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시간 안에 경제발전을 이루는데 성공한 대한민국. 하지만 대한민국의 빛이 커지면서 반대편의 그늘도 늘어났습니다.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인 지방도시와 농촌이 쇠퇴해 일자리가 줄어들고, 경제와 삶의 질 격차가 크게 벌어진 것이죠. 성공하려면 도시로 떠나야 했던 시대에 농촌은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버리고 말았습니다.
세계 최고의 메가도시로 불리는 서울과 달리 지방도시·농촌은 쇠퇴하고 노인과 어르신들만이 사는 곳이 되어 새로운 변화와 발전에 뒤처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가 지역희망(HOPE)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행복과 희망을 체감하며(Happiness), 행복한 삶의 기회가 고르게 보장되고(Opportunity) 자율적 참여와 협업관계가 이뤄지며(Partnership), 정책 사각지대가 없는(Everywhere) 지역발전정책, 국민에게 행복을, 지역에 희망을 주고자 하는 지역희망 프로젝트입니다.
지역희망 프로젝트의 핵심은 ‘지역행복생활권’ 개념 도입이에요. ‘지역행복생활권’은 기초 인프라, 일자리·교육·문화·복지 서비스가 충족되는 통상 2~5개 시·군 등이 연계된 주민일상생활의 공간을 의미해요. 이를 토대로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정책 및 사업을 중점 추진하게 돼요. 지역이 중심이 되어 생활권 단위의 사업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중앙정부는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개별사업 단위가 아닌 지역 단위의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기로 했어요. 추진 방식은 사업 기획, 집행 등 전 분야에 걸쳐 지방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에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1990~2010년 사이 전국 도시 가운데 32개 도시에서 인구가 감소한 상황입니다. 2005~2010년 사이 144개 도시 중 96개 도시에서 쇠퇴 징후가 나타났습니다. 최근 귀농·귀촌이 증가하고 있다고 하지만 농어촌의 현실은 여전히 열악합니다. 농어촌 인구 비중은 1990년 25.6%에서 2010년 18%로 줄었고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 군간 인프라를 통일시켜 지역행복생활권으로 확장시킨다
지역의 교육과 문화, 복지 발전도 함께 고민하는 지역행복생활권
극장이 없는 109개 시·군·구에는 ‘작은영화관’을 조성하고, 소외 지역에 문화예술교육버스 순회를 지원하는 등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할 계획이에요. 혁신도시 보완 방안으로는 정주 여건을 조성하고 지역 인재를 우선 채용하며 투자환경 개선 등을 통한 산·학·연 클러스터를 구축하기로 했어요. 지역발전위원회는 7~8월 두 달간 지역발전정책 지역 순회 설명회 및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을 올해 안으로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에요.
지역행복생활권이 실천가능하기 위한 4가지 고민과 과제
무엇보다 관련 부처들은 계획 수립 및 사업 추진 등에 필요한 행정, 재정 지원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고, 부처 간 경쟁보다는 협업을 통해 지역의 든든한 ‘하나의 후견인’ 역할을 해야해요. 지역발전위원회는 관련 부처 및 전문가 협업하에 통합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지역에 제공하는 것도 실제 실천을 위한 조건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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