다. 바다도 느끼고 축제도 즐길 수 있는 여행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외에도 양구 배꼽축제(8.2~8.5), 영월 동강축제(8.2~8.6), 목포 해양문화축제(8.2~8.6), 통영 한산대첩축제(8.14~8.18) 등도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축제로 유명합니다. 올 여름엔 각 지역의 전통시장과 축제에 방문해서 색다른 휴가를 보내는건 어떨까요?


4. 기차를 타고 낭만적인 휴가를


국내여행_기차


2013년 4월 충북, 경북 그리고 강원 내륙 7개 도시를 연결하는 중부내륙권 관광열차가 개통됐어요. 그 동안 기차여행을 하려고 해도 기차를 환승하는 과정이 복잡해서 포기하셨던 분들이 많을텐데요.


백두대간 협곡열차 관련 기사 

백두대간 협곡 열차로 떠나는 슬로우 기차 여행


중부내륙권 관광열차는 산악지형이라 접근이 쉽지 않았던 중부 신간 내륙을 연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어요. 이제 열차만 타도 아름다운 협곡 구간을 속속들이 구경할 수 있어요. 한국 관광공사에서는 코레일, 각 지자체, 여행 전문가 등과 협력해 7개 시,군별 여행코스를 개발했습니다.


우선 서울 청량리에서 출발한 열차는 충북 제천에 닿습니다. 이곳에서 중부내륙 순환열차(O-train)을 이용하면 강원 영원과 태백, 경북 봉화와 영주, 충북 단양 등 중부 내륙 도시로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각 기차역에서 관광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이 마련되어 있고, 여행을 한 뒤에는 다른 열차로 다른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관광열차를 이용하면 강원, 경북, 충북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특히 태백과 봉화 사이에 있는 철암-분천 구간에서는 백두대산 협곡열차(V-train)을 타보는 것은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좁디좁은 협곡 사이로 보이는 다양한 창밖 풍경을 그대로 만끽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여름특집' 캠페인 홈페이지에서 기차여행을 선택하면 기차여행 e-book을 통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5. '나만의 여름특집'이 소개하는 착한여행상품들~



여행을 떠나기 전 계획 세우는 일 너무나도 귀찮고 어려우신 분들 많으시죠? 휴가떠나기 전부터 계획짜느라 지치는게 싫은 분들은 잘 짜여진 여행상품을 활용해보세요. 양질의 교통편과 숙박이 제공되어 편안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교통체증에서 자유롭고 전문적인 여행 프로그램이 제공돼 교육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


내나라여행상품 사이트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추천하는 여행상품과 다양한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내 여행상품이 권역별로 자세히 소개돼 있고, 전문가들이 평점도 매겨둬 참고하면 좋습니다.


국내여행_여행상품



지금까지 다양한 국내여행지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신가요? 당장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으신가요? 8월 10일정도까지가 올 여름 휴가의 절정일 것이라고 하는데요. 현재는 비가 많이 예보되어 있어서 휴가를 계획중인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실거예요. 비 예보가 빨리 맑음으로 바뀌어서 많은 분들이 계획대로 휴가를 즐기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올 여름은 대한민국을 구석구석 다니는 즐거운 휴가를 통해 진정한 힐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