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감기약 복용의 지침서! 어린이 감기약 안내 매뉴얼 살펴보기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감기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시기인데요. 아이의 감기가 심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경우 병원을 가지 않고 집에서 간단하게 약을 먹이는 경우도 많죠. 그런데 간혹 부모님들은 아이가 감기약을 먹고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요. 부모님들의 이런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한 '어린이 감기약 안내 매뉴얼'이 발간되었습니다.


영유가_감기



  감기약의 종류부터 복용 시 주의사항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교차가 심해지고 겨울이 빠르게 다가옴에 따라 어린이, 특히 2세 미만 영유아의 올바른 감기약 복용을 위해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린 '환절기, 어린이 감기약 올바르게 먹이세요!'를 발간했는데요. 안전사용 매뉴얼은 감기약의 형태에 따라 각기 다른 복용법을 그림으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주요 내용은 ▷증상별 어린이 감기약의 종류 ▷어린이 감기약 복용 시 주의사항 ▷체형별 올바른 복용 방법 ▷보관 시 주의사항 등입니다.


또한 매뉴얼에서는 '해열진통제' '코감기약' '기침약' '가래약'과 같은 증상 하나만 완화하는 감기약과 여러 증상을 복합적으로 완화할 수 있는 '종합감기약'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가 감기약을 복용할 때 가장 유념해야 할 부분은 성인과 몸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성인이 복용하는 감기약과 같은 기준으로 아이의 감기약을 선택할 경우 아이의 몸에 크게 위험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시고 꼼꼼히 살펴봐야 해요.


  2세 미만 영유아는 의사 처방이 필수


부모님들이 흔히 하는 잘못된 습관 중 하나가 바로 일반의약품을 아이에게 그냥 먹이는 것인데요. 일반 의약품이라고 하더라도 어린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의사나 약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에 복용하셔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감기약을 복용할 때는 두 감기약에 같은 성분이 중복되어 있는지 제품의 용기나 포장 그리고 첨부 문서 등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복용해야 합니다. 같은 성분이 들어간 경우 과다 복용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거든요.



특히 2세 미만 영유아의 경우에는 반드시! 무조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의약품으로 구입한 감기약은 절대로 복용시키면 안돼요! 2세 미만의 경우 일반 의약품 사용이 절대적으로 위험합니다. 혹시나 부득이하게 약을 복용했다면 아이의 상태를 곁에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처방받고 복용한 후 남은 약을 아까워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관하지 말고 인근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랍니다.


간혹 처방을 받은 후 항생제를 먹으니까 아이의 증상이 나아지는 것처럼 보인다며 그만 먹여도 괜찮을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부모님들도 많은데요. 아무래도 항생제가 조금 독한 약이니 웬만하면 아이에게 먹이기 싫어서 그러시겠죠? 그렇더라도 항생제의 경우 부모님 마음대로 복용량을 줄이거나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의사가 아이의 몸 상태를 모두 확인하고 처방을 내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의사의 처방을 믿고 이를 잘 지켜주는 것이 중요해요.


감기약에도 식약처의 허가를 받지 않은 감기약이 있습니다. 허가를 받은 감기약인지 아닌지가 궁금하다면 '이지드럭사이트(ezdrug.mfds.go.kr → 정보마당 → 의약품 등 정보 → 제품정보 조회) 또는 '온라인의약도서관'(drug.mfds.go.kr->의약품검색)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감기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린이 감기약 안내 매뉴얼'이 아이의 올바른 감기약 선택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감 231호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