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망원동 일대 골목길에 젊은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하더니 어느새 사람이 붐비는 핫플레이스가 됐습니다. 망원동과 경리단길을 합쳐 ‘망리단길’이라고 불리는 이곳, 대중의 관심이 쏟아진 포은로길 일대는 가로수길이나 경리단길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망리단길의 특이점은 다른 골목상권보다 유달리 공방과 작업실이 많다는 점입니다. 작은 공간에 개성을 불어넣은 사람들이 하나둘 모여들기 시작해 망원동 곳곳. 미로 같은 골목 안에 숨은 작은 가게들 ‘망리단길’을 소개합니다.
묘한
가게 문을 열면 향긋한 나무 냄새가 반겨주는 공간. 원목가구로 가구 및 소품을 만들어 파는 나무 공방입니다. 주인장이 직접 고른 질 좋은 원목을 사용합니다. 도마와 액세서리 진열대처럼 부피가 작은 소품부터 원목테이블, 의자, 수납장 등 부피가 큰 가구까지 다양하게 주문을 받습니다.
위치 서울 마포구 포은로8길 15
영업시간 평일 오후 12시~오후 7시 30분, 주말 오후 12시~오후 8시
엣모스피어
빨간 벽돌건물에 파란 지붕을 단 엣모스피어에서는 지붕의 선명한 파란색만큼 알록달록한 베이커리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귀여운 캐릭터 마카롱으로 입소문 난 이곳은 나무 테이블과 곳곳에 있는 식물들이 조화를 이뤄 사진 찍기에도 좋습니다.
위치 서울 마포구 망원로54-1
영업시간 오후 12시~오후 11시, 매월 첫째 주 월요일 휴무
B라운지
망원동 주택가 사이에 있는 ‘어쩌다가게’ 1층에 자리한 B라운지. 매달 다른 인물이 추천하는 책을 진열해놓습니다. 유명 출판사 책부터 소규모 출판사 책까지 다양하게 구비돼 있습니다. 책장에 책이 많이 꽂혀 있지 않아 책 한 권 한 권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책을 구매하면 북커버로 포장해주는데 매달 바뀌는 북커버를 모으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위치 서울 마포구 월드컵로19길 74 어쩌다가게@망원 102호
영업시간 오후 1시~오후 9시, 공휴일 휴무
비바살롱
피겨와 캐릭터 장난감이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운 비바살롱은 피겨카페로 유명합니다. 히어로부터 포켓몬, 세일러문, 디즈니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피겨와 장난감도 모자라 가게 안쪽에는 피겨 뽑는 기계도 있습니다. 피겨카페답게 음료 이름도 독특합니다. 특히 캡틴아메리카노, 몬스터라떼는 테이블마다 한 잔씩 있을 정도.
위치 서울 마포구 포은로84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10시, 월요일 휴무
만일
‘만일’의 첫인상은 서점이라기보다 북카페에 가깝습니다. 따뜻한 색감의 가구 책장과 책장 사이의 조명등, 벽에 걸린 그림들은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책장에 꽂힌 책들은 사뭇 진지합니다. 환경문제를 다룬 책, 페미니즘 같은 사회문제를 다룬 책도 눈에 띕니다. 서점 주인의 취향을 반영해 책을 두는 것인지 묻자 그러지 않으려고 한다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만일’은 대형서점에 있는 베스트셀러가 아닌 소규모 출판사에서 발간한 좋은 책을 위주로 들여온다고 합니다.
위치 서울 마포구 희우정로 16길 46
영업시간 오후 2시~오후 8시, 월요일 휴무
간판을 달지 않은 곳이 많아서 눈을 크게 뜨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곳이 대부분이라 가게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피며 다녀야 하는 망리단길. 골목 곳곳에 가게들이 숨어 있는 이 길을 걸어보며 맛집, 볼거리, 놀거리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공감문화 현장 더 보기
(이미지 클릭 시, 설문조사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