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문화창조융합센터, 멘토링을 통한 문화 산업 성장을 꿈꾼다!

지난 3월 10일 ‘그레이트 멘토 특강’을 시작으로 문화창조융합센터의 본격 운영이 시작되었습니다. 창작자들의 아이디어를 완성도 높은 문화 콘텐츠로 다듬고,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로 육성해 문화산업 분야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핵심 거점인 '문화창조융합센터'에 대해 소개합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 문화창조융합센터 그레이트 멘토 특강


2월 11일 서울 상암동 CJ E&M센터에 문을 연 문화창조융합센터는 ‘기획-제작-유통-재투자’로 이어지는 전체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가치 사슬 가운데 융·복합 콘텐츠의 ‘기획’ 기능을 담당합니다. 뛰어난 아이디어가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로 연결하지 못하는 창작자들에게 기획 노하우를 제공하고 안정된 일거리를 찾아줘 창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3월 10일 처음 열린 그레이트 멘토 특강은 창작자들의 기획력을 키워주는 주 요소가 될 것입니다. 멘토 특강의 첫 타자로는 안석준 CJ E&M 음악사업부문 대표와 방시혁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나섰습니다. 준프로 창작자 10여 명이 참석한 특강은 언론에 공개하는 미디어데이 행사로 진행 되었습니다. 미래 음악콘텐츠 전문가를 꿈꾸며 멘토들에게 나아갈 방향과 미래 비전을 듣기 위해 참석한 대학생. 아마추어 기타리스트이지만 멘토링을 통해 음악산업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하고 싶어 온 직장인 등 나이도 목적도 각양각색입니다.


안 대표와 방 대표는 각각 ‘음악산업 트렌드와 전망’, ‘대중음악 콘텐츠 기획 및 프로듀싱’을 주제로 강연하면서 창작자들의 고충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쌍방향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직접 만나기 어려운 음악산업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콘텐츠 기획 노하우와 상업적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이날 특강은 실시간 원격 네트워킹 시스템이 구축된 버추얼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직접 문화창조융합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최고 전문가들로부터 콘텐츠 기획과 관련한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두 멘토는 경기 안성시에 있는 동아방송예술대학생들, 서울 콘텐츠코리아랩의 창작자 그룹과 일대일 화상 멘토링을 진행했습니다.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를 초빙해 진행하는 그레이트 멘토 특강은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을 포함해 매월 두 차례 진행됩니다. 모든 강연은 버추얼센터를 통한 원격 강연으로도 제공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창작자가 강연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문화창조융합센터 프로젝트 멘토링


4월부터는 강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멘토와 멘티(멘토에게서 조언을 받는 사람)가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는 ‘프로젝트 멘토링’이 제공됩니다. 매월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다양한 장르의 준전문가 멘티와 프로 창작자 멘토가 한 팀으로 융·복합 콘텐츠를 기획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프로젝트 멘토링을 통해 선정된 기획안은 심사를 거쳐 실제 공연으로 상연하거나 시제품으로도 제작됩니다. 또 피칭과 매칭을 통해 기업과 연계하거나 SXSW(미국 3대 음악 및 창업 콘텐츠 마켓), MAMA(엠넷아시안 뮤직 어워즈)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 소개될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융합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PD, 영화감독, 작곡·연출가, 한식 전문가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과 창작자들에게 일대일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또한 멘토링에서 그치지 않고 국제 스타트업 경진대회나 KCON 등 글로벌 문화콘텐츠 플랫폼 행사들과 연계해 창작자들에게 해외 판로 개척 등 글로벌 마케팅 기회도 제공할 방침입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는 경쟁력이 확보된 한류 콘텐츠에 정보기술을 접목시켜 아날로그와 디지털,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신개념 콘텐츠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K-pop과 드라마, 영화에 IT를 더하면 어떤 콘텐츠로 재탄생할지 기대됩니다.


■ 문화창조융합센터 시설 소개


문화창조융합센터는 글로벌 융·복합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창작 공간도 갖추고 있습니다. 최첨단 모션 캡처 장비를 구비한 ‘모션 스튜디오’는 사람의 움직임을 디지털로 변환해 상업화 모델로 연결시킵니다. 현재는 발레 동작을 캐릭터화 해 유아용 교육 교재로 사업화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시설이 있습니다. ‘미디어 라이브러리’는 융·복합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전문적인 데이터베이스를, '사운드 랩'에서는 음반 제작과 오디오더빙에 필요한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스토리 랩'에서는 영상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크래프트 랩'은 리빙 소품과 주얼리 등 라이프 스타일의 기획 및 전시에 관련된 멘토링을 제공합니다. '스크리닝 랩'은 영상물 감상과 더불어 창작물을 전시해 놓을 수 있는 쇼케이스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융합센터를 찾는 문화콘텐츠 분야 창작자 및 예비 전문가들이 늘고 있습니다. 3월 6일 기준으로 하루 평균 100여 명, 현재까지 총 1300명이 방문해 시설을 이용했으며 연간 8500여 명이 센터를 활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한민국 창작의 씨앗을 싹 틔우는 공간으로 성장할 문화창조융합센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