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김치와 김장문화의 중요성 & 전국 대표 김치 지도

더위가 가시고 아침마다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엄마는 조금씩 김장을 준비합니다. 빨간 태양초를 말려 고운 고춧가루를 내고, 바닷가 장터를 찾아 맛난 젓갈을 구입하고. 속 탄탄한 배추를 구입하면 일단 김장 준비가 완료 되죠. 그리고 김장 당일이 되면 온가족이 모여 밤새 절인 배추에 갖은 양념을 넣고 버무린 속을 넣으며 다음해의 먹을거리를 준비합니다. 한나절 김장이 끝나면 동네 사람들이 함께 모여 미리 삶아 놓은 돼지고기에 배추 속을 싸서 갓 지은 햅쌀밥과 함께 먹었지요. 



  한국적 공동체 음식 문화의 소산! 김치와 김장 문화 


사람들은 겨우내 김치를 나누고, 김장 품앗이를 해주며 정을 나누었어요. 어려운 이웃들에게는 자신의 김장독에서 김치를 나누어 주는 풍습도 있었고요. 김치는 한국인의 대표적인 음식일 뿐만 아니라 한국적 공동체 문화를 구현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우리 민족의 삶 자체를 지탱하고 대변해온 김치가 요즘에는 세계인들이 주목하는 대표 음식으로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음식문화 저술가인 윤덕노 씨에 따르면 현재 우리 밥상에 올려진 통배추 김치는 최소 600년 이상 진화한 결과라고 해요. 김치 자체는 물론 김치를 구성하는 배추, 고춧가루 등의 양념과 젓갈을 비롯한 각각의 요리가 진화하고 결합하면서 현재의 김치로 발전했다고 합니다. 이런 김치에는 유산균 및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대표적인 건강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고요. 


김장 김치


지난 10월21일 유네스코 무형유산위원회 산하의 심사소위원회인 심사보조기구는 우리의 전통음식 문화인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해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권고 의견을 제시했어요. 그만큼 김치와 김장 문화의 가치에 대해 인정한 것이죠. 그런데 실제 우리 사회에서는 김장 문화가 점점 없어지는 것 같아요. 김장 모습은 박물관에서나, 아니면 홈쇼핑 광고 방송에서나 볼 수 있는 모습이라면 아무리 좋은 문화라고 하더라도 우리가 지키기 힘들 거에요.


요즘에는 절임배추나 양념소를 직접 판매하는 곳도 많아졌어요. 김장을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직접 입맛에 맞는 김치를 만들어 보세요. 간편한 방법을 시도하다보면 점점 김장의 맛을 깨달으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김치를 만들고, 집집마다 김치를 나누는 문화가 다시 풍성하게 살아나지 않을까 싶네요. 



  전국 8도 지역마다 다양한 김치 문화를 살펴보세요~ 


그 집 김치를 보면 어느 곳 출신인지를 알 수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지방마다 자신의 특징을 살린 김치문화가 퍼져 있어요. 해당 지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김치의 맛을 시원하게 해주는 다양한 재료들이 지역별 김치의 특성을 만들죠. 순천대 박종철 김치연구소장은 지역별 김치의 맛과 특징을 분류했어요. 


전국 대표 김치


서울을 비롯한 중동부 김치는 지리적으로 중간 지역답게 김치 맛이 짜지도, 싱겁지도 않아요. 여러 지방의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답게 김치 종류도 다양한데요. 보쌈김치, 총각김치, 깍두기 장김치, 배추통김치 등이 있어요. 또 오랫동안 조선시대의 도읍지였던 서울은 궁중에서 많이 먹던 김치도 발달했어요. 고춧잎깍두기, 오이소박이, 장김치 등이 궁중김치로 분류돼요. 


경기 서부지역 김치는 모양이 화려하고 풍요로운데요. 서해의 풍부한 해산물과 곡식 재배가 어우러져 김치의 맛과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한 것으로 유명해요. 젓갈은 새우젓·조기젓·황석어젓 등 담백한 것을 많이 쓰고 생새우·생태·생갈치 등을 넣기도 해요. 순무김치, 고구마줄기김치, 섞박지 등이 있어요.


전라도는 전국에서 가장 음식이 맛있고 다양하기로 유명한 지역이죠. 짜고 매운 맛의 음식이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조기젓·밴댕이젓·병어젓 등 젓갈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참깨와 계피가루를 넣어 독특한 향과 쌉쌀한 맛을 내기도 해요. 특히 기름진 평야의 풍부한 곡물과 서·남해안의 각종 해산물, 산채 등 다른 지방에 비해 특산물이 많아 김치 종류도 다채로와요. 김치 또한 여러 가지 양념으로 버무리는데 특히 젓갈을 많이 쓰고, 찹쌀풀도 넣어 맛이 진하며, 맵고 국물이 걸쭉한 게 특징이에요. 갓김치와 고들빼기 김치가 전라도 만의 특산 김치죠.


충청도는 충남지역의 해산물과 충북지역의 야채가 함께 어우러져 소박하면서도 담백한 것이 특징이에요. 갓, 미나리, 김장파, 삭힌 풋고추 등을 속재료로 사용하죠. 나박김치, 비늘김치, 호박김치, 알타리김치, 열무물김치, 가지김치, 박김치, 시금치김치, 배추고갱이 김치 등이 있어요.


경상도는 기온이 따뜻하기 때문에 싱싱함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소금, 고춧가루, 마늘 등을 많이 사용해요. 이 때문에 김치도 진한 젓갈 맛과 매운맛이 강하게 느껴져요. 김치가 쉽게 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금간을 짜게 하고, 국물이 없으며 양념이 비교적 적은 것이 특징이죠. 젓국으로는 멸치젓을 달여서 삼베로 걸러 국물만 쓰거나, 갈치속젓을 넣어 맛을 내기도 해요. 햇배추김치, 콩밭열무김치, 부추젓김치, 콩잎쌈김치, 박김치, 멸치젓통김치, 가지김치, 우엉김치 등이 있어요.


강원도 영서지역에는 고기와 생선을 많이 쓰지 않고 야채로만 만드는 음식이 많은 반면, 영동 지역에는 해물을 많이 넣어 싱싱한 해물맛을 느낄 수 있는 음식들이 많아요. 특히 동해안의 오징어가 이 고장의 김장맛을 특색 있게 해준답니다. 김치 속은 중부 지방과 같으나 생태, 오징어채, 꾸득꾸득 말려 잘게 썬 생탯살을 젓국으로 버무려 간을 맞추고, 국물은 멸치를 달여 밭여서 넣어요. 동해 바다에서 많이 잡히는 생태, 물오징어, 낙지 등의 각종 해물을 듬뿍 넣어 담그는 해물김치는 이 지방의 별미로 손꼽혀요. 해물김치 중 가자미와 밥, 엿기름을 넣어 만드는 가자미식해가 유명해요.


제주도는 섬이라는 특성과 어울리게 김치에 해물이 많이 들어 가고, 국물을 넉넉히 부어 담그는 김치가 많아요. 한겨울에도 싱싱한 채소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제주도에서는 김장을 담그는 집이 많지 않아요. 제주도에서는 한겨울 김장맛에 물리면 눈 속에서 자라는 재래종 배추의 줄기나 꽃봉오리로 동지김치를 담가 일찍이 봄의 미각을 즐긴다고 해요. 이밖에 갓물김치, 톳김치, 청각김치 등이 있고 물김치에 전복을 큼직하게 썰어 넣고 담그는 전복김치도 있어요 .



  김장 준비 11월23일 전에 하세요~


김장배추로 쓰이는 배추는 90~100일 배추가 대부분입니다. 봄에는 해남 배추가 기온이 따뜻해서 연하고 맛이 좋아요. 여름에는 강원도 고랭지 배추가 제일 좋고요. 가을 김장 배추는 충청도 중부 산간지방의 배추맛이 좋아요. 


김장 준비


10월23일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올해는 태풍 피해가 적은 덕에 기상 여건 등이 양호애 이례적으로 김장채소 대부분이 평년보다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배추 가격은 안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임배추의 가격은 작년에 비해 조금더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충북 괴산군의 괴산시골절임배추영농조합법인 정순천 대표의 말에 따르면 올해는 인건비와 소금값 등이 상승해 절임배추 가격이 5천원 정도 인상된다고 해요. 


올해는 추위가 빨리 온다고 해요. 11월23일 경 한파가 온다는 얘기가 있어서인지 11월16일부터 20일 사이에 김장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배추는 노지에서 키우는 배추의 당도가 훨씬 높다고 해요. 기온차가 높으면 배추도 자기를 보호하기 위해 당도를 최대한 뿜어내기 때문에 아삭아삭하고 당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