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여행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부분 개방 하며 특별한 페스티벌을 준비해요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11월 말 공식 개관 앞두고, 9월 4일부터 부분 개방됩니다. 순백으로 빛나는 옛 전남도청 본관 뒤로 나지막이 펼쳐진 현대 건축물입니다. 회화와 소리, 빛이 결합된 설치 작품부터 아시아 예술과 문화의 근현대사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가 관람객을 기다리며 특별한 페스티벌이 마련됩니다.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그곳을 찾은 8월 25일은 하늘이 잔뜩 흐렸습니다. 옛 도청 옆으로 난 계단을 내려가니 아래의 널찍한 지하광장이 펼쳐졌습니다. 지상과 비교하 면 10층 건물 높이만큼 낮은 야외광장에서 주변을 둘러보니 마치 지하세계에서 세상의 맑은 하늘을 올려다보는 기분이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의 터전에서 민주, 인권, 평화의 가치를 아시아와 공유하고 확산 하기 위해 ‘아시아 문화창조의 새 터’를 지향하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11월 말 공식 개관을 앞두고 9월 4일부터 부분 개방에 들어갑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2005년 아시아문화전당 국제 건축설계 공모를 통해 재미 건축가 우규승 씨의 ‘빛의 숲’이 선정돼 5·18 민주화운동의 중심지였던 옛 전남도청 본관의 외관을 그대로 두고 주요 시설물을 지하에 배치한 지하광장 형태로 설계됐으며, 아시아 문화 기반의 공연·전시·콘텐츠산업을 통해 아시아와 동반성장하는 ‘아시아 문화의 용광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공식 개관 이전까지 시범 운영을 통해 전당 시설과 주요 콘텐츠 운영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이 기간 중에는 공연과 일부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무료로 운영하되 사전 예약제 등을 통해 운영 리허설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 옥외공간은 전면 개방 및 매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가이드 투어


먼저 야외광장 등 옥외공간은 일반인들에게 전면 개방합니다. 9월 4일부터 방문객들이 자연스럽게 문화전당 안팎을 오갈 수 있도록 문화전당 주변의 펜스를 개방할 예정입니다. 단, 아시아문화광장 등 전당 시설 내측 옥외공간은 밤 10시 이후부터 다음 날 오전 8시까지 출입을 제한합니다.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실내공간은 콘텐츠 준비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개방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 중에는 매주 화~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문을 열며, 일·월요일 휴관 중에는 콘텐츠와 운영 프로그램을 정비합니다.


또한 일부 시설에 대해서는 시간대별로 온라인 예약을 받거나 현장 선착순으로 운영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시설은 ▶문화정보원(라 이브러리 파크 등) ▶문화창조원 복합4관 ‘신화와 근대, 비껴서다’전(展)이며, 매일 3회 전당 가이드 투어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문화전당을 찾는 이들을 위한 편의시설도 순차적으로 문을 엽니다. 소매점과 문화상품점은 9월 초, 식당과 카페는 10월 중순 문을 열 예정입니다. 아트숍은 2016년 3월 열 계획. 올해 말 공식 개관 시점이면 민주평화교류원 일부를 제외하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모든 시설 및 콘텐츠 프로그램이 전면 공개될 예정입니다.


부분 개방을 계기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오픈을 기다려온 지역주민과 함께 축하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의 장이 마련됩니다.


먼저 8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간 민주광장에서 제6회 ACC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이 개최됩니다.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의 인재진 감독이 지휘하는 뮤직 페스티벌에는 말리, 쿠바, 이스라엘, 레바논 등 11개국에서 12개 공연단이 참여해 흥을 돋웁니다.


이어 9월 3일 오후 6시부터 지하광장에서 전야제 ‘시민과 함께하는 무도회’가 열립니다. 시민이 한데 모여 짧은 시간에 간단한 현대무용 동작을 배워 함께 즐기는 형식의 현대판 무도회로, 벨기에 무용단(Bal Morderne)이 주관합니다. 전야제에는 무도회 외에도 아시아 음식과 차문화 축제, 아카펠라 공연, 드론쇼 등이 함께 열립니다.


9월 3일부터 12일까지 어린이문화원 및 광주 문화예술시설에서는 ‘2015 어린이공연문화예술축제’가 열려 국내외 어린이 공연 45작품(총 299회)이 전시됩니다. 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은 지난 7월부터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 개최를 계기로 세미나, 인형극 공연 등 사전 홍보 행사를 이어오고 있으며, 9월 개관축제에서는 ‘아시아 스토리’ 기반의 공연, 영·유아용(10~30개월) 공연, 어린이 음악회, 체험놀이, 거리예술, 전문가 국제 교류 행사 등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한편 문화전당과 광주 문화예술시설에서는 9월 4일부터 21일까 지 ‘예술극장 개관 페스티벌’이 열려 국내외 작가 29명의 33개 작품이 공연됩니다.


■ 시민과 함께하는 무도회 예술극장 개관 페스티벌


서유기를 현대적으로 해석해 승려 현장의 수행 과정을 표현한 차이밍량 감독(대만)의 <당나라 승려>(9월 4~6일), 신화적 사고를 바탕으로 최면술사, 스크린과 배우 등이 중첩된 공연인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감독(태국)의 <열병의 방>(9월 4~6일) 등이 인상적인 개막작으로 선보입니다.


부분 개방 기념 인문학 강연 프로그램도 9월부터 11월까지 문화 정보원에서 격주로 1회씩 열립니다. 승효상(건축가), 이불(미술작가) 등 국내외 문화예술계 주요 인사 초청을 추진 중입니다.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한편 9월 4일부터 문화창조원 복합4관에서 열리는 ‘신화와 근대, 비껴서다’전은 가장 아시아적인 색채를 띤다. 아시아의 역사, 문화, 사회, 경제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온 거대한 강(江)을 통해 ‘경계와 구분’의 의미를 되새기며, 독일의 ‘베를린 세계 문화의 집(Haus Der Kulturen der Welt, Berlin)’ 수석 큐레이터인 안셀름 프랑케가 큐레이터를 맡습니다. 문화전당의 공식 개관식은 올 연말에 열립니다.


광주시민들은 물론 외지에서 오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가득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 관심을 갖고, 찾아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11월 말 공식 개관까지 안전 점검에 힘쓸 것입니다. 9월 4일 부분 개방을 하며 준비한 행사와 페스티벌에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