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업부터 펀딩까지, 돈되는 정보 알려주는 사이트 8곳

자신의 능력으로 멋진 창업을 하고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회사에서 오랫동안 경력을 쌓은 후 이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잡고 도전하려는 중년도 있을 것이고, 꿈을 빠르게 구체화 시키고 싶다는 열망으로 청년 창업을 하는 청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창업을 하다보면 여러 부딪히는 문제가 많습니다. 


여유롭지 않은 자금으로 운영하기가 힘들 때도 있고, 제품을 만들었지만 판로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기업 행정이나 세금, 제도 관련해서 몰라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게다가 정보를 찾다보면 신뢰를 주기 보다는 광고성 정보 때문에 제대로 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이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이런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이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정부의 기업지원 사이트가 마련되었습니다. 창업 정보부터 경영 · 기업행정 · 자금 · 금융 · 기술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창업 펀딩 돈되는 정보



1 기업 행정업무 해결사! 기업지원플러스 (G4B.go.kr)


기업지원플러스


기업행정의 모든 것을 담은 홈페이지 입니다. 이중 '사업내용일괄변경(Biz One)' 코너는 꼭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주소나 상호, 업종 등을 변경할 때 행정기관에 신고해야 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 정정을 하기 위해서는 국세청을, 사업장내역정보 변경을 위해서는 4대 사회보험센터를 방문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았어요. 이것을 기원지원플러스(G4B) 홈페이지에서는 클릭 몇 번으로 행정기관 신고업무 전반을 처리할 수 있답니다.


'기업활동지원정보' 코너에는 정부부처, 지자체, 전국의 테크노파크 및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등 50여 개 기관으로부터 나오는 자금지원 정보가 빠짐없이 담겨 있어 살펴보면 도움이 됩니다.



2 창업 자금이 필요한 기업들은, 기업금융나들목 (smefn.or.kr)


기업금융나들목


창업부터 운영, 기업 정리까지 각 단계별로 필요한 자금·기술·인력·판로·컨설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예비 창업자와 사업 초창기 기업을 위한 ‘창업·사업 시작하기’에서는 창업 아이템 선정, 사업 타당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회사 설립 절차, 창업자금 조달 등을 안내합니다. 또한 창업 성공과 실패 사례를 소개해 창업 시행착오를 줄이도록 도와줍니다.


기업금융나들목



3 성공을 꿈꾸는 중소기업을 위한 사업정보를 알려주는, 비즈인포 (bizinfo.go.kr)


비즈인포


중소기업 종합지원 대표 브랜드로 복잡하고 찾기 어려운 사업 정보를 한곳에 모았습니다. 기업에 유용한 경영정보, 행사정보, 기업경영 매뉴얼 등을 제공해요. 또 400여 개 기관의 중소기업 지원사업 정보, 박람회·전시· 교육·세미나 등 행사, 경제 관련 산업동향 및 산업정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4 기술 창업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창업넷 (www.changupnet.go.kr)


창업넷


예비 창업자가 창업지원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존의 창업 관련 사이트를 통합해 만든 맞춤형 포털이에요. 창업교육센터, 창업보육센터, 1인창조기업홍보관, 창업 사업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요. 또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창업 초기기업의 생산설비, 사업장 건축·매입자금 및 기업활동 자금도 지원해요.



5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다양한 정책을 알려주는, 소상공인지원포털 (seda.or.kr)


소상공인지원포털


소상공인을 위한 포털로, 주요 서비스는 크게 ‘지원마당’, ‘알림 마당’으로 되어 있어요. ‘지원마당’은 정책자금 지원, 창업학교 교육, 무료 인터넷 상권분석 정보 제공, 창업경영 전문가 상담 지원, 나들가게 지원사업,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 및 보급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알림마당’에서는 신사업 아이디어, 소상공인 뉴스, 프랜차이즈 관련 정보 등을 찾아볼 수 있어요.



6 중소기업을 위한 무역 포털, 고비즈코리아 (kr.gobizkorea.com)


고비즈코리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 무역 포털이에요. 중소기업들이 온라인으로 국내외 판로를 확보하도록 지원합니다. 수출거래 활성화를 위해 해외 바이어와의 거래 알선도 추진하고 영문 사이트를 통해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발굴해 무역 거래 진행을 도와주는 매치메이킹(match-making) 서비스가 마련돼 있어요. 해외 바이어와의 외국어 상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회신대행 서비스와 무역 컨설팅도 지원해요.



7 여성기업인들을 위한 사이트, 더블유비즈 (www.wbiz.or.kr)


 더블유비즈


중소기업청과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에서는 여성기업에 대한 지원 정보를 운영합니다. 여성 창업 및 기업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하고 전국에서 개최되는 여성CEO포럼, 경영연수, 정책세미나 등의 정보를 제공해요. 우수 여성기업 제품을 홍보하는 여성기업 온라인 홍보관에서는 식품·미용·선물용품·패션·전자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기술 및 제품 정보를 국·영문으로 제공해 국내외 바이어에게 소개하고 있어요.


여성기업의 문제점 해소를 위해 마련한 ‘온라인 경영상담’ 코너에서는 동종·유사업종의 선배 여성기업인 등 분야별 전문가 300여 명이 마이비즈지원단을 구성하여 상담하고 있어요.



8 중소기업 마케팅에 대한 노하우,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 (smmarketing.go.kr)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이 운영하는 마케팅지원종합시스템은 기업·제품·시장정보 및 마케팅 지원정보 등을 통합 제공하고 있어요. 콘텐츠 확충 및 시스템 활성화를 도모하고 개별 사업 참여기업 이력관리 및 연계지원 기반 마련을 위해서예요. 주요 서비스는 마케팅정보시스템(마케팅지원사업), Hit500(중소기업제품 홍보), 공동A/S센터(중소기업제품AS지원) 등으로 구성돼 있어요.


기업 운영을 하면서 고민되는 부분들은 이들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어, 좋은 해결책을 얻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인터넷에 즐겨찾기를 해 놓고 살펴보면 그때그때 고비마다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