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공감


나홀로 창업이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에요. 중소기업청은 2월 25일 1인창조기업 지원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는데요. 1인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지식서비스업·제조업을 하는 회사를 말해요.


중기청은 보유한 아이디어나 지식을 사업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1인창조기업을 위해 ‘마케팅 지원사업’을 펼치고 올해 총 40억원을 들여 200여 1인창조기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이에요. 또 지역 신용보증재단 보증을 통해 창업 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4,200억원 규모를 특별대출 할 예정입니다. 


마케팅 지원사업은 아이디어가 참신하거나 실생활에서 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고도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200여 1인창조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기업당 최고 2,000만원까지 지원해요.지원 대상에 선정되면 제품 디자인, 브랜드 개발, 오픈마켓등록, SNS 커머스 분야 등 구체적 마케팅에 소요되는 비용을지원받을 수 있어요. 전년도 매출액이 1,000만원 미만인 경우1,000만원까지, 그 이상일 경우 2,000만원까지 지원해요.마케팅 지원을 희망하는 1인창조기업 또는 예비창업자는 3월4일부터 3월 22일까지 사업계획서를 창업넷에 접수하면 돼요.


1인창조기업 지원은 총 4개 분야로 나뉘어요. ▶사업화 디자인 개발 ▶온라인 사업화 지원 ▶오프라인 사업화 지원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이에요. 우선 최대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사업화 디자인 개발을 지원해요. 국·내외 종이 및 전자 카탈로그, 시각디자인 개발, 제품 디자인 mock-up(실물 모형 제작), 브랜드 이미지통합(BI)과 기업 이미지 통합(CI) 개발을 도울 예정이에요.


온라인 사업화 지원은 최대 500만원 한도로 이루어져요. 홈페이지 제작 지원, 검색엔진 마케팅, 온라인 오픈마켓 등록 지원 및 대행, SNS 커머스 구축 및 상품 등록, 홍보 앱 개발 지원 등으로 구성돼요. 


오프라인 사업화 지원은 최대 1,000만원 한도로 공중파 및 케이블 방송 광고, 국내·외 시장조사, 국내 전시회 참가, 국내외 매거진에 상품 홍보, 홍보영상 제작, 지식재산권 출원 등 다양한 측면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나홀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최대 500만원 한도에서 외국어 번역이나 국외 전시회 참가 비용 부담 등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지원 대상이 된 예비창업자는 지원협약 전까지 사업자등록을 완료해야 해요. 자세한 사항은 창업넷과 중소기업청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어요. 



◎ 1인창조기업 지원분야 및 규모 


 성장단계

 분야

 지원내용

 보조금 한도  

 공통

 On-line 사업화 지원 

 홈페이지(웹사이트) 제작 지원 

 500만원 

 검색엔진 마케팅  

 500만원 

 온라인 오픈마켓 등록지원 및 대행  

 200만원  

 SNS 커머스 구축 및 상품 등록 지원 

 200만원  

 홍보앱 개발 

 500만원  

 Off-line 사업화 지원 

 국내외 시장조사(컨설팅) 

 400만원 

 국내외 전시회 참가 

 200만원  

 국내외 매거진에 상품 홍보 

 500만원  

 홍보영상 제작 

 1,000만원  

 지식재산권 등 출원(PCT 포함)

 300만원  

 창업기

 사업화 디자인 개발  

 국내외 종이 및 전자 카탈로그  

 500만원  

 시각디자인 개발 (포장 등)  

 500만원  

 성장기 

 사업화 디자인 개발  

 제품 디자인 mook-up 등  

 2,000만원  

 브랜드(C, B) 개발 지원  

 2,000만원  

  Off-line 사업화 지원 

 공중파 및 케이블 방송 광고  

 1,000만원  

 글로벌 시장 진출 

 외국어 번역  

 300만원  

 국외 전시회 참가  

 500만원  



   창업 3년 이내 소기업·소상공인 대상 특별대출 지원 혜택도 받으세요~


중소기업청에서는 지난 2월 25일부터 창업 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4,200억원 규모의 특별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지역신보) 보증을 통해서 예요. 이번 대출은 금융기관 특별출연협약 보증에 따른 것입니다. 지원 대상은 3년 이내 창업한 기업이고요. 


5,000만원 이내 대출은 대출사고 때 보증기관이 책임지는 ‘전액보증’ 방식으로 지원하고, 5,000만원 초과 보증에 대해서는 대출사고 때 은행이10퍼센트를 책임지는 ‘90퍼센트 부분보증’ 방식으로 운용하고 있어요. 금융기관의 리스크를 줄여 주는 대신 대출은 더욱 쉽도록 만들었어요. 신청은 전국 각 지역신보나 국민은행 지점에서 할 수 있어요. 




Posted by 위클리공감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