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공감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정책정보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위원장 김진표, 이하 국정기획위)에서 60일간의 활동을 정리한 백서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가 8월 14일 발간되었습니다. 


위클리 공감 홈페이지에서 기사 원문 자세히 보기


국정기획위는 조기 대선으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한 새 정부의 인수위 역할을 해왔습니다. 제목은 문재인정부 국가비전에서 따왔으며 표지는 광화문광장을 형상화했습니다. 백서 발간을 위하여 별도의 편찬위원회(위원장 김호기 자문위원)이 구성되었고, 위원회의 공식 활동 종료 후에도 한 달여 간 별도의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_백서


(이미지=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8월 14일 펴낸 백서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화보 20쪽, 본문 468쪽을 포함해 총2부로 구성된 백서는, 

제1부는 7월 19일 국민보고대회에서 발표한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상세 내용을, 

제2부에서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구성과 활동’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사진=‘찾아가는 대통령’ 세 번째 방문지로 서울시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요양병원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국정자문위원회 제공 )


제1부에서는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의의와 국가비전, 

20대 국정전략과 100대 국정과제, 

그리고 100대 국정과제의 세부 정책인 487개 과제에 대한 설명, 

특히 긴급하고 복합적이며 파급력이 특별한 정책 대안이 4대 복합·혁신 과제로 제시되어있고 지역 공약이 담겨있습니다. 

그리고 100대 국정과제에 대한 재정, 입법, 후속 추진체계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7월 19일 발표된 100대 국정과제가 간략하게 정리된 구조라면, 본 백서는 문재인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자세하고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진=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국정자문위원회 제공)


제2부에서는 

국정기획위 전체 및 각 분과위원회의 구성과 활동들이 정리되어있습니다. 

1장에서는 운영위원회와 각 분과 등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조직 구성, 

각 분과의 회의, 보고, 간담회, 현장 방문 등 활동 내용과 평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2장에는 문재인정부가 처음으로 구성한 국민인수위원회와 광화문1번가 및 국정기획위 내 5개 Task Force Team 활동 내용, 

언론 보도·브리핑 자료 등 소통과 협업을 위한 노력이 담겨있습니다. 


제2부를 통해서는 100대 국정과제가 선정되고 정리되는 전후 과정과 배경 등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백서 말미에는 향후 참조 사항이 될 수 있는 부록이 실렸습니다. 국정기획위 설치 및 운영에 대한 규정, 운영 세칙, 분과위원회 분장 업무, 기구도, 근무자 현황, 전체회의 주요 내용, 전체 일지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백서 표지는 국민의 참여로 탄생이 되었습니다. 소통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문재인정부의 특성을 상징하는 ‘광장과 사람’ 그림으로 꾸며졌으며, 문재인정부가 지향하는 대한민국은 국민의 나라이자 사람 중심의 정의로운 나라임을 형상화하고자 했습니다.


백서는 총 5000여 부가 발간되었으며 국회, 사법기관, 정부기관, 공공기관, 국·공립 및 대학 도서관, 언론사, 경제계 등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백서 전자책은 PDF나 e-Book 형태로 문화체육관광부 <위클리 공감> 누리집(korea.kr/gonggam)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정자문위원회백서.vol1.egg

국정자문위원회백서.vol2.egg











 

신고
Posted by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