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4차 산업혁명, 콘텐츠산업 육성 정부지원제도 및 프로그램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발표한 ‘2017년 콘텐츠산업 10대 트렌드’를 보면 최근 콘텐츠산업의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진흥원은 10대 트렌드를 발표하며 콘텐츠와 관광, 엔터테인먼트, 쇼핑이 유 기적으로 결합하는 ‘한류 빅 텐트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콘텐츠산업이 맞물려 돌아가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호응을 받고 있는 한류가 한국 콘텐츠산업을 이끄는 힘입니다.

 


참신한 아이디어로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산업은 무엇보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인재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부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뛰어난 역량을 가진 인재를 위해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한 정부의 콘텐츠 지원 정책을 소개합니다.


콘텐츠 창의체험스쿨

청소년을 대상으로 콘텐츠 창작 교육과 직무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잠재된 콘텐츠 제작 역량을 발굴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창의체험스쿨로 선정된 5개소와 콘텐츠 특성화고 4개교를 선정해 콘텐츠와 관련된 진로를 탐색하는 프로그램 및 콘텐츠산업 분야의 흐름과 전망을 견학하는 활동 등을 진행합니다.


MCN 크리에이터 발굴 지원 사업

MCN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등 다중 채널 네트워크를 이용해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를 콘텐츠를 담당하는 기관과 매칭해 프로그램 제작, 유통, 홍보 등을 지원합니다.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

콘텐츠 창작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이나 기관이 멘토링을 통해 창의인재를 훈련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선발된 멘티는 콘텐츠를 창작하는 데 필요한 기획, 운영, 관리 등 과정 전반을 멘토에게 훈련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발전소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 사업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자본이 부족해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을 위한 정책입니다. 선발된 기업은 창업 자금, 입주 공간, 마케팅 비용, 투자 및 융자 등 사업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에 필요한 조언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비스센터 컨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술 기반 융합형 콘텐츠 창업인력 양성 사업, 콘텐츠 특성화 산학연계 교육프로그램, 지역 콘텐츠산업 네트워크 강화 사업, 현업인 재교육, 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 사업, 콘텐츠 스타트업 글로벌 시장 개척 지원 사업, 콘텐츠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클리 공감 누리집(http://www.korea.kr/gonggam)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콘텐츠산업을 시작하려면 스타트업과 콘텐츠 개발 역량을 가진 인재를 지원하는 인력 양성 및 기반 조성 사업을 참고하면 됩니다. 아래 2017 콘텐츠 관련 주요 행사 일정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