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농업인 복지 서비스, 달력으로 확인 하세요

옛 어른들은 한해의 농사를 잘 짓기 위해서는 달력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절기를 살피고 그에 맞는 농사를 벌이기 때문이에요. 농업인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 혜택이 들어있는 농업인 복지 달력이 나왔답니다. 이 복지 달력은 특히 연령대가 높은 농업인들을 위해서 글씨도 크고, 매월 필요한 복지 헤택도 같이 들어있어요. 



농촌복지 농업인



영농작업 중 경운기 사고를 당해 2주간 병원에 입원 중이던 최 모(70) 할아버지는 한시가 급한 농작물 수확을 도와줄 사람이 없어 막막했어요. 마을 경로당에 모인 할머니들은 기초연금 수급자인 박 모(66) 할머니가 생활비에 보탬이 될 소일거리를 찾는다는 소식을 듣고 일자리 찾기에 나섰지만 여의치 않았답니다.


하지만 두 어르신의 고충은 이내 해결됐어요. 복지 서비스 달력에 실린 영농도우미 지원 서비스와 노인 일자리 지원 서비스를 이용한 덕분이죠. 생소하게 들리는 복지 서비스 달력, 일반 달력과 뭐가 다른 걸까요?




 정보 부족 해소를 위해 나선 농업인 전문 달력


특수 직업군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반 달력이 아닌 특주 달력을 배포해서 사용합니다. 직종별로 체크해야 할 날짜와 중요한 행사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가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음에도 정보 부족으로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점에 착안했습니다.



농업달력 복지서비스



고령농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쉽게 알 수 있고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 내용을 담은 농업인 전용 달력을 제작해 배포한 것입니다. 복지 서비스 달력은 6개의 농촌 복지사업과 타 부처 사업 9개를 더해 고령농에게 꼭 필요한 15가지 복지 서비스의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 문의처 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요자 중심 행정’ 이라는 정부 3.0 이념을 반영한 달력은, 눈이 좋지 않은 어르신을 위해 각 사업의 주요 내용을 큰 서체로 인쇄하고 음력과 12간지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정부가 시행하는 복지 서비스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농촌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경로당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운 취약계층 가구를 주 대상으로 1만 부가 배포 중입니다. 혹시 달력이 오지 않았다면 첨부 파일로 전체 달력을 다운받을 수도 있어요.


농업인 복지 달력 다운받기 


농업인 복지 달력.zip




 복지서비스 달력 월별로 다운받아보세요 


매월 필요한 달력을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 다운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