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생물다양성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환경문제가 심각한 국제사회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요즘, 기후변화협약(UNFCCC), 사막화방지협약(UNCCD)과 함께 세계 3대 환경협약 가운데 하나인 제 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9월 29일부터 10월 17일까지 강원도 평창에서 열리는 제 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는 194개 당사국과 국제기구, 비정부기구(NGO)등 세계에서 2만여 명이 참석하는 큰 규모의 행사인데요. 존슨 토리비옹 팔라우 대통령, 헬렌 클라크 유엔개발계획 총재, 아킴 슈타이너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 등을 비롯해 60여 개국 장관급 인사들도 참석, 명실공히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그런데 이 '생물다양성'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생물다양성이란 대체 무엇이고 환경문제에서 왜 이토록 강조되고 있는지 지금부터 '생물다양성'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생물다양성이란?


생물다양성


생물학적인 다양성(다양성(Biological Diversity)의 약자로서 생태계 다양성, 종 다양성, 유전자 다양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생태계 다양성은 사막, 삼림지, 습지대, 산호수, 강, 농경기 등 서식환경에 대한 다양성을 뜻하는데 종 다양성은 미생물과 같은 다양한 생물의 분류를, 유전자 다양성은 종(種)내에서의 변이 즉, 사람 눈동자 색이 여러가지로 나뉘는 것 등을 말합니다.


생물다양성협약 마스코트


   생물다양성, 왜 중요할까?


인류의 식량은 거의 100% 동식물성이고 의약품·화장품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많은 제품들은 동식물성 추출물질을 주요 성분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물다양성이 줄어드는 것은 인류의 생존과 건강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유엔 환경프로그램 보고서(2000년)에 따르면 전 세계 생물종은 1,400만종으로 추정되고 이 중 약 175만종(13퍼센트)이 확인되었지만 서식지 감소, 기후변화 등으로 생물종은 급격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유엔의 제3차 생물다양성 전망보고서(GBO-3, 2010년)에 따르면 자연환경 파괴로 인한 생물종 감소는 자연상태보다 1천배 이상 빨리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생물다양과 자원 산업의 관계

1992년 탄생한 생물다양성 협약은 생물다양성의 국제적 보전 노력과 함께 생물유전자원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한 분배를 목표로, 인류 공동의 자산으로 누구나 이용가능했던 생물자원에 원산지 주권을 인정키로 한 것입니다. 일종의 저작권처럼 자국 토착종의 유전자원에 대해 이용료를 요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생물자원이 석유나 가스처럼 중요한 산업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나고야의정서

생물유전자원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평한 공유를 위한 국제규범으로 2010년 제10차 나고야 총회에서 채택되었고 발효 요건인 50개국 비준을 완료(2014년 7월 14일)하여 제12차 평창 총회 (2014년 10월 12일)에서 발효됩니다. 나고야의정서의 주요 내용으로는 ▶생물유전자원을 이용할 국가는 해당 자원을 제공하는 국가의 절차에 따라 사전 승인 후 접근 ▶생물유전자원의 이용으로 발생한 이익에 대해 상호 합의한 계약조건에 따라 제공국과 이익 공유 ▶당사국은 생물유전자원 접근 및 이익공유 절차에 관한 국내규정 마련 등입니다.


당사국총회 핵심의제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일정


이번에 평창에서 열리는 총회에서는 2020년까지 생태계 복원력을 회복하고 필수적인 생태계 서비스의 지속적인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지구의 생물다양성, 인류복지와 빈곤퇴치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채택한 20가지 세부 과제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또한 제 1차 나고야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제 1차 나고야의정서 당사국회의'를 개최해 그 이행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하는것도 주목을 받고 있는 등 환경보호를 위한 다양한 움직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생물자원산업의 규모는 무려 170조원, 이번 당사국총회를 계기로 생물다양성 및 생물자원 산업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생태계 보호에 좀 더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