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공감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정책정보지


지난 11월 26일 코엑스에서 시간제 일자리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경력이 단절된 주부와 은퇴자들을 포함해 무려 3만명이 참가하며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시간제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와 기업들간의 상담을 비롯해 다양한 행사가 성황리에 끝났는데요.


시간선택제 일자리


하지만 아직 도입초기라서 기업과 구직자 모두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이해가 조금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를 돕기 위해 고용노동부는 11월 28일 노사발전재단과 함께 기업용 매뉴얼 '시간선택제 일자리 도입 및 운영 안내서'를 만들어 공개했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운영 안내서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지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정부는 2017년까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지난 6월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ㆍ확산을 주요 정책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이에 기업들이 시간선택제를 도입ㆍ운영하는 것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거쳐 실무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번 안내서를 마련했어요.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안내서에는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개념과 필요성, 유형, 도입 절차, 인사ㆍ노무관리, 지원제도 등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주요 시간선택제 일자리 사례와 각종 사례가 부록으로 소개돼 있는데요. 우선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란?

근로자가 일ㆍ가정을 양립시키고 점진적 퇴직 및 재취업, 일ㆍ학습 병행 등을 위하여 사업주와 협의해 근로 시간, 업무의 시작과 종료 시간, 근무요일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


시간선택제 일자리 수요


시간선택제 일자리 이해되셨나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최근 실시한 시간선택제 일자리 수요에 따르면 '시간선택제로 일하고 싶다'는 응답이 전체 중 84%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일하고 싶은 이유로는 '점진적 퇴직'이 가장 많았으며(남자 58.7%, 여자 43%) 이외에는 ▷육아와 병행 ▷건강상 이유 ▷학업과 병행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 유형에는 어떤게?


시간선택제 일자리 유형


시간선택제 일자리 유형에는 '신규형' '전환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안내서는 신규형의 경우 장시간 직무 분할, 피크타임 해소, 우수인력 확보 등 목적별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환형의 도입 목적은 일ㆍ가정의 양립, 점진적 퇴직, 일ㆍ학습 병행 등입니다.


흔히 시간선택제라 하면 하루 4~5시간씩 매일 근무하는 형태를 생각하기 쉽지만, 시간선택제는 다양한 방식으로도 활용 가능한 ‘탄력적인 근무제’입니다. 개인이나 기업의 근무 패턴에 따라서 ▷1일 근로시간 단축형(주 5일 근무하며 1일 근로시간이 8시간보다 적은 경우) ▷요일제형(주 4일 이하로 근무, 1일 근무시간은 8시간으로 동일) ▷혼합형(주 5일 중 일부는 전일 근무, 다른 날은 단축 근무) 등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시간 선택제 일자리 도입 절차는?



시간선택제 일자리_도입


유형별로 도입 절차 또한 조금씩 다릅니다. 신규형의 경우 시간선택제 도입 필요성을 확인하고 목적을 명확하게 하며, 조직 내 도입 분야와 영역을 선정하는 것이 첫 단계인데요. 전환형의 경우 시간선택제로의 전환 절차, 전환 후 인사관리 방안 등을 사전에 설계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안내서는 도입 절차에 이어 기업이 시간선택제를 도입할 경우 운영에 필요한 인사·노무 관리 원칙과 관련 법령규정들을 ‘모집·채용-재직-근로관계 종료’ 등의 단계별로 설명해줍니다.


  정부의 지원은?


시간선택제 도입을 원하는 기업에는 기업 규모, 공공·민간 부문, 신규형·전환형에 관계없이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이는 노사발전재단을 통해 지원신청을 받는데요. 신규형 도입 기업에 대해서는 인건비(월 최대 60만원, 2014년부터 최대 80만원)와 사회보험료 지원, 법인세·소득세 공제 혜택을 지원하게 됩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_지원


전환형의 경우 해당 근로자가 만 6세 이하의 초등학교 취학 전 자녀를 두었다면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월 통상 임금의 40%)를 지원합니다. 안내서는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요.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아직 도입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기업과 구직자에게 조금은 혼란을 가져올 수 있어요. 하지만 잘 정착된다면 특히 여성과 은퇴자들에게는 정말 좋은 제도임에는 분명합니다. 제도자체에 대한 제대로 된 분석과 도입도 중요하지만 우선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겠죠? 이번에 나온 안내서가 기업과 구직자 그리고 모든 국민들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공감 배너 235호


신고
Posted by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