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

힘내라 소상공인! 소상공인 창업 지원 프로젝트

생계형 창업이 많고 도·소매, 음식, 숙박 등 일부 특정 업종에 창업이 집중된 현실 속에서 소상공인들이 살아남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있어요. 힘든 소상공인들을 위해 특별한 지원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지원


‘리딩엠’의 황종일(44) 대표는 어린이 독서활동 관리 서비스라는 아이템으로 2013년도 기준 월매출 4000만 원의 업체로 회사를 키워 프랜차이즈화를 통한 사업확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창업 지원 큰 도움

황 대표는 시작 단계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진흥공단)의 창업 지원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어요. 그는 2010년 진흥공단에서 실시하는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사업’에 선정됐는데요. 이는 아이디어를 지닌 예비창업자나 사업 전환 예정자를 공단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황 대표는 “주위 사람들이 다 회의적으로 본 사업 아이템을 진흥공단이 주목했다”며 “진흥공단으로부터 창업전자금지원, 컨설팅 등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했어요.

황 대표는 특히 진흥공단에서 제공한 1 대1 컨설팅의경우, 100쪽에 달하는 보고서로 체계화해줘 사업이 안착한 요즘도 살펴볼 정도로 도움이 된다고 전했어요.


    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소상공인대학 해장국 창업 개발


그는 창업초기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예비창업자를 위해 강의를 다닐정도로 성장했다며 창업에 대한 조언을 보탰어요. 우선 시간을 갖고 준비를 철저히 하라는 것. 그리고 자신이 잘 아는 분야를눈여겨보고 가치를 부여하라고 권했어요.

황 대표는 창업자가 으레 빠지기 쉬운 심리적 위축감을 떨쳐버리고 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활용하는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덧붙여 설령 지원이 어렵다는 말을 들어도 왜그런지, 심지어 따지다시피 하는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어요.

진흥공단은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사업’과 함께 독창적 창업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하는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보급 사업’도 함께 펼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사업을 통해서는 매장인테리어 등에 드는 비용과, 선정된 아이템의 시제품 제작과 관련한 비용 등을 지원해요. 신사업 아이디어발굴·보급사업으로는 아이디어 발굴과 심화분석 등을 지원하고있어요.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창업교육


소상공인대학 창업학교

그러나 모든 이들이 황 대표처럼 창업 단계에서부터 탄탄하게 지원을 받으며 출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전에 사는 40대 후반의 주부 김지연(가명) 씨는 요즘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남편과 함께 학원을 운영하면서 모은 돈을 2년 전 음식점 창업에 쏟아부었지만 가게를 접어야할 상황에 봉착했기 때문인데요. 부부가 열정적으로 새 사업에 나섰으나 가게 홍보부터 식자재 구입까지 어느것 하나 삐걱대지 않은게 없었습니다.

김 씨와 같은 소상공인을 위해 진흥공단은 창업전엔 ‘맞춤형창업교육’을, 창업후에는‘업종별 경영교육’을 통해 소상공인스스로 혁신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창업 이론, 업종별 기능·실습 연마, 인턴체험 등 맞춤형 창업교육으로‘준비된 창업과 성공적 창업’을 유도하고, 업종별 경영교육을 통해 소상공인의 경영능력 향상과 매출 증대를 도와요.


    창업학교와 경영학교 수료한 수상공인 6.7퍼센트 높은 매출 증가


소상공인대학 업종전환교육


진흥공단에 따르면 2013년 창업학교(3만2000명)와 경영학교(17만2500명)를 수료한 소상공인이 일반 소상공인에 비해6.7퍼센트 높은 매출 증가를 거두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어요.

특히 창업학교는 경쟁이 과다한 업종은 지양하고, 개성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실전교육을 통해 예비 소상공인들의 성공 창업 및 업종 전환을 지원해요.

교육과정은 창업 예정자를 위한 실전 창업과정과 업종 전환자, 폐업자를 대상으로 전문성을 강조한 업종 전환과정 등 두가지입니다. 또 진흥공단은 컨설팅, 협동조합 활성화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소상공인이 맞춤형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있어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일규 이사장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일규 대표


“자영업자가 창업 후 5년 뒤까지 살아남는 비율은 5명 중 1명에 불과합니다. 한국경제에서 자영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하면 심각한 상황이지요. 이와 관련해 올해부터 2조 원 규모의 소상공인시장진흥기금이 출범합니다.”

이일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다양한 창업교육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생존율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고 했어요. 이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생애주기에 맞춘‘창업, 성장, 퇴로’등의 단계적 대책을 마련해 지원할 계획이에요.

이 이사장은 우선 창업 단계에선 상권 정보 시스템을 개선해 알맞은 창업을 유도하고, 과거 업종 위주로 이루어졌던 창업교육과 정책자금 지원을 유망업종 중심으로 개편할 방침이라고 했어요.



    소상공인 사관학교 신설해 창업 도와

“공단은 2017년까지 유망업종·특화형 창업교육 비중을 60퍼센트 이상, 정책자금 비중은 50퍼센트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교육-인턴 체험-정책자금’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소상공인 사관학교’를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5개 지역 신설해 창업을 도울 계획입니다.”

그에 따르면 소상공인 사관학교는 무작정 창업으로 인한 국가적인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전문기관입니다. 아울러 폐업 위기에 몰린 소상공인들에 대한 윈윈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이 이사장은 성장 단계에서는 제2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신용등급 4, 5등급 소상공인을 위해 20퍼센트대의 고금리 대출을 7퍼센트 저금리 자금으로 전환해 지원하는 대환대출을 5000억 원 규모로 신설한다고 전했어요.

“소상공인협동조합 지원사업 내 별도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추가 인센티브 부여 등으로 ‘청년상인 협동조합’을 육성하는 방법도 구상 중입니다. 안전한 퇴로 단계를 위해 자영업자들이 신속하게 유망업종 또는 임금 근로자로 전환하거나 폐업할 수 있는 대책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 이사장은 소상공인 재창업 패키지를 신설해 업종 전환에 필요한 교육, 컨설팅, 자금 등을 함께 묶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부 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


문래소공인특화지원센터 방문


우리나라에서 소공인은 27만7000여 개의 사업체에 85만 명이 종사하고 있어요. 전체 소상공인 가운데 소공인 사업체는 9.8퍼센트이고, 소공인은 15.4퍼센트에요.

정부에서는 공인들의 기술 단절을 막고 소공인 골목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어요. 특히 2015년 5월부터 도심지에서 근로자 10인 미만의 소규모 제조업을 영위하는 소공인 지원을 위한 도시형 소공인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처음으로 시행됩니다.

주요 내용은 우선 도시형 소공인 지원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5년마다 종합계획을 세우고, 매년 지원 계획을 수립하도록규정했어요. 종합 계획에는 제도와 법령의 개선, 숙련기술활용·전수, 인력양성·공급, 기술 보급·혁신·첨단화, 판로 확대,집적지구 지원등이 포함되요.


    시범 사업을 거쳐 소공인 R&D 지원 예산과 대상을 확대할 계획


소공인 업종별 주요 맞춤형 지원사업


이에 따라 봉제업과 철공소, 인쇄업소, 수제화업체 등 숙련기술을 갖춘 소규모업체들도 정부의 연구개발(R&D) 지원 혜택을 받을 수있게 됐어요. 중소기업청은 소공인의 기술 개발 참여 기회를 확대해 특화기술 개발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기술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이 사업을 추진합니다.

시범사업에 18억 원을 투입해 업체별로 4000만 원 이내로 총30개 업체를 선정해 지원했어요. 정부는 시범 사업을 거쳐 올해 5월‘도시형 소공인 지원법’이 시행되면 소공인 R&D 지원 예산과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한편 우리나라 27만7000여개의 소공인 사업체는 지역별로 집적돼 있어요. 이 집적지역을 중심으로 8개 소공인 특화지원센터가 설치돼 운영 중입니다. 이와 관련해 신발제조업은 서울성동제화협회가, 인쇄제조업은 서울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의류(패션)제조업은 한국의류산업협회, 기계·금속·장비제조업은 (사)한국소공인진흥협회가 운영을 맡고있어요.

또 (재)부산디자인센터가 의류(패션)제조업을, 경기도 성남 산업진흥재단에서 식품제조업을, 대구광역시 중구 도심재생문화재단에서 귀금속제조업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인천지역 본부에서 기계·금속·장비제조업을담당하고있어요.

창업 전엔 맞춤형 창업교육, 창업 후엔 업종별 경영교육을 통해 우리 소상공인들이 다시 살아나고, 경제가 살아나기를 기대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