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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 되면 알록달록 봄꽃과 함께 싱그러운 봄나물이 산과 들 여기저기 고개를 내밉니다. 봄나물의 초록빛이 주는 시각적인 상큼함과 특유의 향은 머리를 맑게 하고 겨우내 무뎌진 미각을 자극해 입맛까지 돋워줍니다. 나른해지는 춘곤증에도 좋은 봄나물은 약나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계절에 어울리는 일을 하고 제철 음식을 먹고, 그렇게 온몸에 흠뻑 계절을 묻혀야 그 계절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겨울을 이겨낸 봄나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몸에 더할 나위 없는 보약이 됩니다. 냉이, 쑥, 달래, 두릅, 씀바귀 등 대표 봄나물을 먹으며 기력을 충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냉이


▩ 비타민A의 보고(寶庫), 눈 건강에도 좋은 냉이


봄철 대표 나물 냉이에는 비타민A, B₁, B₂, C 등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에 좋은데 냉이 100g에는 성인에게 하루 필요한 비타민A의 3분의 1이 들어 있습니다. 이뇨 효과도 있어 출산 후 전신부종으로 고생하는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고르는 방법 뿌리가 너무 굵고 질기지 않은 것,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인 것, 잎과 줄기가 자그마한 것, 향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섭취 방법 보통 국과 찌개에 넣어 먹습니다. 어린 냉이는 데쳐서 나물로 먹으며, 밥이나 죽에 섞어 쌉싸래한 맛을 즐기기도 합니다.


쑥


▩ 피를 맑게 하고 몸속 냉기 없애주는 쑥


'7년 된 병을 3년 묵은 쑥을 먹고 고쳤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만큼 쑥이 몸에 좋다는 의미인데 무엇보다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봄에는 황사와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호흡기질환뿐 아니라 혈전 때문에 생기는 뇌졸중 위험도 높아지는데 이럴 때 쑥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기질과 비타민A, C가 풍부해 겨우내 부족했던 영양소를 보충해줍니다.


고르는 방법 줄기가 뻗어나가지 않고 응달에서 나온 어린 쑥이 좋습니다.

섭취 방법 어린 쑥은 떡에 넣어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 것이 맛있습니다.


달래


▩ 봄철 식욕 부진과 소화불량에 효과적인 달래


냉이와 함께 봄철 대표적인 봄나물로, 생긴 모양과 효능이 마늘과 비슷해 '산마늘'이라고도 부릅니다. 위를 따뜻하게 해 소화를 돕습니다. 성질이 따뜻해 여성에게 더욱 좋은 음식입니다. 비타민C와 칼슘이 풍부해 말려서 먹으면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르는 방법 알뿌리가 굵은 것일수록 향이 강하지만 너무 커도 맛이 덜합니다. 줄기가 마르지 않은 것이 싱싱합니다.

섭취 방법 깨끗이 씻어서 날것으로 먹어도 좋고, 된장국에 넣으면 개운한 맛이 납니다.


두릅


▩ 몸에 활력을 불어넣고 피로 풀어주는 두릅


단백질과 비타민C가 풍부해 몸에 활력을 공급하고 피로를 풀어줍니다. 입맛을 좋게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혈당 강하작용을 해 당뇨 환자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 위경련이나 위궤양 환자에게도 효과적입니다. 칼슘 성분이 풍부해 불안이나 초조감을 없애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르는 방법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 것,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은 것, 향기가 강한 것이 좋습니다.

섭취 방법 두릅은 데쳐서 물에 담가 쓴맛과 떫은맛을 제거한 후 초고추장을 찍어 먹거나 무쳐서 먹습니다. 또한 쇠고기와 꼬치에 끼워 지져 먹기도 하며 술을 담가 약술로 복용하기도 합니다.


씀바귀


▩ 폐의 기운 북돋워주고 호흡기질환에 좋은 씀바귀


씀바귀의 쓴맛을 내는 트리테르페노이드는 소화 기능을 높여주고 식욕을 돋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사포닌은 폐의 기운을 북돋워 환절기 폐질환, 호흡기질환, 폐렴과 천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높여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한방에서는 오래전부터 씀바귀를 폐렴, 간염, 소화불량 등의 치료제로 사용해왔습니다.


고르는 방법 잎이 지나치게 크지 않고 싱싱하며 짙은 녹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째 먹는 나물이므로 뿌리에 잔털이 없고 길게 쭉 뻗은 것이 좋습니다.

섭취 방법 소금물에 담가 쓴맛을 빼고 김치로 먹거나 어린잎을 데쳐서 나물로 먹습니다.


Tip 봄나물 맛있게 먹기
봄나물은 너무 자라면 섬유질이 많아져 질겨지므로 잎이 연한 어린잎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유의 향을 살려주기 위해 양념은 최소한만 하고, 강한 향이 부담스럽다면 옅은 소금물에 살짝 데쳐 먹는 것도 좋습니다.


봄나물


잘못 먹으면 독 되는 봄나물!

제철을 맞은 봄나물은 봄의 기운을 가득 머금고 있어 영양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잘못 섭취하면 건강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릇파릇 봄나물, 충분히 씻고 데쳐서 드세요


달래, 돌나물, 씀바귀, 참나물, 더덕 등 익히지 않고 섭취하는 나물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두릅, 냉이, 고사리, 다래순, 원추리 등 미량의 독성분을 갖고 있는 나물은 반드시 끓는 물에 데친 후 먹어야 합니다. 특히 원추리는 어린순만 섭취하고, 끓는 물에 데친 후 2시간 이상 차가운 물에 담가둬야 합니다.


도로변이나 하천 주변에서 봄나물을 캐는 건 금물!


도로변 또는 하천 주변에서 자라는 봄나물에는 자동차 매연과 타이어 가루 등이 쌓여 있어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해 전국의 도심 하천과 도로변, 공원과 유원지 등의 봄나물 377건을 채취해 중금속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 9.8%에 달하는 37건에서 농산물 중금속 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납과 카드뮴이 검출됐습니다.


그중 도로변과 하천변의 오염 적발이 많았는데 도로변은 210건 중 20건, 하천변은 112건 중 12건에서 중금속 허용치를 초과한 봄나물이 발견됐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산나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는 경우 야생식물류를 함부로 채취하지 말고, 식용할 수 있는 산나물도 반드시 올바른 섭취방법을 확인·준수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향긋한 봄나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섭취하면, 맛은 물론 건강에도 도움됩니다. 그러나 아무 곳에 있는 봄나물을 채취한다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고 안전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에 좋은 봄나물을 섭취하며 몸의 활력도 불어넣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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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