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2의 인생 설계를 도와주는 베이비부머 종합정보포털 홈페이지

베이비부머는 급격한 인구 증가세대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1차 베이비부머는 한국전쟁이 끝난 후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50세에서 58세 세대를 말합니다. 이들은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주역이 되었고, 현재는 영시니어로 일선에서 물러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새로운 2막을 준비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베이비부머를 위한 제대로 된 정책이나 은퇴 후 생활을 돕기 위한 정보 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었어요.



현재 1세대 베이비부머들은 늘어난 평균 수명으로 인한 노후생활을 어떻게 보내고 싶어할까요? 안정된 생활과 더불어 자신을 새롭게 찾을 수 있는 취미생활을 원하는 시니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 소득창출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많았는데요. 아직 안정되지 않은 노후 생활로 인해 생계에 도전해야 하는 시니어들도 적지 않다는 것을 보주는 결과 인 것 같아요. 


세번째로는 자원봉사를 하고 싶다는 응답이 높았는데요. 시니어들의 노하우를 사회 발전의 또다른 원동력으로 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런 베이비부머의 은퇴 준비 및 은퇴 후 생활을 돕기 위한 통합 정보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베이비부머 관련 정부정책 및 통계자료를 한곳에서 찾을 수 있는 ‘베이비부머 종합정보포털’www.activebb.kr 을 11월 4일 개설했어요. 


베이비부머 시니어

지금까지는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관련된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과 통계자료들을 기관별로 분산 제공해 왔는데요, 포털사이트 개설을 통해 베이비부머들이 원하는 정보를 한 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된 점이 장점입니다.


베이비부머 종합정보포털은 베이비부머와 관련된 모든 정책과 통계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해주고 있어요. 베이비부머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노후준비·일자리·재무·건강·여가·자원봉사 등의 정보를 한번에 찾을 수 있습니다. 각 정보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고용정보원, 중소기업청, 농촌진흥청 등 여러 기관이 따로 제공하던 것을 한데 모아 편의성을 높였어요.


베이비부머 시니어



정보는 크게 관심이슈와 맞춤정보로 나뉘어 제공되는데요. 관심이슈는 취업·재무·여가 등과 관련된 각 기관의 최신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돼 있어요. 맞춤정보는 좀 더 심층적으로 베이비부머의 입맛에 맞는 정보 를 제공해요. 사업정보와 분야별 지식정보로 분류돼 있어요. 사업정보는 시기별·분야별·지역별로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에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조건을 충족시켜야 지원받을 수 있는지 잘 정리돼 있어요.



맞춤정보 내 분야별 지식정보 분야별 지식정보는 찾고자 하는정보에 대한 법·제도, 지원 정책 등이 카테고리별로 알기 쉽게 설명돼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예컨대 여가 분야에서는 여행바우처와 문화바우처 제도를, 재무 분야에서는 국민연금·기초노령연금 등의 정책을 알려주고 있어요.



이외에도 자신의 노후준비가 잘 되어 있는지 직접 진단하며,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가치있는 노후를 보내고 싶은 시니어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베이비부머 종합포털 메뉴 구성은 다음과 같아요 


① 노후준비 : 노후준비 정도 진단 및 결과 조회


② 일자리 : 베이비부머 관련 일자리(취업, 창업, 귀농귀촌, 교육, 자격증 등 정보 제공)

▶취업 : 중고령층 대상 취업 관련 정보

▶창업 : 창업 관련 지원책 및 교육정보

▶귀농귀촌 : 귀농귀촌 관련 자료 및 교육정보


③ 재무 : 연금, 부동산, 금융 관련 정보


④ 건강 : 건강 관련 상식 및 정보


⑤ 여가 : 문화예술 공연 정보 및 생활지원 정보


⑥ 자원봉사 : 국내외 자원봉사 정보



공감 233호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