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진 건 물론 유리천장을 뚫은 사례도 많이 보입니다. 그런데 거기까지. 후속 여성 승진 러시가 주춤합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중간관리자’급에 머뭅니다. 그래서 나온 게 ‘여성인재 아카데미’입니다. 여성 리더의 길에 견인차 역할을 해줄 교육장입니다.
마치 실전처럼, 시뮬레이션 위주 수업
교육 내용은 매우 체계적이고 실무적입니다. 사회생활하면서 누구에게도 묻기 어려웠던 질문에 답을 주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교육은 하루 또는 이틀 과정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하루 7시간, 이틀 14시간 과정이며, 수업은 총 4과목(이틀 기준)입니다.
첫째는 ‘여성 리더, 여성 리더십’. 여성 리더십에 대한 개념과 그 본질을 설명하는 강의입니다. 전체 교육프로그램을 여는 성격을 띤 개론 강의입니다. 두 번째는 ‘리더십 스타트라인’이다. 이 수업 전, 교육생들은 여성인재 아카데미에서 개발한 역량진단도구를 통해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미리 측정합니다. 이후 수업에서는 측정된 개별 결과를 토대로 자신과 상대를 이해하고, 조직 안팎의 복잡한 상황을 파악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세 번째 수업인 ‘고민 나누기, 노하우 더하기’에서는 잔소리나 지적이 아니라 세련된 피드백 프로세스를 살피고 연습해봅니다. 여자들이 서로의 고민, 육아에 필요한 지혜 등을 자연스럽게 나누면서 서로에게 교사가 돼 상호학습의 장으로 발전합니다. 마지막은 ‘리더십 실전 역량 UP’입니다. 교육생들이 모의 과제를 직접 롤플레이 해보는 수업입니다.
수료자 90%, “수업 추천할 것”
2013년 이래 지금까지 배출된 교육생만 해도 2만 명이 넘습니다. 올해까지 누적 교육생 3만 명 달성이 목표입니다. 현재까지 배출된 2만명 이상의 교육생 중 90%가 “본 교육 과정을 다른 여성 관리자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교육 형태는 개인별로 신청해 수강하는 ‘통합교육’과 기업 또는 기관이 신청하면 사업수행 기관이 찾아가 진행하는 ‘기관교육’, 온라인 교육으로 나뉘며, 3월 중순부터 9월까지 통합교육 16차가 예정돼 있습니다. 기수당 정원은 35명 정도입니다. 교육 대상은 주로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의 중간관리자급으로 고위관리자, 전문직 여성, 지역 여성 리더 등을 위한 특화 과정은 별도로 운영됩니다.
특히 올해부터 교육 대상을 중간관리자뿐 아니라 청년 여성(사회초년생·대학생 등)으로 확대하고, 중간관리자들을 위해 직종별, 교육 내용별 심화된 교육 과정을 신규 운영합니다. 교육 신청은 누리집(http://kwla.kigepe.or.kr)으로 하면 됩니다. 개인은 개별 신청하면 되고, 기관교육은 기관의 인사담당자가 여성인재 아카데미의 사업 수행기관인 양평원과 협의한 후 공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교육은 무료입니다. 찾아가는 교육도 있습니다. 이때도 교육생이 일정 수 이상이면 무료입니다.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통해 많은 여성이 사회에서 더욱 우뚝 서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