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10항10색 국가어항 선정' 수산업에 관광·레저산업이 접목됩니다

바다와 육지를 연결하는 곳을 바로 연안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서로 다른 자연환경이 만들어내는 독특한 공간으로 해양 동·식물과 물고기들이 알을 낳거나 서식하는 등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곳입니다. 또한 수산, 항만, 관광, 레저 활동 등 사람들의 각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소중한 삶의 공간입니다.


해양수산부는 전국에 있는 연안지역의 국가어항 99곳을 대상으로 '10항10색 국가어항 만들기 프로젝트'의 다기능 어항을 공모했는데요. 그 결과 14개 지자체가 선정한 20개 항을 평가해 최종 10개 항이 선정됐습니다. 과연 어떤 다기능 어항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항10色 국가어항 만들기 프로젝트로 선정된 다기능 어항 10곳


해양수산부가 '10항10색 국가어항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 공모에서 최종 10개의 항이 선정됐습니다. 이번 공모는 수산업 여건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는 연안지역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추진되었는데요. 기존의 어항 기능에 관광·레저·문화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한 어항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입니다. 10곳의 다기능 어항은 지역 경제의 중십으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선정된 10곳의 다기능 어항은 복합형, 낚시관광형, 피셔리나형으로 분류되는데요. 먼저 복합형은 남당항(충남 홍성군), 대포항(부산 사하구), 욕지항(경남 통영시), 저동항(경북 울릉군), 서망항(전남 진도군) 의 5곳이며, 낚시관광형으로는 능포항(경남 거제시), 위도항(전북 부안군), 안도항(전남 여수시) 의 3곳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건항(경남 남해군), 위미항(제주 서귀포)등 피셔리나형(해양·레저) 2곳이 있습니다.



다기능 어항 개발은 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어항을 지역경제의 중심으로 육성, 연안지역의 성장모델을 만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각 어항의 고유한 자원을 활용해 어항의 가치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다대포항은 수산·교통·관광·문화 등을 모두 만날 수 있는 '복합형' 어항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이곳에는 300m의 물양장을 신설하고 조선소 특화거리를 조성해 해안 산책로·해안 소공원 조성, 해양레저 체험시설 등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낚시관광형' 어항은 낚시를 중심테마로 엮어 특화한 어항입니다. 전북 부안군 위도면에 위치한 위도항은 천혜의 바다낚시터 조건을 구비해 개발할 예정인데요. 낚시잔교, 갯바위 낚시테크, 해상낚시콘도, 낚시공원, 낚시종합관, 해양레저파크 등이 있는 테마파크로 조성됩니다. 한편 제주 서귀포시 위미항은 수산물 위판·유통·가공 등의 어업과 해양제러 기능이 복합된 '피셔리나형' 어항으로 개발됩니다. 


  전국 10곳의 다기능 어항 살펴보기


다기능 어항은 충남 1곳,  경남 3곳, 부산 1곳, 경북 1곳, 전남 2곳, 전북 1곳, 제주 1곳으로 총 10개의 항이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어항 10곳은 각각 관광어항, 관광 거점 어항, 낚시공원형 어항, 체험형 낚시 어항 등 다양한 개발방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당항남당항



다대포항다대포항


서망항서망항


욕지항욕지항


저동항저동항


능포항능포항


안도항안도항


위도항위도항


물건항물건항


위미항위미항


 

 다기능 어항

사업위치 

개발방향 

사업내용 

복합형

남당항 

충남 홍성군 서부면 

서해안 중부권역

복합형 관광어항 

스파시설, 요트계류시설,

위판장 신축 

다대포항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동 

서부산권 중심 어항 

조선소 특화거리 조성 

서망항 

전남 진도군 임회면 

수산·해양관광 중심 어항 

레포츠 타운 조성 등 

욕지항 

경남 통영시 욕지면 

복합형 다기능 어항 

여객부두,

여객선 터미널 신축 

 저동항

경북 울릉군 울릉읍 

독도의 관문이자

관광 거점 어항 

수산물종합처리시설,

해양심층수 

낚시관광형

능포항 

경남 거제시 능포동 

낚시공원형 어항 

해상 테크낚시터,

해양공원, 편익시설 

안도항 

전남 여수시 남면 

체험형 낚시어항 

낚시어선 부잔교 설치 

위도항 

전북 부안군 위도면 

낚시 특화 어항 

해상낚시콘도, 낚시공원,

낚시종합관 

피셔리나형

물건항 

경남 남해군 심동면 

해양레저 피셔리나형 

호안 축조, 요트 계류 신설 

위미항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해양·레저 관광 중심 

 해녀 복지 및 문화센터,

다이버숍


지금까지 수산업에 관광과 레저가 접목되어 개발될 다기능 어항 10곳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는 2016년부터 5년 동안 추진될 추가 어항 사업을 통해 1,087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기며 약 4천억원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답니다. 무엇보다 어항이라는 단일 기능에서 벗어나 레저, 관광 등 복합 기능을 갖게돼 각기 다른 色을 뽐낼 국가어항 10곳이 참 기대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