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공감여성 정책

젖먹이, 우는 아기 달래는 방법은 '노래'

갓 태어난 신생아기가 울기 시작하면 달래기 위해서 부모는 총력을 다하게 됩니다. 그 울음이 쉽게 그치지 않게 되면 부모도 아이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우는 아기가 아니어도 젖먹이를 달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하지만 이제 누군가에게 젖먹이 양육을 의지해야 하는 부모라면 아이 돌볼 사람을 고를 때 먼저 노래를 잘 부르는가를 따져야 할 듯합니다. 젖먹이 아기들이 받는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데 ‘노래’가 강력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설령 과학적 증명이 없다손 쳐도 아기들이 음률이나 리듬, 노래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은 상식에 가깝습니다. 한 예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장가가 없는 나라가 없다는 점만 봐도 그렇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요즘 부모 특히 서구 부모들일수록 아이가 보채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말을 건네 달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말이 잘 안 통하는 어린아이들이라 하더라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것보다 말을 걸어주는 게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아유, 아유 그랬쪄~, 우리 이쁜 것” 하며 이른바 아기식 말투, 즉 ‘베이비 토크’를 하면 그냥 평상시 어투의 말을 사용하는 것보다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래는 아이를 평온하게 하는 데 베이비 토크보다 한 수 윕니다. 최근 캐나다 몬트리올대 연구팀이 생후 6~9개월 된 이 지역 영아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은 노래의 위력을 분명하게 보여줬습니다. 몬트리올 지역에서는 흔히 불어를 사용하는데, 불어가 아닌 터키어로 된 터키 노래를 들려줬음에도 아이들이 말로 달래줄 때보다 더 오랜 시간 평온한 상태를 유지했다는 것입니다.


젖먹이들은 심적으로 불편할 때 얼굴이 막 울음을 머금은 모습으로 변합니다. 젖먹이들의 뇌 발달 정도는 어른들과 달라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노래가 젖먹이들의 불편하고 불안한 심리를 다스리는 데 훌륭한 수단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노래의 효과는 사실 젖먹이에게만 있는 게 아닙니다.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은 물론 어른들도 노래를 들으면 발을 구르거나 심할 경우 ‘헤드뱅잉’까지 하는 등 머리를 흔드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노래에 사람이 예민하게 반응한다는 방증입니다.


내 아이든 남의 아이든 젖먹이를 돌보는 일은 무척 힘듭니다. 아이가 울거나 떼를 쓰기 시작하면 당황할 수 있는데, 이런 때는 아이가 알아듣지 못하는 말을 내뱉는 것보다 리듬, 즉 노래로 달래보는 것은 어떨까요? 과학으로 친다면 ‘노래 > 베이비 토크 > 말’의 순으로 아이에게 효과가 있으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