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공감 공식 블로그

대한민국정책정보지


시간선택제에 관해 들어보셨나요? 경력이 단절된 기혼여성이나 조기 은퇴자 등은 일반적인 근무형태로 일자리를 찾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쌓았던 경력을 무시하고 다른 분야로 재취업하는 경우가 꽤많았는데요. 시간선택제로 직원 채용을 하는 업체를 찾아보면 자신의 경력을 살리면서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미 지난 11월 2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시간선택제 일자리 채용박람회에서는 1만개의 일자리가 선보여 뜨거운 관심을 모았었답니다.


에어코리아


시간선택제는 회사에게는 비용절감의 효과를, 근로자는 시간적 여유를 줍니다. 또한 노사발전재단은 기업 규모와 업종 제한 없이(단, 1인 사업장 제외) 신규 고용창출을 하는 경우 해당 사업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니 잘 살펴보세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회사는 시간선택제로 노사가 웃으며 일하고 있는 외국항공사 탑승수속 업무대행 전문 기업 에어코리아입니다.



  퇴사 고민하다 전일제에서 시간선택제로 전환했어요


인천국제공항에서 베트남항공(VN)의 탑승수속 업무를 담당하는 오세진(30) 씨는 오전 7시까지 출근해 항공사 유니폼으로 갈아입습니다. 오전 8시 10분에 호치민을 향해 출발하는 VN3403기를 시작으로 오전 중 모두 4편을 맡아 처리합니다. 탑승 수속이란 항공권 발권에서부터 승객이 항공기에 탑승할 때까지 필요한 업무를 말하는데요. 오 씨는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는 외국 항공사들의 탑승수속 업무를 위탁받아 인력을 파견하는 ‘에어코리아’ 소속입니다.


뒷정리를 마친 오 씨는 오후 1시 30분이면 퇴근합니다. 에어코리아가 2011년부터 운영 중인 시간선택제 일자리 덕분입니다. “지난해 7월 아이를 낳고 육아휴직을 신청해 집에서 쉬던 중 회사 후배에게서 시간선택제 일자리로 전환 신청을 했다는 말을 들었어요. 아이를 키우면서 일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싶어서 저도 지난 10월 복직과 함께 전환을 신청했죠.” 오 씨는 퇴근 후 집안 정리부터 한 다음 오후 3시 어린이집에 가서 아이를 데려옵니다. 오 씨의 주말 근무가 있을 때에는 남편이 아이를 돌보고요. 오 씨는 에어코리아가 창업한 해(2008년) 입사한 6년차 근로자입니다.


오 씨에게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해 귀띔해 준 사람은 회사의 2년 후배인 최현주(30) 씨입니다. 동갑내기인 이 둘은 지난해 한 달 간격으로 출산을 하고 출산 휴가에 들어갔다가 둘 다 시간선택제 근로자로 복직했어요.


남편의 출장이 잦아 육아 분담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최 씨는 “가까이에 아기를 맡길 사람도 없어 육아휴직 기간이 끝날 때 쯤 퇴사를 고민했다”고 해요. 최 씨가 회사에 그러한 사정을 전하자 회사측은 퇴직 대신 시간선택제 근로자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에어코리아의 시간선택제 일자리는 모든 복리후생이 전일제 근로자와 동일하고 근로 시간은 전일제의 75퍼센트이지만, 90퍼센트의 임금을 받습니다. 또 아이가 자라면 언제든지 전일제로 돌아갈 수 있답니다. “시간선택제 덕분에 육아와 일을 함께할 수 있게 됐어요. 다만 개인적으로 일에 대한 욕심을 좀 접어야 해 아쉽지만, 아이가 자라면 그때 생각해 보려고요.” 최 씨는 러시아 항공사인 아에로플로트 등 2개 외국 항공사의 탑승수속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에어코리아는 현재 인천국제공항에 취항하는 50여 외국 항공사 가운데 26개사의 탑승수속 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전체 직원 약 950명 가운데 800명가량이 탑승수속 인력이고, 나머지는 환경 미화 등 인천국제공항 위탁관리 인력, 그리고 회사 관리자들입니다.


에어코리아의 시간선택제는 비행기 이·착륙 시간대에 업무가 몰리는 탑승수속 업무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2011년 이후 160명의 시간선택제 근로자를 고용했으며, 기존 직원 가운데 6명이 육아 등의 이유로 시간선택제로 전환했습니다. 에어코리아 관리팀의 김정문 과장은 “특정 시간대에 업무가 집중되는 일의 특성에 따라 회사 입장에서는 비용 절감, 근로자 입장에서는 시간 여유를 갖는 것이 낫다고 판단해 시간선택제를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여러 국적에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응해야 하는 업무이므로 외국어 능력과 노하우 습득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창업 당시 선발해 몇 년간 노하우가 쌓인 직원들이 결혼과 임신, 출산을 거치면서 퇴사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시간선택제 도입이 필요했다고 해요.


시간선택제



  시간선택제 사원에서 전일제로 전환 가능


에어코리아는 시간선택제 근로자에 대해 ‘알바’나 고용이 불안정한 계약직으로 보는 시선을 우려해 시간선택제 근로자가 입사한 뒤 6개월 이상 근속하면 본인이 희망할 경우 전일제 근로자로 전환할 수 있는 길도 열어놓았습니다. 덕분에 지금까지 고용한 시간선택제 근로자 가운데 약 100명이 전일제로 전환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간선택제 근로자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55명. 자신의 필요에 따라 시간선택제를 택한 것이죠.


에어코리아는 지난 11월 노사발전재단에서 탑승수속 업무 시간선택제 근로자 100명에 대한 정부 지원을 확정받았습니다. 이 가운데 20명이 채용됐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나머지 인원을 채용합니다. 탑승수속 업무가 여성선호 업종이기는 해도 입사 지원에서는 성별을 따지지 않아요. 연령·학력 제한도 없고요. 다만 외국어 가능자는 우대합니다. 물론 입사 후 일정기간 업무에 필요한 언어교육을 받습니다.


김 과장은 “탑승수속 업무가 겉으로는 멋져 보이지만 뜻하지 않은 상황에 대처해야 하기도 하고, 불만 가진 승객도 웃으며 응대할 수 있는 서비스 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에어코리아는 현재 시간선택제 일자리 입사지원서를 이메일로 수시 접수하고 있습니다.


에어코리아 시간선택제 일자리 입사지원서

접수 : 전자우편 insa@airkorea.biz

문의 : 032-743-2794


정부 지원받는 시간선택제 일자리 운영 기업 

문의(2014년부터 각 지방노동청에서 시간선택제 일자리 기업 정보 제공) :노사발전재단 ☎ 02-6021-1000



시간선택제


  시간선택제 일자리 구인정보


와이지원

국내 최대이자 세계 5대 엔드밀(END MILL) 제조업체입니다. 1981년 설립된 와이지원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자동차, 기계산업 등 다품종 절삭공구를 생산해 수출하고 있습니다.

문의 와이지원(www.yg1.co.kr) 인사총무과 ☎ 032-500-5670



한국고용정보

서울, 부산, 대전, 춘천 등지에서 콜센터를 운영하는 금융마케팅 및 인력관리 전문기업입니다. 현재 시간선택제 일자리 근로자를 모집 중인 곳은 강원도 춘천시 영서로에 위치한 한국고용정보 춘천 컨택센터에요.

문의 한국고용정보(www.kbsjob.co.kr) 춘천컨택센터 ☎ 033-815-8011



와이디피

김포에 위치한 의약품 물류전문기업 와이디피는 성별·연령·학력·경력은 무관하며 성실하고 정확하게 근무할 사람을 필요로 하고 있어요. 2014년 상반기 채용할 계획으로 지원을 받고 있답니다.

문의 와이디피(www.ydpharm.co.kr) ☎ 02-2632-0100 내선번호 105번



신세계SVN

전국의 이마트 안에 100여 개에 이르는 점포망을 가진 베이커리 생산기업입니다. 근무지역은 전국의 이마트 안 베이커리 점포이며 고졸 이상 남녀를 대상, 경력 3년 이상 제과제빵 자격소지자를 모집 중입니다.

문의 신세계SVN 인사팀 ☎ 02-728-6014 (잡코리아 www.jobkorea.co.kr, 잡신세계 job.shinsegae.com)

입사지원서 접수 201105523@shinsegae.com



아즈텍WB

부산 사하구에 본사, 서울에 지사가 있는 의류종합 생산업체이며 코스닥 등록기업입니다. 원단 생산뿐 아니라 신사·숙녀복, 교복 등을 생산해 국내 판매는 물론 해외 수출도 하고 있습니다.

문의 아즈텍WB(www.aztechwb.co.kr) ☎ 070-7540-7006 

입사지원서 접수 ykhmkim@naver.com



지금까지 시간선택제 일자리 우수기업 에어코리아의 사례를 들어봤는데요. 기혼여성인 오세진씨의 이야기가 다른 경력단절 여성들이나 기혼여성에게 많은 장점이 있는 것 같은데요. 이러한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활성화되어 일하고 싶은 많은 분들이 일을 할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위클리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