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시니어 창업, 시니어 비즈플라자에서 4단계 맞춤 지원 받으세요

장기간의 저성장으로 회사의 부도나 명예퇴직 등으로 인해 시니어 퇴직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정년퇴직을 했다고 하더라도 100세 시대의 시니어들은 더 일을 하고 싶다는 열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마땅한 계획이 없을 경우 집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국가적으로도 손실이 큽니다. 

풍부한 노하우와 실력을 갖고 있는 시니어들이 사회에서 활동적으로 자신의 활동을 벌여나갈 때 경제도 더욱 성숙하며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니어 중에는 다른 기업에 다시 입사 지원을 하는 퇴직자들도 있지만, 새로운 도전을 위해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해요.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반가운 정책을 소개합니다.


시니어 창업



  원스톱 창업지원 공간 '비즈플라자'


지난 2010년 10월, 송영민(43)씨는 다니던 회사가 부도를 맞아 다른 회사에 입사를 할 처지가 되었습니다. 그는 입사와 창업의 선택에서 창업을 하기로 결정을 내렸죠. 하지만 부담스러운 임대료 때문에 창업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중소기업청과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시니어 비즈플라자'를 알게 되었습니다.


비즈플라자에서는 마케팅, 회계, 정책자금 신청방법 등을 알려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창업준비를 차근차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복사기, 공동 작업실, 공동 PC실 등을 마련해주어 임대료에 대한 부담 없이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이러한 도움을 통해 그는 현재 배관자재를 수출하는 'GP인터내셔널'을 경영하게 되었습니다. 2013 상반기에 4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올해 30억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즈 플라자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물론, 업종을 전환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플라자를 이용하면 창업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시니어의 경력과 노하우를 창업으로! 시니어 CEO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



중소기업청은 퇴직자의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할 수 있는 시니어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니어 CEO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시니어에게 적합한 창업 분야는 스포츠ㆍ레저, 실버 도우미, 귀농 서비스, 농ㆍ특산물 재배ㆍ가공, 지역사회 서비스, 복지지원 등 40여 개의 업종이 해당돼요. 창업을 하는 40세 이상의 예비창업자나 창업한지 1년 미만인 창업 초기기업은 누구든 이번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어요. 신청은 2013년 7월중에 가능하며, 사업기간은 7월부터 11월까지입니다.


시니어 창업


'시니어 비즈플라자'는 창업을 준비하는 시니어를 위해 전문컨설팅ㆍ교육 등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입주공간ㆍ회의실 등을 제공받는 오프라인 '원스톱 창업지원 공간'입니다. 사업에 선정된 시니어들은 창업을 준비하기 위한 1인실 또는 2인실 공간과 회의실을 제공받으며 SNS마케팅, 창업 기초교육 등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상시적으로 받을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창업 분야에 맞게 업체당 3~6m² 내외의 면적을 기준으로 필요한 사무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창업


실전창업교육에서는 총 30시간 동안 실질적인 창업에 도움이 되는 실전창업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창업 경영컨설팅의 경우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여 1개 업체당 최대 3일까지 받을 수 있어요. 창업 네트워킹을 형성하기 위해 세미나, 워크숍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하며, 사업화지원비를 업체당 2천만원 한도에서 지원합니다. 이 지원비를 통해 시제품을 제작하거나 아이템을 개발할 수 있어요.


시니어 창업


정부는 서울·경기 등 전국 11곳에 있는 ‘시니어 비즈플라자’ 외에 충북 청주(지난 달 말)와 대구(이번달 말)에도 추가 운영할 예정이에요.


예전에는 복지정책이라고 할 때, 단순히 노인의 생활에 금전적인 도움을 주는 것만을 많이 신경써 왔는데요. 평균 수명이 늘어나고 스스로 일을 하고 싶어하는 시니어들이 늘어나면서 실제로 시니어의 사회적 활동을 도와주는 것이 진정한 노인 복지라는 생각이 늘어나고 있어요. 또한 노인이 경제력을 가져야 노인을 부양을 하는 사회적 부담도 줄기 때문이지요. 이 정책을 통해 더 많은 파워시니어들이 훌륭한 제2의 인생을 시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시니어 CEO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 > 신청방법


신청기간 2013년 7월15일~31일

접수기관 충남경제진흥원 ·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 부산경제진흥원 

문의전화 042-363-7603

홈페이지 창업넷 www.changupnet.go.kr , 소상공인진흥원 www.se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