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SRT 고속철도 12월 개통! 지역 관광 활성화 기대

SRT가 12월 초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우리나라에 철도가 건설된 후 117년 만에 독점체제가 아닌 복수체제가 되면서 철도 운송도 본격적인 무한 경쟁 시대로 접어들게 됐습니다. 기존 KTX(코레일)와 SRT의 선의의 경쟁이 이뤄지면 국민의 편의는 더욱 높아지고, 이용객 혜택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SRT 고속철도


저렴한 요금과 단축된 운행시간 강점인 SRT


SRT는 기존 KTX보다 저렴한 요금, 넓은 좌석 간격을 비롯한 편리한 열차 내 환경과 서비스, 더 빠른 종착역 도착시간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SRT는 수서를 출발해 동탄역, 지제역까지 자체 철로를 지나고, 천안아산역부터 KTX와 같은 선로를 이용하게 됩니다. 탑승 요금도 KTX 정액요금보다 평균 10%에서 최대 15%까지 저렴합니다.

 

SRT 고속철도


SR 인터넷 누리집(http://www.srail.co.kr/)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승차권을 구입할 경우 1% 추가 할인(주말·공휴일 제외)을 받을 수 있고, 중간 정차역이 늘어날 때마다 할인을 해주는 ‘정차역 할인제’도 시행할 방침입니다.


11월 초, 시운전을 통해 처음으로 선보인 SRT 차량 내부는 만족스럽다는 평가입니다. 시트도 기존 KTX보다 크고, 앞뒤 좌석 간격도 기존 KTX보다 5cm 이상 더 넓습니다. 머리 부분에 베개가 있어 안락함을 더합니다. 또한 좌석마다 콘센트가 있어서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쓸 수 있고, 와이파이는 KTX보다 속도가 8배 빠르며 용량도 2배 이상 제공됩니다.


SRT 개통으로 무엇보다 서울과 수도권에서 부산이나 대구, 광주, 목포 등을 오가는 게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특히 서울 강남·강동, 경기 남동부 지역 주민들의 고속철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됩니다. SRT를 이용하면 수서에서 동탄까지 15분, 평택(지제역)까지 18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서울 강남과 경기 남부 지역이 동일 생활권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SRT 개통으로 지역 관광 활성화 기대


코레일도 기존 경부선은 서울역, 호남선은 용산역이던 출발지 구분을 없앴다. 서울역에서 출발·도착하는 호남선과 용산에서 출발·도착하는 경부선을 각각 24편씩 신설했습니다. 종로·청량리·동대문 등 서울지하철 1·4호선 이용객이나 공항철도 이용객도 용산역까지 이동할 필요 없이 서울역에서 호남선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코레일은 또한 지하철 사당역과 KTX 광명역 사이를 5~10분마다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SRT 고속철도


기존 KTX에 더해 SRT가 경부선은 하루 40회, 호남선은 하루 20회씩 운행하게 되면서 더 많은 인구가 서울과 부산을 2시간 8분, 서울과 광주를 1시간 33분이면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 반나절 생활권이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직장 업무는 물론 레저와 여행, 문화 등 생활문화에 큰 변화가 생겨날 전망입니다. 이미 KTX 개통으로 지역 관광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부산 어묵, 광주 1318송정역시장 등이 대표적 상품입니다. SRT 운행이 시작되면 지역 관광 상품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SRT 고속철도


코레일과 SRT 고속철도가 경쟁을 벌이면서 이용객에게는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오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